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와 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 및 현황
Ⅱ. 본론
1. 이효리를 알면 경제가 보인다 !!
1) 스타의 광고효과 - 국내사례
2) 스타의 광고효과 - 해외사례
3) 스포츠 스타의 경제효과
4) 경제에 부정적인 측면은?
2. 영화 및 문화산업의 경제효과
1) 국내사례
2) 해외사례
3) 문제점
3. 새로운 흐름(流) - 한류(韓流)
1) 한류의 개념과 형성배경
2) 한류의 경제적 효과
3) 한류의 부정적 측면과 나아갈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2. 문화콘텐츠의 중요성과 등장 배경
△ 콘텐츠는 과거에도 존재하였으나, 지식, 감성, 창의력이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정보사회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더욱 부가되었음.
- 다시 말해 산업사회에서 제조업이 산업발전의 핵심이었다면, 정보사회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유통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무형의 콘텐츠가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대상으로 등장하였음.
△ 이처럼 콘텐츠가 과거에 비해 부각하게 된 배경에는 통신과 방송의 융합,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 등을 들 수 있음.
△ 온라인서비스, 인터넷, 주문형 비디오, DMB와 같은 뉴미디어가 속속 등장해 전통적인 미디어는 새로운 전송방식을 통해 전달되는 진화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에 기존 미디어와 차별되는 특성을 가지기도 함.
- 양방향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향후 대표적인 미디어로 자리 잡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콘텐츠의 중요성을 더욱 커질 것임.
△ 디지털화의 진전에 다라 미디어 간, 또는 서비스 간 영역구분이 없어지고 방송, 통신, 컴퓨터 등 서로 이질적인 산업이 융합하여 영상을 포함하는 대용량의 정보를 통신망을 통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 이에 따라 서로 다른 업종 간의 매수, 합병, 상호지분출자를 통하여 서로의 사업영역에 진출하는 움직임이 활발함.
- 특히 최근 이루어진 미국 내 정보통신사업체간 제휴의 약 32%가 콘텐츠 제공사업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콘텐츠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