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이름][한국인 이름][한국인 성씨][이름][좋은 이름][나쁜 이름][작명]한글 이름의 역사, 한국인 이름의 역사, 한국인 성씨의 유래, 한글 이름의 장점과 짓는 법, 좋은 이름과 나쁜 이름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서론
Ⅱ. 한글 이름의 역사
Ⅲ. 한국인 이름의 역사
1. 고대의 사람 이름
2. 중세․근세의 사람 이름
1) 15세기의 사람 이름
2) 17세기의 사람 이름
3) 19세기의 사람 이름
4) 일제 시대의 사람 이름
Ⅳ. 한국인 성씨의 유래
Ⅴ. 한글 이름의 장점과 짓는 법
1. 한글이름의 장점
2. 한글이름 짓는 법
Ⅵ. 좋은 이름과 나쁜 이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예로부터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이름을 빚내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사람은 이름의 중요성을 깨달아 좋은 이름을 짓고자 노력해 왔다. 그것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연구한 것이 성명학이다. 성명학에 이름의 철리를 연구하여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 이론이 성명철학이다. 다시 말해 성명철학은 인간의 이름을 전문학적인 논리로써 인간과 우주와의 교감작용을 체계적으로 다룬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성명학은 우리 인간이 타고난 운명에 대하여 후천적으로 가공(加工)되는 성명의 유도력으로서 운명을 호전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성명학은 엄밀히 말해 부차적인 것, 즉 사주학이 주(主)라면 성명학은 관상학 등과 함께 부(副)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그런데 좋은 이름만 지으면 고관대작 또는 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반문하는 사람도 간혹 있다. 이런 반문은 참으로 어리석은 질문이다. 인간의 행복이 반드시 큰 벼슬이나 큰 부자가 되어야만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제아무리 고관대작이나 큰 부자라 할지라도 그 환경에 파란곡절이 많으면 불행이요, 의식주가 풍족하지 못하더라도 그 환경이 단란하면 행복인 것이다. 그리고 개명한 결과 일약 고관이나 부자가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그러나 이는 본인의 선천명운에 관운과 재물 운이 있기는 하나 성명유도력[그 개성의 선천명(사주팔자)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 소장(消長)의 운화작용(運化作用)을 하는 것]이 막혀 있는 경우인데, 그 개명유도력으로써 막힌 것을 제거한 까닭이다. 그러므로 이름을 택할 때에는 그 선천명운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조정 유도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 나라 사람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주팔자, 관상과 함께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이름이 그 사람의 운세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고 믿어왔다. 명칭이 의미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볼 때, 사람의 이름이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해 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작명이야말로 새로운 한 사람의 탄생을 뜻하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그러나 동양의 전통적인 작명관을 전적으로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 참고문헌
-
* 국영이의 한글 이름( http://user.chollian.net)
* 도수희(1996), 삼국사기의 고유어에 관한 연구, 동양학 제26집,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 세종 작명 연구소(http://www. seiongnamepia.co.kr)
* 이홍직(1954), 백제인명고, 논문집 인문사회과학 제1집, 서울대학교
* 이우각(1998), 이름사전, 거북선
* 전남대 우리말 동아리(http:// altair. chonnam.ac.kr)
* 홍정(1998), 이것이 성명학이다, 가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양사] 오다 노부나가의 삶과 그의 업적(A+)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대중문화란
- 독일관념론 과제 - 피히테의 모든 지식학의 기초 Wissenschaftslehre nova methodo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국어어휘론] 국어 기본 어휘
- [문학이론교육론] 백석 시 비유의 특징 -실제 예시들을 중심으로
- [현대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분석
- [특수영유아교육] 원예치료
- 르네상스, 종교개혁, 리얼리즘 시대의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