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유치원 교사의 역할
2. 유치원 원장의 역할
3. 유치원 교원의 자질
4. 학습자 중심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본문내용
1. 유치원 교사의 역할

유치원 교사는 일반 초등학교, 중고등 학교 교사의 역할과는 달리 양면성이 있다. 즉, 유치원 교사는 교사의 역할과 부모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여야 한다. 이는 유치원 원아들은 아직 초등학교 아동들처럼 스스로 당면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실하고 사려 깊은 실천이 중요하다. 교사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구현하기 위하여 아동의 활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활동 및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만 한다. 따라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혜와 지성이 중요시되었다. 오늘의 유치원 교사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교육기술보다는 그들이 갖고 있는 지혜와 지성이다. 아동의 성장을 바라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의 삶과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동중심 교육에서는 진정한 교육의 지도성을 요구함과 더불어 극히 엄격한 교사론을 필요로 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활동-반성적 사고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이 사고하도록 자극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여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현재경험과 관련된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아동의 사고를 유발하고, 그 사고가 반성적 사고방법에 따라 진행되도록 도와줌으로써 경험의 질적 성장을 확보하여야 한다. 따라서 말로 하는 교육보다 생활체험이 필요하다. 유치원 교사들에게 근무 부담이 되는 것은 프로그램 작성과 교재교구의 제작이다. 대부분의 유아교육과 관련된 인터넷 카페는 프로그램(일일수업계획안)과 교재교구에 관한 내용이다. 프로그램을 짜고, 교재교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교사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에 유아들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고, 교재 교구는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으로서 교사의 도움으로 유아들 스스로가 만들 수 있는 것이 교육적이다. 여기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이다. 교사가 아동의 능력 및 필요와 아동의 마음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공감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심리학적 ․ 사회학적 ․ 교육학적 지식을 가지고 신중하고 세밀하게 아동들을 관찰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환경적 조건에 의하여 경험을 형성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 개념과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 그리고 일반교사 등 모두에게 요구된다.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1)장학 담당자의 역할장학사는 교육공무원 5급으로 교육감 승인을 받은 자를 말한다. 2)장학사의 기본적인 주요 역할①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습의 설계사②수업을 위한 조직: 학생, 자료, 수업목표 등을 조화 있게 배합하는 일③교직원 확보: 수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자격을 갖춘 교원의 확보④시설확보: 수업을 위하여 시설을 확보하는 일⑤학습 자료 확보: 학습 자료를 마련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치원 인사관리, 보육교직원의 자격
  • 유치원 교원의 자격기준3) 교직원의 임용과 선발4) 교직원의 보수체계5) 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3. 보육교직원의 자격1)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2) 보육교사의 자격기준3) 보육교직원의 자격관리 4) 보수교육5) 보육교직원의 채용 및 임면보고6)보육교직원의 보수체계 및 복무7)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제목 : 유아 교육 기관의 인사 행정1.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유아 교육 기관에서 인적 자원은 매우 귀중한 자원이다. 교육 목표의 달성은, 교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열, 상업성만을 위주로 한 일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들 기관은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육자료 미비, 교사자질 및 전문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의 수단으로서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여 전인적 발달과는 거리가 먼 가시적인 성과와 수치에 기초를 둔 지식이나 기능의 연마에 주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정규적인 유아교육기관 역할의 부족 및 유아교육에 대한 잘

  •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교육부, 어린이는 어떤 권리를 가졌을까요, 유니세프한국위원회, 1995강민지, 아동권리협약 이행사항에 나타난 아동권리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2010김의영, 아동권리 증진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국제적 문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002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 대학원, 2009윤진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모형 연구, 동국대학교, 200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열, 상업성만을 위주로 한 일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들 기관은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육자료 미비, 교사자질 및 전문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의 수단으로서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여 전인적 발달과는 거리가 먼 가시적인 성과와 수치에 기초를 둔 지식이나 기능의 연마에 주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정규적인 유아교육기관 역할의 부족 및 유아교육에 대한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