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가격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가격관리의 의의
가격의 역할
가격관리의 특징

2.가격관리의 기초 고려사항
시장구조와 가격관리
가격관리의 경제학적 접근
가격관리의 심리학적 접근

3.가격결정 절차

4.가격결정방법
비용지향적 가격결정
경쟁지향적 가격결정
수요지향적 가격결정

5.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

6.제조업자의 공장도 가격과 소비자가격 결정
본문내용
(1) 시장구조와 가격관리

과점과 독점적 경쟁
과점 : 유사하거나 동일한 제품을 공급하는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구조
가격 결정권이 약함
독점적 경쟁 : 한 제품시장 내에 다수의 공급자들이 존재하며 제품들 간에 어느 정도 차별성이 있는 경우에 발생
차별성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의 가격 결정권을 갖음

(2) 가격관리의 경제학적 접근

수요함수[Q=f(p)]와 생산함수[c=f(Q)]를 동시에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Q: 수요량, p: 가격, c: 비용)

총이익=가격X수요량-비용

위의 식에서 총이익의 최대값이 나오는 p 값이 총이익극대화를 가져다 주는 가격이 된다.

마케터는 위의 조건 외에도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3) 가격관리의 심리학적 접근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 지각
웨버의 법칙에 의해
가격변화의 지각은 가격수준에 따라 다름
가격변화의 지각에는 임계치가 있다.
준거가격
소비자의 가격판단의 기준이 되는 가격
가격-품질 연상심리
품질판단의 정보가 충분치 않을 경우 가격에 따라 품질을 판단함.

4. 가격결정 방법

(1)비용지향적 가격절정

손익분기분석법
고정비용의 회수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손익분기점 : 가격이 주어졌을 때 고정비용을 회수하는데 필요한 판매량
BEP = FC / UCM
(BEF : 손익분기점, FC : 고정비용, UCM : 단위당 공헌마진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비용))
산정된 손익분기점의 판매량이 일정기간 내에 도달될 수 있는 것인지를 판단해야 함.
판매량의 변화에도 비용이 변화하지 않는다고 가정.
사용하기 편리하고 산정된 가격의 객관성을 주장하기 용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찍스기업분석,찍스마케팅전략,스냅스기업분석,zzixx
  • 가격중요성 증가(5) 상품 판매촉진 PROMOTION구분찍스스냅스가격캘린더, 퓨전인화 전품목에대한 20%할인인화가격 60% 할인얼린이 북 40% 할인비가격사진 인화시 사은품 제공 (말풍선 스티커, 모서리 스티커, 4X6종이액자)포토달력 제작시 특별 페이지 추가 제작 제공해당결제 금액의 50% 스냅스 머니로 적립 후기 작성시 인화권 제공회원 혜택 제공 (가입시 인화권 10장, 3만원이상 무료배송,단골인화 무료인화 5천원권 제공)포토북 구매후 추첨을

  • [관광서비스사례] 안동병원과 로즈버드 서비스사례
  • 관리=>로즈버드의 MOT상황: 주문할 때태도 : 가벼운 인사와 친근감을 주는 미소, 친절한 말투.종업원 :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주문하시겠습니까?손님 : 네, 아이스 초코 한잔 진하게 해주세요종업원 :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계산 먼저 해드리겠습니다.손님 : 아이스 초코 얼마예요?종업원 : 아이스 초코 1900원입니다.손님: (지갑에서 돈을 꺼내며 내민다)종업원 : 로즈버드 카드 있으세요?손님 : 네, 여기 있어요.다른 가맹점에서 만든 카드인데 사

  • Apple 애플 국제경영전략
  • 레포트를 마치며이제까지 애플社와 애플의 부활탄을 쏴 올리게 한 아이팟과 아이튠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애플에서 개발한 iPod이 1억대가 팔렸다고 한다. 애플사가 아이팟 제품을 처음으로 시장에 내놓은 것이 2001년 11월, 5년 만의 일이다. iPod은 브랜드만 미국의 애플, 즉 ‘Made for Apple이고 안에 구성되는 제품들은 거의 아시아국에서 만들어 진 것이다. 음악이나 영상자료를 저장하는 플래시 메모리는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이 만들고 기

  • [서비스경영] zzixx의 서비스 상품 사례
  • 가격중요성 증가(5) 상품 판매촉진 PROMOTION구분찍스스냅스가격캘린더, 퓨전인화 전품목에대한 20%할인인화가격 60% 할인얼린이 북 40% 할인비가격사진 인화시 사은품 제공 (말풍선 스티커, 모서리 스티커, 4X6종이액자)포토달력 제작시 특별 페이지 추가 제작 제공해당결제 금액의 50% 스냅스 머니로 적립 후기 작성시 인화권 제공회원 혜택 제공 (가입시 인화권 10장, 3만원이상 무료배송,단골인화 무료인화 5천원권 제공)포토북 구매후 추첨을

  •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
  • 관리운동 및 간소생산방식의 채택, 시간축 경쟁을 위한 노력 등을 통해 매출을 신장하고 생산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현재의 사업구조하에서 그 효과를 유지하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변화가 일어난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는 기존의 노력들은 현상의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변신에 대한 근본적 접근은 핵심역량의 개발에 있다.-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