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학
●어원
●발달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연구대상
●미국의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육학
●교육학의 새경향

본문내용
●교육학
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
교육학(敎育學, pedagogy)은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교수(敎授)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기도 한다.
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 등으로 구분된다. 철학이나 심리학과 같은 인접 학문들의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중간학문의 특성을 보인다.
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교육에 관한 이론 특히 체계적 이론을 말한다. 즉, 전자는 교육론(敎育論)이요 후자는 교육학(敎育學)이다. 이 양자는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종종 교육학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예컨대 W.라트케, J.A.코메니우스의 교수론은 교육론 이상의 교육학이라 할 수 있으며 적어도 그 일부임에는 틀림없다. J.H.페스탈로치나 F.프뢰벨의 교육에 관한 이론은 체계적 이론은 아니지만 때때로 페스탈로치 교육학이니 프뢰벨 교육학이라고 한다. I.칸트의 이론이 교육론인지 교육학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처럼 교육론과 교육학의 한계는 분명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J.F.헤르바르트를 교육학의 시조로 보고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철학적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최초의 인물로 꼽히고 있다. 그의 후계자들의 논설은 조금씩 변질되어 갔으나 대체로 그들의 교육학은 과학적이라기보다 오히려 철학적이었다.
광의의 교육학은 교육론 이외에 철학적 교육학, 교육철학,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그리고 이들과 구별되는 교육과학 등을 포함한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교육의 사실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설명과학에,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면 규범과학에 속하며 또 이것은 자연과학이 아니라 정신과학에 속한다. 교육학을 규범과학이니 설명과학이니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하여, 교육학은 기술과학(記述科學)이며 기술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교육학이기보다 오히려 교육과학(Erziehungswissenschaft)이어야 한다는 설이 근래에 유력하게 주장되고 있다. 철학적 교육학은 어떤 철학 이론 위에 교육학을 수립하려는 일종의 응용철학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오늘날의 교육학의 범주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그 역사적 가치만이 문제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교육의 현실적 사실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은 마땅히 그 존재 이유를 가진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 교육학 교과의 현황에 대한 고찰- 교과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1) Ⅱ-1-3)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2) Ⅱ-1-4) ‘영역별 학습 방법’3) Ⅱ-2-1) ‘교수의 원리와 방법’3.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 및 비판1) Ⅱ-1-3)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2) Ⅱ-1-4) ‘영역별 학습 방법’3) Ⅱ-2-1) ‘교수의 원리와 방법’4. 교육학 교과에 관한 대안 제시1) 교과 내용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2) 교과 목표 및 내용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3) 교수 방법이 적절하

  • [교육학] [교육학]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A+리포트)
  •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교원평가 소개 1. 교원평가의 개념2. 기존 평가방법과의 차이점3. 교원평가의 이론적 고찰Ⅲ. 교원평가제의 현황1. 교원평가 시범실시2. 외국의 교원평가제 적용사례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논쟁1. 교사2. 학부모3. 교원단체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Ⅵ. 결 론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Ⅰ. 들어가는 말신자유주의의 물결속에, 언제까지나 무풍지대에 머무를 것으로만 알았던 학교에도 경쟁시스

  • [교육학개론] 좋은교육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고찰
  • 교육학 분야에서 공부했듯이 교사는 학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학생을 대해야 하며 학생 또한 교사와 많은 대화를 통해 발전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먼저 교사는 사회에 따라 변하는 학생들을 이해해야 한다. 학생들은 시대의 변화에 휩쓸리기 쉬운 시기이며, 시대의 급격한 변화를 막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사들도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면서 학생들이를 이해하고 그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통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학생 또한 교사

  • [교육학]학교 정상화 - 스쿨폴리스제도에 관한 고찰
  •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공식적인 예산이 반영되면 하루 5만~6만 원선의 수당이 지급될 예정이다5)시범운영기간 및 학교@기간2005년 5월 2일 ~ 7월 30일까지 3개월간 실시 @학교* 초등학교 1개교(반송초등), * 중학교 4개교(연일중, 양덕여중, 신선중, 상당중),* 고등학교 2개교(금정전자고, 동호정보고) 등 부산지역 7개교3.스쿨폴리스의 장점1) 교사업무분담.① 스쿨폴리스들은 해당학교 교내와 학교주변에 대해 합동지도활동을 하게 되며 학교폭력 예방

  • [교육학개론] 남한산 초등학교의 교육학체계에 관한 고찰
  • 학교 소개위치: 도립공원인 남한산성 교훈 : ‘참 삶을 가꾸는 작고 아름다운 학교’경기도 도립공원인 남한산성에 위치하고 있는 공립초등학교이다. 1912년 1월 25일 광주공립보통학교로 설립 인가 받았으며, 그 해 5월 1일 개교하였다. 1918년 4월 1일 남한산 공립 보통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1938년 4월 1일 남한 심상소 학교로, 1941년 4월 1일 남한산 국민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96년 3월 1일 남한산 초등학교로 학교명을 변경 하였다. 남한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