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래동화와 교양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제선정이유 - 전래동화
2.전래동화의 개념
3.전래동화의 의의
4.전래동화의 교육적 기능
5.전래동화를 통한 민족 간의 교양분석
6.전래동화의 전망
7.전래동화를 통해 본 한국의 교양
본문내용
『전래동화와 교양교육』

※ 사람의 일생에서 교양을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은 언제 일까요?

1.주제선정이유 - 전래동화


사람의 일생에서 교양교육을 학술적으로, 맨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책을 통해서가 아닐까 생각!!



어린 시절 처음으로 그리고 가장 많이 즐겨 읽던 책이
전래동화임을 착안 전래동화에 나오는 교양교육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됨.

2.전래동화의 개념

교양교육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교양을 함양하는 교육 (전문적인 연구능력X)
전래동화
화·전설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동심이 기조(基調)가 된 이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기독교적 조망,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권선징악,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개발, 향후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방안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기독교적 조망,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권선징악,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개발, 향후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1. 가치관(주제)1) 어리석음의 경계2) 보은3) 권선징악4) 인과응보5) 용기와 효, 사랑, 그 외2. 등장물1) 인물2) 동물3) 식물4) 선인과 악인의 대립적 갈등 구조5) 선인과 선인의 대조6) 악인과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교양에 관한 것이 19.1%, 반일반미의 적개심 고취 및 대남 비방과 왜곡 선전을 주제로 한 것이 11.8%로 나타난다.(이인제, 1996) 이러한 제재의 선정은 사회주의 교육학에서 제시한 원리인 혁명전통 교양의 원리, 증오심 고취의 원리, 김일성 가계의 우상화 원리 등을 중시한 결과라 하겠다. 이러한 제재 외에도 인민학교 국어 교과서에는 도처에 김일성 교시와 김정일의 말씀이 담겨 있다.다음에는 영역별 교육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북한의 경우

  • [방송편성론] TV 유아프로그램 편성의 문제점 분석 -`TV 유치원 하나, 둘, 셋` 과 `뽀뽀뽀` 를 중심으로
  • >우리는 현 의무편성 된 방송 프로그램의 공공성 달성정도를 연구해보기 위해 각 방송사의 편성표를 분석, 교양 프로그램들을 확인해 보던 중 당연히 교양으로 편성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KBS 1TV․MBC의 교육적 요소를 띠는 유아 관련 프로그램인 『TV유치원 하나 둘 셋』과 『뽀뽀뽀』가 모두 오락으로 편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에 의문점을 가지고 ‘공익을 위해 제작된 방송프로그램의 공공성 달성도(성취

  •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교육학,생리학개론
  • 교육적 가치 기준으로 본 스포츠 활동 가) 스포츠 교육학이란교육적 가치 기준에서의 스포츠 활동의 역할도 역시 앞에서 설명되는 방식처럼 학문과 연관시켜 설명하겠다 이 때까지 우리는 유치원부터 체육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면서 자라왔다 그럼 체육이 무엇이며 우리 삶에 스포츠 즉 운동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살펴 보겠다 최근에는 체육과 스포츠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나 Sport는 체육, fitness, 운동경기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