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에 나타난 `악`에 대한 관점 변화 -과거와 현재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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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 동기
1-2. 연구 목적 및 의의
1-3. 연구의 범위
1-4.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과거와 현재의 영화 비교
2-1. 사랑
2-1-1. 불륜
2-1-1-1. 과거
2-1-1-2. 현재
2-1-1-3. 과거와 현재 비교
2-1-1-4. 변화의 원인 분석

2-2. 민족
2-2-1. 북한
2-2-1-1. 과거
2-2-1-2. 현재
2-2-1-3. 과거와 현재 비교
2-2-1-4. 변화의 원인 분석

2-3. 가족
2-3-1. 동거
2-3-1-1. 과거
2-3-1-2. 현재
2-3-1-3. 과거와 현재 비교
2-3-1-4. 변화의 원인 분석

2-3-2. 비혈연 관계
2-3-2-1. 과거
2-3-2-2. 현재
2-3-2-3. 과거와 현재 비교
2-3-2-4. 변화의 원인 분석

3.결론
3-1. 영화 분석
3-2.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본문내용

2. 과거와 현재의 영화 비교

2-1. 사랑
이 장에서는 사랑의 형태 중 악으로 규정된 것들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이때의 사랑은 우정, 가족애, 동지애, 애국심과 같은 사랑의 모습이 아니라 연인간의 사랑-그들이 이성인 경우와 동성인 경우 모두 포괄-에 그 의미를 한정한다.
2-1-1. 불륜
2-1-1-1. 과거
첫 번째로 살펴 볼 작품은 1956년 개봉된 한형모 감독의 <자유부인>이다. 이 영화는 정비석의 소설 「자유부인」을 원작으로 하는데, 이 소설의 ‘바람난 사모님’이라는 소재는 당시 상당한 사회적 논쟁을 낳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이 영화는 개봉 전부터 관심을 받아 왔고 결국 10만 8천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1956년 흥행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영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인공인 선영은 대학교수의 조신한 아내이다. 하지만 선영이 사교댄스 파티에 나가면서 옆집 청년인 춘호와 불륜의 관계에 빠지게 된다. 시간이 갈수록 이 이야기의 힘은 둘의 불륜을 폭로, 응징하고자 하는 쪽으로 흐른다 황혜진,<<영화로 보는 불륜의 사회학>>, 서울 : 살림출판사, 2005, p.18.
. 그리고 결국 영화 종결부에서 선영은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며 다시 가정으로 돌아오게 된다.
두 번째로 살펴 볼 작품은 1967년 개봉된 이만희 감독의 <귀로>이다. 이 영화에는 한국 전쟁 참전 뒤 부상을 입어 성불구가 된 남편과 그를 지극히 보살피는 아내가 등장한다. 그러던 중 아내에게 젊고 매력적인 강기자가 접근하고 그들은 불륜의 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아내는 이에 죄책감을 느껴 스스로에 대한 징벌로 자살을 하게 된다.
이 두 영화의 전개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영화들이 불륜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자유부인>은 선영과 춘호의 불륜을 관객에게 마치 고발하듯이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또한 <자유부인>과 <귀로>의 결말을 살펴보면, 두 영화의 주인공 모두 자신이 과거에 행했던 불륜에 대해 반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을 결정한다. 그리고 그 행동 ―일상으로의 회귀, 자살― 들은 단지 불륜의 기억을 빨리 지우고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이다. 영화가 이렇게 전개되는 이유는 결국 이 영화가 불륜은 악(惡)이라는 걸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1-1-2. 현재
2003년 개봉한 임상수 감독의 <바람난 가족>이 있다. 바람난 가족은 인권 변호사인 영작, 무용수 호정, 그들이 입양한 아들 수인, 간암 말기인 영작의 아버지 창근, 지루한 인생을 살아온 영작의 엄마 병한. 이렇게 다섯 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로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해매는 이 가족은, 영화의 제목 그대로 바람난 가족이다. 영작은 나이는 한참 어리지만 성숙한 애인과, 호정은 옆집에 사는 고등학생 지운과, 병한은 남편인 창근이 죽자 초등학교 동창과 바람이 난다. 지운과의 관계에서 임신을 한 호정은 영작과 이혼하고 미혼모의 인생을 택한다.
<바람난 가족>의 가족들은 불륜이라는 사랑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상처를 치유 받고 싶어 하고, 또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해간다. 이 영화에서는 불륜 이후를 부정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호정의 불륜 상대는 고등학생인 지운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호정과 지운의 관계를 부정적, 비정상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오히려 호정은 지운과의 불륜을 통해 아들을 잃은 슬픔과 남편에 대한 절망으로 인한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고 비로소 타자와 이룰 수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차섭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당혹스런 역사학」, 푸른역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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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옥, 「포스트모더니즘과 비평」, 湖南大學校 (HONAM UNIVERSITY), 1996.
남경태, 「개념어 사전」, 들녘, 2006.
윤운영, 「한국사회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의 특성에 대한 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4.
황혜진,「영화로 보는 불륜의 사회학」, 서울:살림출판사, 2005.



참고싸이트
http://www.kmdb.or.kr/
http://www.kmdb.or.kr/statis/boxOffice.asp
http://ko.wikipedia.org/wiki
http://blog.naver.com/sjerry?Redirect=Log&logNo=140000199879
http://blog.daum.net/hcr333/10845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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