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배구 수업지도안(수업 시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둠에서 설정한 체육 교과의 가치:
(1) 설정한 가치 정향: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중심
2. 가치 설정의 이유:
3. 모둠에서 설정한 체육 교과의 목표
4. 수업시연 활동의 목표:
5. 선택활동(또는 단원)과 활동 선정의 이유:
①1차시

⑴ 풍선과 고무공을 이용하여 배구동작 익히기
⑵ 고무공으로 혼자서 던지고 받기
⑶ 2명 또는 그 이상 던지고 받기
⑷ 패스(건네주기)

② 2차시
⑴ 언더토스 자세의 복습
⑵ 고무공 게임
③ 4차시
⑴ 배구 형 게임
⑵ 배구 형 게임
6. 전체 차시 계획
7. 수업 시연 지도안


3. 지도계획
1) 지도상의 유의점
2) 교수·학습 활동

2차시 시연부분

4차시 시연부분

본문내용
◉ 1차시
① 풍선과 고무공을 이용해 배구동작을 익히기:
- 배구로 들어가기 전 학습자들이 풍선을 이용해 기본적인 동작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학습하게 한다.
- 배구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② 세부적인 활동:
- 혼자 던지고 받기: 혼자 던지고 받기를 통해 기본적인 배구동작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2명 또는 그 이상 던지고 받기: 배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협동이 필요함을 알고 배구 동작을 좀 더 세밀하게 익히도록 한다.
- 위쪽으로 오는 공 받아치기: 공이 어느 방향에서 오는 지를 잘 살피고, 위로 오는 공도 잘 받아칠 수 있도록 한다.
- 패스(건네주기): 패스는 배구의 중요한 한 부분이므로, 상대방에게 패스하기 위한 동작을 연습하고 받는 사람 또한 잘 받는 연습을 한다.

◉ 2차시

① 고무공 게임:
-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더토스를 적용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게임 중이나 게임이 끝난 뒤 지나친 경쟁심을 유발하지 않는다. 끝난 뒤에는 서로 격려하도록 한다.
- 어떻게 하면 좋은 토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을지 게임을 통해 스스로 알게 하고, 학생과 교사간의 피드백을 한다.

◉ 4차시
① 언더토스를 이용한 게임:
- 언더토스를 좀 더 정확하게 익히기 위해 배구공으로 토스한다.
- 네트를 넘기게 하는 게임으로, 실제적인 토스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② 배구 기술을 집합시킨 게임:
- 배구 기술을 다양하게 접목시켜 지금까지 배운 기술을 복습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가 게임을 통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5. 선택활동(또는 단원)과 활동 선정의 이유:
①1차시

⑴ 풍선과 고무공을 이용하여 배구동작 익히기
선정이유: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배구공을 주며 전문적인 자세를 알려주면 자칫 학생들 에게 배구는 어렵고 거부감이 드는 종목이라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이 때 풍선을 이용하면 학생들에게 그 활동 자체가 놀이 같아서 친숙함을 줄 수 있고, 풍선의 무게 덕분에 위로 올라갔다 내려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프로그램] 퇴직 교육 프로그램
  • 교육을 통해 가족들 간의 대화가 만족스럽고 효율적이 되도록 한다.- 퇴직 후 사교 관계에서 쓸 수 있는 대화 스킬을 배운다.기대효과가정이나 사교 관계에 있어서 어려운 점을 대화법과 역할극을 통해 파악하고 미리 예방하며 나아가 효율적이고 품위 있는 대화 스킬을 가질 수 있고 역할극을 시연함으로써 상황을 직접 겪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준비물품필기도구, 빔 프로젝트, 역할극 소품일정 및 활동내용 (10:

  • 20~30대 여성 대상 스포츠 경기 교육 프로그램
  • 배구 ⑤ 기타( )4. 최근 1달 이내에 경기장을 방문한 횟수는?① 1회 이상 ② 2회 ③ 3~4회 ④ 기타( )5. 나는 경기를 관람할 때 룰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① 예(6번) ② 아니오(5-1로)5-1. 룰을 제대로 몰랐을 때 알려주는 사람이 있었다.① 예 ② 아니오5-2. 경기 룰에 대해 알면 경기에 흥미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① 예 ② 아니오6. 스포츠 경기장에 와서 관람하는 이유는?① 스포츠을 좋아한다② 열광적인 분위기를 좋아한다③ 별다른 여가 활동이 없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2. 교육직원의 분류 23. 교원의 양성과 자격 21) 교사 양성 제도 22) 교원 자격 제도 34. 교원의 선발과 임용 5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5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53) 교원의 임용과 선발 5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85. 보수 91) 보수의 개념과 이론 9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03) 보수체계의 종류 10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현직교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2. 교육직원의 분류3. 교원의 양성과 자격1) 교사 양성 제도2) 교원 자격 제도4. 교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3) 교원의 임용과 선발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5. 보수1) 보수의 개념과 이론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3) 보수체계의 종류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6. 현직교육1) 현직교육의 개념2) 현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과 주의력 결핍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교육/ 김동일 외 2인 공저/ 서울: 학지사/ 2003*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 아동지도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매력적 인 수업설계 / J.M.켈러지음 / 교육과학사*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 김동일 저 / 서울 : 학지사, 2005 * 학습장애 : 공부 못하는 것도 병이다 / 송종용 지음 / 서울 : 학지사, 2000* 학습장애 극복을 위한 학습전략 교수에 관한 연구 / 최병연 / 1997*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학지사 ,김선) *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