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데카르트의 생애와 저서, 데카르트의 철학원리, 데카르트의 회의주의,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현대성, 데카르트의 사상, 데카르트사상과 중세사상,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데카르트의 생애와 저서

Ⅲ. 데카르트의 철학원리

Ⅳ. 데카르트의 회의주의
1. 회의주의의 유래
2. 데카르트의 출발점 - 확실성에의 열망『직관과 연역』
3. 『방법적 회의』의 본격화

Ⅴ.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현대성
1.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2. 데카르트의 코기토 하이데거의 해석
3. 코기토의 다른 면 : 현대적 자아의 분열현상

Ⅵ. 데카르트의 사상
1. 데카르트의 방법
2. 방법적 회의
3. 회의의 반전과 Cogito
4. 진리의 기준
5. 신(神)의 존재
6. 물심이원론(物心二元論)

Ⅶ. 데카르트사상과 중세사상

Ⅷ.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Ⅸ.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상상력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하게 내 자신의 정신의 능력으로 사유 할 수 있는 존재(실체)이지만 나의 구체적인 존재에 있어서 나는 타자에게 의존해 있다는 것이다. 나의 사유와 내 자신에 대한 의식(자기의식)도 내가 내 자신에게 부재하기 때문에 오는 의식이다. 만일 내가 내 자신의 현존과 부재의 엇갈림을 경험하지 않고 마치 신처럼 항상 자신에게 현존해 있는 존재라면 반성적 자기의식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나에게 타자로 향한 `형이상학적 욕망` 을 심어주고 나의 현존을 가능케 한 그 타자는 누구인가?
생애의 시간 전체는 무수한 부분으로 나뉠 수 있고, 그 각 부분은 다른 부분에 전혀 의존하지 않으므로 내가 조금 전에 있었다고 하는 것으로부터 지금 내가 있다는 것은 귀결되지 않는다. 이러기 위해서는[과거에 있었던 내가 지금 또 다시 계속 있기 위해서] 어떤 원인이 지금 이 순간에 나를 다시 한번 창조하는 일, 다시 말하면 나를 보존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
시간은 데카르트에 의하면 과거, 현재, 미래의 객관적인 연속이 아니라 무수한 순간의 비연속성이다. 만일 시간의 비연속성을 부인하면 계속적인 창조(창조와 보존)가 지닌 자유는 이미 존재하는 사물에 고착된 필연성에 의해 대치되고 현재는 오직 과거에 의해서 지속될 수밖에 없다. 시간이 순간으로 무한히 쪼개질 수 있다는 것은 곧 순간으로서의 현재는 자유를 함축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데카르트의 생각을 그대로 따른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만일, 코기토의 명증성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현재 내가 현존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고, "하나의 사유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아닌" 내 속에서 나를 보존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내가 그렇게 존재하는 까닭은 바로 이 순간에, 그리고 다음 순간에 내가 아닌 타자에 의해 부단히 또다시 창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참고문헌
- 강대석(1990), 서양근세철학, 서광사
- 김문주 역(1994), 데카르트의 철학과 사상, 문조사
- 데카르트, 방법서설 성찰 외, 삼성출판사
- 르네 데카르트, 이현복 옮김(1997), 성찰-자연의 빛에 의한 진리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주석, - 스털링 P. 렘프레히트(2008),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문예출판사
- 이재희(1982), 데카르트의 방법론에 나타난 지식의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연세대학교 대 학원
- 질 들뢰즈, 스피노자의 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서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철학사상으로 해석 가능*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상호작용을 송과선이라는 기관을 통해 비논리적으로 증명스피노자1. 데카르트와의 비교①인간 중심 對 신 중심*데카르트: 코기토의 원리로부터 인간을 자연계의 주인으로 만들어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철학을 이끔그러나 이성의 완전성을 주장하기 위해 다시 신을 끌어들임 -신을 부정하지는 않았음*스피노자: 오직 하나의 실체(신)만 존재하며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

  • [고대철학,중세철학, 근대철학, 경험론, 윤리] 서양근대철학요약
  • 방법은 철학적 사고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543년 코페르니쿠스의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가 출간된 이후 이 저서가 미친 영향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었다. 이외에 케플러와 갈릴레이 등에 의해서 발전된 모든 과학적 발견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자연학의 근거를 파괴해 버리는 것이었다. 양의 분석과 수학에 입각한 새로운 방법론은 실증적 근대과학에로의 길을 분명하게 하였다. 특히 이태리의 위대한 자연과학자 갈릴레이에 의해서 확립된 실험

  • 형이상학 의미, 영역, 형이상학 전개, 플라톤 형이상학, 데카르트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메를로 퐁티 형이상학, 칸트 형이상학
  • 원리는 플라톤에 의해 영혼으로 확립되며, 이는 소크라테스 이전의 자연철학자들이 파악하는 자연의 원리인 Arche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체계적인 서양사상은 이로써 관념론에서 비롯된다고 말할 수 있다.Ⅵ. 데카르트의 형이상학하이데거는 먼저 데카르트 철학의 과제는 스스로 자신의 행위 법칙을 입법하는 인간에게 형이상학적 근거를 제공함으써 인간을 새로운 자유에로 해방시키는 데 있다고 규정한다. 새로운 자유의 확고한 기초,절대로

  • [철학사상사] 데카르트 사상사
  • 방법서설: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p.229 르네 데카르트 지음 / 이현복 옮김, 문예출판사, 1997. (이하 서설로 표기)데카르트의 철학사상은 인식론적인 방법에 입각해 있다. 이에 그의 대표적인 철학적 저술들) 데카르트의 철학적 저술은 「방법서설」,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철학의 원리」중 1부, 「정념론」, 그리고 미완성된「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의 5권 정도인데, 모두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과 많지 않은 분량으로 이루어진 에세이 혹

  • [서양근대철학] 서양 근대 철학 개관
  • 방법의 중요한 일면을 확실하게 강조하고 있다. 베이컨의 실천철학은 그의 문필의 재능을 나타내는 에 비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기적 충동 외에도 사랑이라는 지고한 덕목에 의한 인간 전체에 대한 배려의 존재를 확인하고, 사랑에 대한 실천적 활동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점은 중요하다. 저서로는 그밖에등이있다. 2) 스펜서 Herbert Spencer영국 사상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