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체계론] 일본의 전자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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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비전 및 목표
일본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추진과정
구축계획
추진체계


결론
본문내용
1995

‘행정정보화추진기본계획’ 실시.
행정내무사무의 전산화, 부처간 정보유통의 고도화, 정보제공서비
스 확대, 행정민원의 전자화, 제도 및 관행의 개선 등 종합적 계획.


2001


. ‘e-Japan’ 전략 수립.
IT 기본법제정과 IT전략본부를 설치

2003

.‘e-japan 전략Ⅱ’ 를 실시. [IT이용/활용을 중시]
-“이용자입장의 행정서비스 제공”, “예산효율이 높은 간소한 행정”
목표의 전자정부구축계획을 실행, 24시간 non-stop 행정서비스


2004

. ‘e-Japan 전략 Ⅱ’ 를 넘어서기 위한 ‘전략Ⅱ’의 전자정부
구축 및 가속화 단계


2005


최첨단 IT국가
전자정부/전자지방정부, 의료정보화, 교육정보화, 정보보안


전자정부 구축원칙

행정기관의 서비스 통합 및 실시간 행정서비스제공
고령자와 장애자를 배려한 쉬운 시스템 도입
환경 변화와 전문성을 고려한 민강 아웃소싱
IT기반의 법제 정비 및 안정/신뢰성 확보
민간기관과의 제휴 및 국제간 협력 도모
국민생활과 기업활동의 IT활용 촉진



정책/업무체계 업무기능의 구성: 업무참조모델에 기반
전부처 공통정의에 기반하여 행정서비스의 기능을 체계화
데이터체계 업무기능에 필요한 정보의 구성: 각 행정기능에서 입력하고, 출력된 데이터 구성
적용처리체계 업무기능과 기술의 흐름을 포함한 서비스 구성: 기술과 서비스의 성숙도를 기반으로 서비스군 및 기술 구성
기술체계 각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구성: 각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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