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와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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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 및 현황


Ⅱ. 본론
1. 이효리를 알면 경제가 보인다 !!
1) 스타의 광고효과 - 국내사례
2) 스타의 광고효과 - 해외사례
3) 스포츠 스타의 경제효과
4) 경제에 부정적인 측면은?

2. 영화 및 문화산업의 경제효과
1) 국내사례
2) 해외사례
3) 문제점

3. 새로운 흐름(流) - 한류(韓流)
1) 한류의 개념과 형성배경
2) 한류의 경제적 효과
3) 한류의 부정적 측면과 나아갈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2. 문화콘텐츠의 중요성과 등장 배경

△ 콘텐츠는 과거에도 존재하였으나, 지식, 감성, 창의력이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정보사회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더욱 부가되었음.

- 다시 말해 산업사회에서 제조업이 산업발전의 핵심이었다면, 정보사회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유통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무형의 콘텐츠가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대상으로 등장하였음.

△ 이처럼 콘텐츠가 과거에 비해 부각하게 된 배경에는 통신과 방송의 융합,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 등을 들 수 있음.

△ 온라인서비스, 인터넷, 주문형 비디오, DMB와 같은 뉴미디어가 속속 등장해 전통적인 미디어는 새로운 전송방식을 통해 전달되는 진화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에 기존 미디어와 차별되는 특성을 가지기도 함.

- 양방향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향후 대표적인 미디어로 자리 잡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콘텐츠의 중요성을 더욱 커질 것임.

△ 디지털화의 진전에 다라 미디어 간, 또는 서비스 간 영역구분이 없어지고 방송, 통신, 컴퓨터 등 서로 이질적인 산업이 융합하여 영상을 포함하는 대용량의 정보를 통신망을 통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 이에 따라 서로 다른 업종 간의 매수, 합병, 상호지분출자를 통하여 서로의 사업영역에 진출하는 움직임이 활발함.

- 특히 최근 이루어진 미국 내 정보통신사업체간 제휴의 약 32%가 콘텐츠 제공사업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콘텐츠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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