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빛난 리더십(롯데 신격호 회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불황에 빛난 리더십(롯데 신격호 회장)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그는 현대판 장보고였다
2. 40년 간 계속된 ‘둔기회’귀향잔치
3. 우유배달로 학업 꿈 가꿔간 문학지망생
4. 사업 확장할 때마다 미인 적극 활용
5. 탁월한 부동산 투자도 그룹 확장에 기여
6. 난관에 부딪친 ‘관광입국’프로젝트
7. 신격호 회장의 리더십
8. 불황에 빛난 리더십
본문내용
1. 그는 현대판 장보고였다
혈혈단신으로 현해탄을 건너가 한·일 양국에서 거대 기업을 일군 신격호 회장. 미수(米壽)를 바라보는 나이에도‘관광입국’구상에 힘을 쏟고 있는데…. 현대판 장보고로 비유되는 그의 사업적 리더십은 무엇일까. 그의 좌우명 ‘거화취실(去華就實)’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배제하고 내실을 지향한다’는 뜻으로 그의 모교인 와세다대의 교훈이기도 하다. 신격호와 장보고. 한 사람은 무예로 전쟁터에서, 또 한 사람은 아이디어로 상전(商戰)에서 승리했고, 두 사람 모두 해외에서 쌓은 기반을 바탕으로 모국에 들어와 세계인으로 대성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신격호 회장은 일본을 거점으로 하여 한·일 양국에서 기업을 일으켜 대성공을 거둔 사람이다. 그 역시 다른 창업자들과 마찬가지로 적수공권(赤手空拳)에서 출발해 오늘날의 롯데그룹을 이뤘다. 그의 성공 신화가 많은 젊은이들의 탐구 대상이 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신 회장은 1922년 경북 울주군 삼남면 둔기리에서 부친 신진수의 5남5녀 중 맏이로 태어났다. 이 지역은 현재 대암댐이 건설되면서 수몰된 곳이다. 단돈 80엔을 들고 일본으로 밀항해 마침내 롯데그룹을 건설한 그로서는 물속에 잠긴 고향에 대한 애착이 남보다 훨씬 강했을 것이다. 그가 수몰된 고향 주민들과 후손들을 찾아내 ‘둔기회’를 만든 뒤 매년 대암댐 인근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서 ‘귀향잔치’를 베푸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둔기회’의 귀향잔치는 지난 1971년부터 지금까지 근 40년 가까이 한 번도 거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2. 40년 간 계속된 ‘둔기회’귀향잔치
일찍이 한고조 유방(劉邦)은 기원전 195년에 천하를 평정한 뒤 돌아오는 길에 고향인 패현(沛縣)을 지나던 중 행궁(行宮)을 세우고 고향사람들을 위해 큰 잔치를 베풀었다. 유방은 주흥(酒興)을 이기지 못해 벌떡 일어나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던 중 갑자기 옛날 일이 생각나 눈물을 흘리며 이같이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백화점의인재채용전략
  • 리더십과 개인 성향 파악을 위한 ‘그룹 토의’, 상황별 문제 해결 및 업무 처리 능력을 점검하기 위한 ‘케이스 스터디 과정’으로 구성돼있다.구술시험의 경우 전략기획분야이기 때문에 창의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진행한다. 단순히 말해서 논술시험이라고도 볼수 있는데 단순히 글을 잘 쓰고 못쓰고의 논술시험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논술의 주제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을 때의 대처방법이라든가 경쟁사와의 경쟁을 통한 자신만의 마케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ReportAlways with you목 차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p3-p10)2. 유통 업계 현황(p11-16)본 론1. 백화점 산업 개요(p17-p24)2. 롯데백화점(p25-p47)3. 경쟁업태 분석(p47-p56)4. 경쟁사 분석(p56-p645. SWOT 분석(p65)6. 포지셔닝(p66)7. 문제점 및 대안제시(p66-p73)결 론-발전방향(p73-p76)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

  • [유통] 롯데백화점 활성화전략
  • 롯데그룹 관계사들이 각 사업 영역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 유지강점3. 브랜드 파워롯데는 유통업 브랜드 파워 1위 Copyright © Wilson Learning Corporation 2001Consumer & Distribution약점1. 경영의 불투명성 비상장기업이라 오너의 입김이 경영전반에 퍼져있음약점2. 한발 늦은 전략매출의 97%를 차지하는 백화점과 할인점의 생존전략이 미흡약점3. 리더십 후진성 신격호 회장 일본과 한국, 양쪽 그룹 경영을 지휘 롯데그룹은 창업 1세대가 경영전권을 행사하는

  • 제과의 경영분석
  • 롯데제과는 주요 메이저 업체로부터 코코아 버터를 수입하는 등 해외 원료를 수입하여 사용한다. 최근 코코아버터의 가격 급등으로전체 코코아 산업을 대변할 수 있다. 리얼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버터는 중국 및유럽시장의 소비 회복에 힘입어 소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그런 이유로 코코아버터의 가격이 2012년 하반기 이후 급등하기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상승하여 국제가격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코코아버터 가격 상승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전국 요지에 거미줄 같은 백화점 체인망(13개)을 구축한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의 발전사는 한마디로 M&A(인수합병) 역사다. IMF사태 이후 신격호 회장(79)이 앞장서 자금은 걱정마라. 목 좋고 장사되는 점포는 무조건 인수하라. 유통에 화력을 집중하라”며 적극적인 인수전략을 펴온 것. 99년 1월 분당 블루힐백화점을 필두로 부평동아시티(99년 4월), 서 울 강남 그랜드(99년 8월), 창원 갤러리아(99년 10월)에 이어 최근 엔 포항 동아(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