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교육적 기능][스포츠와 학교교육][뉴스포츠와 학교교육][스포츠중심교육모형]스포츠의 정의,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스포츠와 학교교육, 뉴스포츠와 학교교육, 스포츠와 스포츠중심교육모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의 정의
1. 문화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Ⅲ.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Ⅳ. 스포츠와 학교교육
1. 스포츠 공간 환경
2. 체육 교과 내용
3. 교사, 학생측면

Ⅴ. 뉴스포츠와 학교교육
1.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1) 소프트 발리볼의 유래 및 발달 과정
2) 소프트발리볼의 특성
3) 소프트 발리볼의 경기 개요
4)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2. 넷볼(Net Ball)
1) 넷볼의 유래
2) 넷볼의 경기 개요
3)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3. 티볼(Tee Ball)
1) 티볼의 유래 및 발달 과정
2) 티볼의 경기 규칙
3)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Ⅵ. 스포츠와 스포츠중심교육모형
1. 스포츠 중심모형의 정의
2. 스포츠 중심모형의 전개 방법
3. 스포츠 중심모형 적용의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움직임은 체육과 스포츠의 근본원리이다. 인간의 움직임은 역학적,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신체 인지, 공간 인지, 움직임의 질, 관계 등과 같은 움직임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는 체육 교사와 그들의 학생들에게 필수적이다. 체육 교사들은 또한 이동운동, 비 이동 운동, 그리고 조작 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들이 생활 주변의 다양한 활동의 참여에 토대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들의 개인적인 반달에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움직임 교육은 Laban의 이론에서 유래한 학설로 체육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움직임 교육은 움직임에 관한 학문을 탐구하고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프로그램의 운영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책임의 측면에서 볼 때, 움직임 교육은 전통적인 체육 교수법과 다르다.

Ⅱ. 스포츠의 정의
스포츠란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 경기의 총칭으로써 스포츠의 어원은 라틴어의 󰡐물건을 운반한다󰡑라는 portre의 뜻에서 전화하였다. 13세기경에는 프랑스어인 de(s) port=disport로 되었고, 거의 같은 무렵에 영어인 sporte로 다시 전화되었는데, 지금은 본래의 Game이나 Play를 대신하여 국제 공통어가 되었다.
프랑스어나 영어로 전화한 시대는 서민들이 부분적이나마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한 무렵이며, 󰡐엄하고 가혹한 작업이나 노동에서 잠시 벗어나 기분전환을 한다󰡑는 뜻으로 쓰였다. 농민 ․기술자 등 일반 시민들이 달리고 뛰고, 헤엄을 치고, 공을 차고, 힘을 겨루고 한 모든 것이 스포츠이며, 어느 경우에는 도박도 이에 속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스포츠가 차차 거리에서 거리로, 마을에서 마을로 번졌고, 교회의 예배일이나 마을의 축제 때 승자에게는 상금이나 상품을 주기도 하고, 승부에 대한 도박도 있기는 했으나 프로 스포츠는 아니었고 아무나 참가할 수 있는 놀이와 같은 경기였다.
참고문헌
▷ 강신욱(1992), 스포츠 참가와 교육포부의 관계
▷ 문호준(1988), 스포츠교육모형의 중등체육수업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세혁(1995), 스포츠교육과 참가를 통한 청소년 비행 해결 방안모색, 한국체육학회
▷ 박정근·문인수·전진효, 현대사회와 스포츠, 21세기교육사
▷ 유흥주(1995), 스포츠 참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최의창, 스포츠 교육학, 무지개사
▷ 최종삼, 체육사, 보경 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중학교 뉴 스포츠 수업 참여 학생들의 재미요인이 수업만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논문
  • 교육과정에서는 그 동안의 운동기능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신체 활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과정 기본 철학의 전환을 바탕으로 체육교육의 내용을 건강도전경쟁표현여가활동으로 통일하여 일관성과 연계성을 유지하였고, 학교 현장의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 및 평가 등에서 자율성과 효율성을 강화하였다(강신복, 2007).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근대스포츠 종목의 기능중심 교육에서 신체활동의 가치에

  • 사회계층 사회계층 특성 사회계층 의의 사회계층 이론적 관점 사회계층 기능주의
  • 정의하면, 사회계층이란 가치 ․ 라이프스타일 ․ 행동 등이 유사한 개인 또는 가족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층화한 사회적 집단계층을 말한다. 2. 사회계층의 이론적 관점사회계층 현상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고 어째서 존재하느냐에 관한 설명 방식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되고 있다. 하나는 기능주의 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론적 관점이다. (1) 기능주의 관점기능주의 관점은 데이비스와 무어(K.Davis & W.Moore)에 의하여 주장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2007개정 체육과 교육과정1.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가. 체육과 교육과정의 철학의 전환운동기능중심 교육과정 → 신체활동가치중심 교육과정체육과 교육과정 패러다임(사조)의 변화나. 체육과 내용 기준의 역할 강화지금까지 체육과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체육수업 차원에서 다루는 수업 내용 또는 수업활동으로 동일하게 인식하여 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국가수준의교육과정 내용과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은 서로 다른 역할과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기능의 활성화4. 스포츠클럽 육성1) 스포츠클럽의 특성2) 스포츠클럽의 기능3) 동호인클럽 육성 및 활동 지원4) 생활체육대회 개최5) 동호인 리그6) 직장체육활동 육성7) 뉴 스포츠5. 사회체육행정의 발전방향1) 사회체육 행정조직의 체계화 및 전문화2) 중앙행정조직(문화관광부)의 편제와 기능3) 지방 체육행정조직4) 민간체육단체의 편제와 기능7.외국 사회체육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사회체육의 의의 및 정의 오늘날 ‘사회체육’이

  • [체육교육론] 우리나라 체육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교육의 원인3.1.2.1 교육 제도 및 체제상의 문제점3.1.2.2 체육 교육 환경상의 문제점3.1.3 기능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과 경험4. 본론Ⅲ4.1체육 교육 현실의 대안 모형4.1.1 수업 내용과 과정상의 평등 모형4.1.2 학습 평가 방법상의 평등 모형5. 결론5.1체육 수업이 나아가야할 방향1. 서론1.1 좋은 체육 수업이란?좋은 체육 수업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받아왔던 체육 수업은 성공적인 수업이었나? 중고등학교의 체육 수업에 관한 우리의 기억을 상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