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경영론] `북극의 눈물` SCP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및 연구목적

2. 본론

(1)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구조
1) 생산자 집중도
2) 다른 장르와 경쟁에서의 비교우위
3) 진입장벽

(2) 『북극의 눈물』시장행위
1) 『북극의 눈물』 기획의도
2) 『북극의 눈물』제작 시 기술혁신으로 얻은 이점
3) 수익의 창구화

(3) 『북극의 눈물』 시장성과
1) 1차 창구, 2차 창구 - 지상파 방송/재방송과 광고 수익
2) 3차 창구 - 영화
3) 4차 창구 - 외국 공중파 채널, 수출
4) 5차 창구 - IPTV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구조

다큐멘터리 장르의 시장구조는 일반적인 매스미디어 산업의 시장구조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미디어 산업 시장구조의 일반적 특성과 함께 미디어 시장이 영향을 받는 여러 경제 요인들의 영향 역시 받는다. 미디어 시장구조에 대한 자세한 서술은 더 상세한 정보를 기록한 참고 문헌으로 대체하여 본 연구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시장 구조적 측면에서 현재 한국의 미디어 산업 시장구조는 과점적 경쟁 시장이라 할 수 있다. 흔히 미디어 산업분석에서 이용되는 집중척도에 의하면 최대 4개 기업이 한 시장의 50% 이상 또는 최대 8개 기업들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시장집중이 시장경제를 저해하게 되는 독과점 상태 또는 독점적 활동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 된다 (송경희, 1999), <방송시장 경쟁상태 보고서>, 방송위원회, 2006
다채널 다 미디어 시대가 시작되고 있으나 한국 방송은 SBS, KBS1/2, MBC 등 지상파 채널의 영향력이 크고 아직까지는 케이블 채널이나 유료 IPTV 모델이 지상파 채널만큼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따라가지 못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큐멘터리 시장은 이러한 미디어 시장구조의 특성과 함께 다큐멘터리 시장만의 특성을 가진다. 미디어 시장구조를 결정 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큐멘터리 『북극의 눈물』의 행위 및 성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요인을 주로 분석하기로 한다. 따라서 다큐멘터리 시장의 생산자 집중도와 다른 장르와의 경쟁 정도, 진입 장벽 등을 알아봄으로써 다큐멘터리 시장구조를 파악해 본다.

1) 생산자 집중도

현재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의 생산자 집중도는 지상파 방송사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상파 방송사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것이다. 한국 지상파 방송사들은 미디어 산업 발전 초기부터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송출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운영해왔다. 이런 틀 안에서 성장한 한국 미디어 산업 내의 다큐멘터리 시장 역시 지상파 방송사들이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지상파 방송사들이 수평적 다각화를 통해 생산 효율을 꾀하고 있는 경향이 시장 구조를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그 첫 번째 예로, 최근 들어 방송사들의 외주제작이 늘어나고 미디어 콘텐츠 생산이 상당 부분 지상파 방송사 이외의 제작사들로 전이되고 있다. 따라서 다큐멘터리 제작 역시 독립 제작사나 지상파 방송사에서 분리된 프로덕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해외 다큐멘터리를 수입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문헌
「다큐멘터리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김연식·구종상, 2002
「한국 TV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편성변화에 관한 연구 :지상파 방송 분석을 중심으로」, 오한택, 2006
「다큐멘터리 소재와 시장 성과간의 관계 연구」, 김미라, 2007
<방송시장 경쟁상태 보고서>, 방송위원회, 2006
<2007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자료>, 방송진흥원 글로벌마케팅팀, 방송진흥원 홈페이지, 2008
<국제 방송산업 환경에서의 국내 TV프로그램 수출에 관한 연구 : MBC프로그램의 해외수출 사례를 중심으로>,이재우, 2004
<대한민국 방송법 시행령 제 50조 1항, 2004년 9월 17일 개정, 방송위원회>
<명품다큐 ‘북극의 눈물’ 오늘밤 앙코르방영> 뉴스엔 원문 기사전송 2009-01-13
다큐멘터리, 편견을 깨다, 주간한국. 통권2257호 (2009-01-20), pp.22-25

