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헬스케어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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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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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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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개요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사업성 분석
▷
관련점포에 대한 전체수요
▷
제안점포에 대한 잠재수요
▷
시장 성장 가능성
▷
해당 점포의 예상 시장 점유율
■ 경쟁 상황 분석
▷
제안점포에 대한 시장 경쟁 상황
▷
경쟁 브랜드 상황
▷
기존 점포에 대한 고객 충성도
■ 점포 디자인
▷
제안 점포의 디자인
■ 설문 조사
▷
제안 점포에 대한 잠재 소비자들의 반응
■ 마케팅 전략
▷
제안 점포의 마케팅 측면에서의 경쟁력
■ 수익성 분석
▷
실행 예산과 예상 수익
- 본문내용
-
경쟁 상황 분석
시장 경쟁 상황
▷ 현재까지 헬스클럽은 생길만큼 생겨, 포화상태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남성전용 헬스클럽이나 전체적인 관리위주의 헬스클럽은 아직 없었으므로 새로운 블루오션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브랜드상황
▷ 현재 해운대구에서 제일 큰 규모의 헬스클럽으로 시드니라는 헬스클럽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1700여평의 대규모 시설로 헬스, 골프, 스쿼시, 사우나, 요가, 스포츠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시설의 유지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고 예상되며 이런 점을 공략하여 1:1 트레이너를 붙여주고, 피부관리를 해주어 경쟁사보다는 고품격의, 고객들의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고객서비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고객충성도
▷ 보통 여성과 학생의 경우 충성도가 낮지만, 우리의 주 고객층인 남성(직장인 포함)의 경우는 기존 점포에 대한 충성도가 높습니다. 보통 다니던 곳에서 쭉 다니고, 그 곳에서 또 다른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친분을 쌓아 갑니다.
▷ 따라서 중년 남성들의 기존 고객충성도를 낮추고, 우리 제품으로의 유도를 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남학생들의 유동성도 사로잡아야 합니다.
점포 디자인
상표 디자인
Hebe란 그리스 신화에서 청춘의 신을 말합니다. 중년남성들에게 청춘을 돌려준다는 컨셉에서 이렇게 지었습니다. 그리고 직장남성이 활개를 펴는 그림을 포인트로 청춘을 나타낼 수 있는 조금은 밝고 푸른색으로 상표를 디자인 했습니다.
점포 디자인
<상부 평면도> <트레이닝실 입체도>
일단 상부 평면도를 보시면 규모는 조금 작지만 수시로 체지방과 혈압을 체크할 수 있는 검진실과 그 위로 카운터, 샤워실, 트레이닝실이 있고, 여자화장실이 없는 대신 그 빈곳에 피부관리실을 만들어 공간에 대한 부담은 없습니다. 그리고 남성전용 관리샵의 경우, 에어로빅이나 요가 등은 수요가 없으므로 그 공간을 더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병원 근처에 점포를 마련해 병원과 같이 건강을 생각한다는 것을 부각하여 외부디자인을 해봤습니다. 건물 전체를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4층을 점포로 만들고, 외부에 눈에 띄도록 상표디자인을 부착하였습니다.
<건물 외부 디자인>
설문 조사
잠재소비자들의 반응
평소 당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수준은 어느정도입니까?
■ 총투표인원 [ 47 명 ]
매우 낮다. 0명 (0%)
그저 그렇다. 1명 (2.1%)
보통이다. 4명 (8.5%)
약간 높다. 11명 (23.4%)
매우 높다. 31명 (66%)
설문대상이 많지는 않지만 가족, 친구, 선배 등 4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만약 이 점포가 개설 된다면 당신은 이용하시겠습니까?
■ 총투표인원 [ 47 명 ]
전혀 가고 싶지 않다. 2명 (4.5%) (관리는 필요없다, 남자가 무슨 관리냐)
그저 그렇다. 5명 (10.5%) (따로 관리가 필요할까, 일반 헬스와 같을것이다)
호기심은 동한다. 11명 (23.4%) (남성관리가 신기하다)
꼭 가보고 싶다. 29명 (61.6%) (남자도 관리해야 한다)
일단 ‘평소 당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수준은 어느정도입니까?’라는 질문으로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았습니다. 대체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는 연령에 관계없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점포의 디자인을 보여주며 ‘만약 이 점포가 개설 된다면 당신은 이용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으로 점포가 성공할 수 있을지 잠재수요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은 건강에 관심이 많아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현재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과연 꾸준히 운동을 다닐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결과는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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