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필요성과 학습내용,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뉴스포츠 지도방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과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개념

Ⅲ.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필요성

Ⅳ.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학습내용과 학생유형
1. 학습내용
2. 수업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유형분석
1) 운동파형
2) 교사 지도형파
3) 비운동파형
3. 교사의 역할 및 대책
1) 운동파
2) 교사 지도형파
3) 비운동파 학생

Ⅴ.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뉴스포츠 지도방법
1.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1) 소프트 발리볼의 경기 개요
2)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2. 넷볼(Net Ball)
1) 넷볼의 경기 개요
2)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3. 티볼(Tee Ball)
1) 티볼의 경기 규칙
2)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Ⅵ.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 과제

Ⅶ. 결론 및 시사점
1. 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높이고 사회화를 촉진하여 사회통합의 기능을 한다
2. 스포츠 참가를 통해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방지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의 윤리적, 교육적 가치가 인정되면서 `체육`으로 발전하였다. `체육`이란 영어로는 Physical Education이라고 하며, J. E. Williams는 이를 "체육은 개인의 건강을 관리하고 건강에 대한 지도를 하며, 건강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일련의 교육"이고, 체육이란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의 수단(as a mean of education through physical activities)"이라고 정의하였다.
체육은 현대사회 속에서 국가적 측면에서는 그 국가의 문화와 국력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서 건전하고 바람직한 사회와 사회인으로 발전하도록 이끌어 가는 견인차의 역할을 하며, 개인적 측면에서는 건강의 증진 및 성취적 욕구를 충족시켜 행복감을 맛보도록 하는데 그 바탕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변천․발달되어 온 체육은 개인․사회․국가의 관점에서 그 필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개개인 나름대로 다양한 형태로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선 신체활동을 통하여 본능적인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성적 사고나 정서적 감정 등을 토대로 인간의 삶의 과정이 전개되지만 인간의 행동은 동물적인 본능을 가진 생명체로서 전제된다. 따라서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활동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욕구충족이다.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 시절에는 하루의 생활이 거의 신체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청년기 시절에 이르면 보다 힘차고 격렬한 신체활동이 수반된다.
최근의 현대사회에서는 장년기나 노년기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을 위한 최소한의 신체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물론 신체활동의 정도나․방법․내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참고문헌
김영준(2001), 스포츠지도론, 형설출판사
문호준·류태호(1997), 체육수업에서 효과적인 모델로서 스포츠교육
임번장 외(1987),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체육학회 하계 학술 세미나 발표집
임번장(2001),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채재성(1992), 스포츠 동호인 활동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II. 본론 15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2) 살아있는 언어 자료로서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4)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학습 교재로 개발할 경우 지도할 내용이 다양하고 흥미로워 학습을 통해 아동의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윤양진, 박정유(2009), 서영원, 김성곤, 김창현(2009)에서는, 줄넘기 운동의 참여가 정서발달과 자기신체평가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학생들이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사교육기관에서 보내기 때문에 지, 덕, 체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심각성을 자각하고 필요성을 인식하고자 자기신

  • 외국(미국)의 특별활동
  • 내용만을 달달 외우는 식의 학습방법을 미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토론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며 이것을 이끄는 것은 학생들이다. 또한 선생님의 역할은 이것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주고 약간의 코멘트만을 해주는 안내자에 불과하다④ 진실, 정직, 정직한 시스템미국의 대부분의 시험은 무 감독 시험으로 치뤄지게 된다. 학생들을 믿어주고 그 만큼 정직한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시험 시간에 부정행위를 하는 것이 적발 될 때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스포츠, 전람회 박람회 및 계절 축제등으로 구분 할수 있다. 세계 여러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성공된 축제들을 보면 처음의 출발은 지역에서 출발하여 국가적인 축제로 발전하다가 관광객들과 함께 즐기는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되어 왔다. 성공한 축제들의 공통점.① 먼저 사람들이 가깝게 접근할 수 있고 정감을 주는 내용의 축제이어야 한다.예)미국의 추수감사절, 장미축제, 네덜란드 튤립축제.② 축제의 내용과 성격이 명확하고 호기심을 유발

  • [삼성전자][삼성][기업]삼성전자의 글로벌화, 삼성전자의 기업교육,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의 국민고발운동, 삼성전자의 해외마케팅 사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실천전략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CSM과정과 마케팅전문가 육성을 위한 MEC(Marketing Expert Course)과정을 삼성전자의 과/부장급 간부 대상으로 4~5일 집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이 두 과정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체 개발한 고객만족과 마케팅에 관련된 주제의 case와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소개되는 case를 중심으로 집단 토론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case study방식은 제시된 사례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서 많은 시사점을 얻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