-인터넷 기사
땀냄새 나는 다큐 ‘예능’ 넘본다, 헤럴드경제 원문 기사전송 2009-09-30
‘스타뉴스’ 머니투데이 김현록 기자 2009.01.02
재탕은 기본? 설 특집 프로그램을 씹다, 오마이뉴스, 2005-02-05
명품다큐 '북극의 눈물', 극장 개봉, 아시아투데이 원문 기사전송 2009-09-07
OSEN=김민정 기자

-인터넷 링크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businessintro/business/market_fee.asp)
씨네21(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s=note&id=26462)
TNS 코리아(시청률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즈베키스탄 한류진출 방안(인터넷 산업을 중심으로)
  • 영상진흥원, 2006문화관광부, 『문화미디어산업백서 2005』, 2006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2008』, 2008한국수출입은행 『우즈베키스탄』, 2004- 참고홈페이지우즈베키스탄 우즈벡 뉴스 네이버카페 한국방송산업영상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 인터뷰미하자르도흐 세르조드벡(26), 광운대학교 유학생(4학년)우즈베키스탄 주소 : Qoshaziq Dahasi Building #3

  • [미디어] 3DTV 콘텐츠산업분석 -SCP, SWOT를 활용하여
  • 3DTV 콘텐츠산업분석-SCP, SWOT를 활용하여- 목차 -1. 서론(1)배경 (2)개념 1)3D TV정의2)기본 원리3)3D 입체 영상의 종류4)3DTV 디스플레이의 종류(3)분석의 필요성 (4)분석 범위 및 방법 2. 본론(1)SCP모델 분석 1)Structure ㄱ.제작산업ㄴ.방송서비스산업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2)Conduct ㄱ.제작산업ㄴ.방송서비스산업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3)Performance ㄱ.제작산업ㄴ.방송서비스산업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2)SWOT 분석 1)제작산업 SWOT2)방송서비스산업

  • [미디어경제학] 한국 자연다큐멘터리의 발전 가능성 - MBC`눈물 시리즈`를 중심으로
  • 본론2BUT!‘소재’와 ‘주제설정’이 가장 중요!각 부문간의 공조체제가 필요!마치 한편의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태도로 접근할 것!1다큐멘터리!TV 상품으로서 가치가 있을까?본론2실질적 제작 환경에 대한 논의2전문가 인프라 부족제작 여건 열악제작 가이드라인 재정비 필요결론자본문제한정된 소재편당 제작비는 외국의 1/10BUT! 전파진흥원150억 지원 결정자연 훼손 고발성or 자연의 위대함BUT! 눈물 시리즈 전환점한계점과 향 후 전망

  • 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 분석
  • 미디어, ‘곤(GON)’ 공개로 日 본격진출, 헤럴드경제 (2012.3.22)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322000365&md=20120322100151A하수정, ‘영유아계 아이돌’ 뽀로로, 얼마나 벌었나, 이데일리뉴스 (2011.5.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2223846596245312&SCD=DB41&DCD=A10105정관용,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은 긴 호흡으로”, 노컷뉴스 (2011.5.30)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817017김기호, KOREA REPORT아이코닉스 대표 뽀로로 브랜드 가치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분석과 과거의 기업역사자료를 분석한 후, 기업의 경영방침, 부문별 중점시책, 자원(예산)배분 및 기타 관리활동을 의사 결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영에 대한 전반적 지식(경영전략, 생산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인사관리 등)을 가상적 현실 속에서 총동원하여 의사 결정하도록 함에 따라 이제까지 따로 떨어져 있던 것으로 보이던 지식들이 연결될 수 있게 됨은 물론이고 실천적 감각을 갖게 되어, 사회에 진출 후 보다 빠른 적응력을 갖게 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