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본 시대별 사랑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 어 가 며

1. 사랑은 사회적인 것이다

2. 사랑 더하기, 사회적 요소

3. 미디어를 통해‘사랑’다루기

Ⅱ.한국사회에서의 성, 사랑, 혼인의 변화

1. 해방이후부터 60년대

2. 70년대

3. 80년대

4. 90년대

5. 2000년대

Ⅲ.마 치 며


본문내용
Ⅱ 한국사회에서의 성, 사랑, 혼인의 변화

한국 사회에서 성, 사랑, 결혼에 대한 인식변화는 시대에 따라 크게 변하였는데 그 이유로 여성의 경제적 사회적 역할과 지위 변화와 떨어져 생각할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한 중요한 요소와 영향력은 여성의 해방적 관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 해방이후부터 60년대
이 시기에는 여성에게 특히 억압적인 사회적 요인이 많았으며 이러한 것들은 이 시대에 거의 변화되지 않고 남아있는 유교적 사고에 기초한 것이 많았다.
결혼과 사랑은 별개로 생각되었고, 신분제 유지와 출산으로서의 역할로서, 성과 결혼이 이해되고, 교육되었다. 다시 말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대부분 중매나 집안의 약속에 의해 결혼하는 경우가 많았다.

(1) 대중가요로 살펴보는 60년대의 사랑

어린 나이의 여성이 자신의 순결함을 내세워 사랑을 원하는 내용의 노래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시기 순결함에 대한 남성들의 환상이 반영되어 있는 듯하다. 홍도야 우지마라의 가사 중에 ‘너 혼자 지키려는 순정의 등불, 아 나의 나갈 길을 너는 지켜라’ 라는 가사를 통하여 남성들의 보수적인 성향을 엿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2) <한국가족의 부부관계> 사회문화연구소
김중만 한겨레 21 칼럼 (2006)
70년대와 80년대의 대중음악과 민중음악에 대한 심도있는.. 보고서
올린이: 天竺 (pcsos@thrunet.com)
http://www.dhk0401.com/dhk0401/read.cgi?board=pds3&y_number=6&nnew=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야자키 하야오 인물분석
  • 사랑과 화해 서로를 부둥켜안고 밝은 미래를 바라보는 감동적인 장면을 연출해 낸다. 또한 미야자 키의 거의 모든 작품에는 이상적인 마을, 부락이 등장하고 이 런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주민들은 거의 모든 경우에 있어 서 순박하고 친절하며, 단결을 잘 한다고 묘사되어 있다.즉 인간의 삶의 형태에 있어서 이런 형태의 공동체가 가장 모범 적이라는 식으로 미야자키는 관객에게 제시한다. 그는 또한 그런 이미지에 완전히 반대되는 사회체제를 잊

  • 피파 FIFA를 통해 본 글로벌 스포츠 시스템
  • 미디어를 통해서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의존도는 더욱 심화되었고, 상업적 전략을 사용하기 시작한 FIFA는 미디어의 요구에 맞추어 자신들의 중계권료는 파는데 정신이 없기 시작한 것이다. 미디어는 자신들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 월드컵이라는 안정적인 수용자측을 가지고 있는 가장 드라마틱한 컨텐츠를 필요로 했고, FIFA도 자신들의 장사를 위해서 미디어라는 파급력 강한 수단이 필요했던 것으로, 70년 멕시코 월드컵부터 이러한 조화가 본격적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통해 가능한 부가적인 수익모델 중 하나가 광고 미디어로서 활용이며 플레이어의 높은 광고몰입도와 측정(Measurement)을 통한 ROI분석, 과학적인 광고 효과 리포팅이라는 강점을 주 무기로 여타 광고 미디어에 도전하고 있다.그 실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광고 대행사인 매시브는 인수를 필두로 일본의 광고 대행사인 덴츠(電通, Dentsu)는 2006년 공동출자 형식으로 애드버 게이밍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최근 매시브는 최근 대형 온라인대행사인 ‘나스

  • [국어국문학] 유행어와 신조어를 통해 본 사회 현상
  • 본론1. 유행어와 신조어의 개념1.1. 유행-어 流行語 1.2. 신어 新語 2. 유행어와 신조어의 예2.1. 문화와 관련된 유행어들2.2. 단순한 언어적 파생어 2.3. 줄임말2.4. 정치적, 지역 감정적 신조어3. 유행어와 신조어의 생성과정3.1. 신어의 생성 과정3.2. 유행어의 변천사 (시대별 정리)3.3. 신어의 유포: 인터넷 소통의 직접성3.4. 신어, 유행어의 소멸 - 참신성이나 정확성 없으면 소멸4. 이를 통해 바라본 사회현상4.1. 유행하다 사라진 단어들4.2. IT의 발달

  • [광고학] 광고의 매체별 특징과 시대별 특징 광고의 문제점
  • 본능적인 악함이었는지도 모른다. 아무쪼록 즐거운 크리스마스가 되길 빈다.한 학기동안 좋은 말씀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방학 맞으세요~^^**참고자료**김광수(1994);; 한나래 김광수(1999); ; 한나래박현수(2003); , 나남출판 한국광고학회 편(1996); ; 나남출판마정미(1997); ; 도서출판 살림; 51p 킴 라출 외(1994);; 한나래김덕자(198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