현대 한국인의 `빨리빨리`문화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대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
1. “빨리빨리” 문화의 기원
2. “빨리빨리” 문화의 다양한 모습
3. “빨리빨리” 문화의 장점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빨리빨리” 문화의 기원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은 과거보다 확실히 조급하다. 한국인은 언제부터, 왜 조급해졌을까? 한국인의 조급성의 기원은 그것이 옛날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현대에 와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60년대부터 본격화된 개발시대 이전에는 한국 사람들에게 조급성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전에는 오히려 우리가 너무 느리거나 역동성이 없는 것이 문제였다. 조선시대의 한민족은 느긋하고 여유가 있었지만, 해방되고 전쟁을 거치고, 그리고 재건 부흥한다고 ‘조국 근대화’를 시작하면서부터 우리의 조급성이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경제성장과 ‘조국근대화’를 빨리 이루기 위한 조급성이, 또 거기서 나타난 치열한 생존경쟁과 그것을 부추긴 개발지상주의 이데올로기가 우리 사회를 여유 없는 경쟁사회로 만들고, 우리 국민들을 느긋하지 못한, 조급하고 허둥대는 국민으로 만들었다.
물론 한국뿐만 아니라 급속한 산업화를 겪는 곳에서는 어느 정도든지 조급성과 빨리빨리문화가 나타난다. 만만디의 나라로 알려진 중국도 대도시에서는 그런 면모를 볼 수 있다. 한국 대도시 못지 않은 조급성과 자본주의 소비문화의 홍수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일부 계층과 일부 지역에 국한된다. 나라 전체로 보면 한국에 비할 바가 아니다.
반면 급속한 변화가 어느 정도 꼭지점에 이르고 산업화의 단계를 넘어 사회가 안정되면 사람들의 행동에 여유가 생기는 선진국에서도 대도시에서는 빨리빨리 서두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뉴욕의 맨해튼 거리 사람들은 서울 사람 못지 않게 빨리 걸어다닌다. 바쁘고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그곳 역시 밀집사회인 대도시 사람들의 조급한 특징들이 나타난다.
우리는 지금껏 빠른 산업화를 겪었기에, 그것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급속한 사회변화를 겪었기에 행동과 마음도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빨리빨리가 되었다. 게다가 한국 사회는 세계에서 드물게 사람들이 조밀하게 모여 사는 사회다. 전체 인구밀도도 그렇지만 수도권 집중의 밀집화는 세계 제일이다. 그러니 빨리빨리 문화가 다른 산업화 나라에서보다 더 진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여기에 단일성의 요소가 가미되어 현대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가 더 촉진되었다. 우리는 단일한 민족이고 비슷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뭘 해도 더 단합하여 빨리빨리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압축 산업화가 밀집성, 단일성의 요소들이 결합하여 한국사람들을 세상에서 유례없는 빨리빨리 족속들로 만든 것이다. 김영명,『신한국론』, 인간사랑, 2005, pp160-162.
2. “빨리빨리” 문화의 다양한 모습
가. 일상생활의 모습
① 승강기 문화 - 프랑스의 대부분의 승강기는 열림장치 버튼만이 있다. 같이 승차하기 위해서 누군가를 기다려야 할 경우를 위해서 열림장치를 예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승강기 문이 닫히기까지의 단 몇 초의 시간도 잃지 않기 위해서, 자동으로 문이 닫히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게 닫힘 버튼 역시 설치가 되어있다. 승강기에 타자마자 열림과 닫힘 버튼을 재빨리 조작함으로써 승강기가 승하차에 정확하게 필요한 시간만을 정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떤 때는 승강기를 타려고 달려온 사람을 한두 명 놓고 출발하는, 승하차에 필요한 시간만큼도 정지하지 않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에릭 비데,『한국의 일상이야기』, 눈빛, 2003, p38.
- 참고문헌
-
1. 단행본
김영명,『신한국론』, 인간사랑, 2005.
경향신문특별취재팀,『우리도 몰랐던 한국의 힘』, 한스미디어, 2006.
에릭 비데,『한국의 일상이야기』, 눈빛, 2003.
중앙일보,『아! 대한민국』, 랜덤하우스중앙, 2005.
한상우,『우리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2003.
2.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2005102?Redirect=Log&logNo=140014971408(검색일:2006.02.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의 발생원인
- 국제협력을 위한 다양한 국제기구들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성교제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조사 -교차분석과 독립표본T검증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
- 스핀햄랜드법
- 시민배당과 기본소득의 정의 시민배당과 기본소득의 비교 해외 사례 국내 사례 제주도 마을 사례 내가 도시사라면 시민배당금을 얼마나 줄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 한 사회복지사가 노숙인들의 삶을 확인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00역에서 노숙하는 분들과 생활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때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얻기 위해 본인의 신분을 밝히는 것이 옳을까 아니면 정확한 연구를 위해 신분을 숨기는 것이 옳을까 본인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토론해봅시다
- 외국의 장애인복지에 대해 약술하고, 한국과 비교하여 발표하세요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자신이 거주하는(시ㆍ군ㆍ구)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기후변화를 지체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