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LG휴대폰 중국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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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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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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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G 휴대폰의 해외영업 및 현지 시장 진출 연혁
2. 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및 분석
3. 현지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4. 영업실적 평가
5. 향후 마케팅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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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 특성
- 중국 시장은 도시․농촌간 혹은 지역 간(내륙․연해간) 휴대폰 보급률과 판매가격의 격차가 매우 큰 불균형 시장임. 고급제품 선호경향은 주로 북경, 상해, 광동, 천진 등 비교적 소득이 높은 지역의 경우에 강함.
- 글로벌 기업 :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
로컬 기업 : 안정적인 저가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중가 제품 시장 공략 중.
5) 고객 특성
- 중국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주변 사람을 인식하는 성향을 보임. → 전시 소비 성향이 강함
- 제품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의 중반에 들어서면서 다양한 기능,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고급 휴대폰에 대한 수요 증가.
- 대부분 중국 소비자들에게 기업 브랜드 이외의 제품 브랜드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가격적 실리도 추구함.
→ ‘브랜드 이미지 +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
6) 유통 특성
-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보유자원과 전략에 따라 다양한 유통 채널을 구축하고 있음.
- 중국 휴대폰 유통시장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 모델로 구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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