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중학생 자존감향상 집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동기

3. 이론적 배경
1) 생물학적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심리사회적발달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사회학습이론
6) 인본주의이론
7) 생태학적이론

4. 필요성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프로그램 개요

7. 기대효과

8. 프로그램 내용
8-1) 프로그램 구성
8-2) 프로그램 대상
8-3) 프로그램 예상 일정표
8-4) 프로그램 세부내용

9. 프로그램 예산안

10. 프로그램 평가방법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이론적 배경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역시 매우 다양하다. 특히 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왜 청소년들이 그러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는 생물학적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이론 등이 있다.
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들은 주로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청소년기에 나 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는 아동이 청소년기로 진입하였음을 알게 하는 가시적이고 명확한 지표로써 주변 사람들은 이러한 신체적 변화를 통해 아동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보 다 어른스러운 행동 등 과거와는 다른 행동을 하도록 만들며 타인들에게도 과거와 다르게 자신을 대해 줄 것을 원하게 한다.
청소년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 학자로는 Hall, Gesell 등이 있는데, Hall은 인 간발달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발달의 패턴은 인류의 발달역사를 재현 한다는 재현이론을 주장했다.
Gesell은 각 개인의 발달 속도와 시기는 차이가 나지만, 발달의 순서는 모든 사람에게 동 일하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이나 능력이 언제 나타날 것인지는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보았 다.
생물학적 입장은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기가 다른 발달단계와는 차별 되는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주장하여 청소년기를 중요하고 독특한 시기라고 인정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참고문헌
1.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 정옥분(2002), 청소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3.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4.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을 기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학교사회복지론

  •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
  • 사회복지관사 업 명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사업기간2011.01~2011.09서비스지역서울시 서초구서비스대상학교폭력 노출 경험이 있는 중학생실인원수30명연인원수60명서비스 단가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투입인력4명사업목적학교폭력 피해자 학생의 긍정적 자아 인식 및 사회적 능력 향상학교폭력 가해자 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및 효과적인 갈등대처방식 습득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 및 2차 예방성과목표1. 자아존중감 5%

  • [졸업][청소년복지]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 졸업논문지도교수 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00대학교사회복지학과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4. 연구의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1. 리더십 이론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유형3) 리더의 역할과 기능 4)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집단 지도 방법론에 대한 이론1) 집단지도의 정의 2) 집단지도의 의의3) 집단지도의 방법과 지도의 가이드라인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Ⅰ 서론어느 사회에서나 오래전부터 존재해온 집단따돌림 현상은 하나의 사회문제이다. 특히 청소년기,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가면서 생활해가는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다.그러나 집단따돌림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것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

  • [아동복지] 아동학대
  • 학교 부모교육 실시- 병원보건소 임산부 산전관리교육 실시③ 인식변화를 위한 각종 홍보 및 캠페인 행사-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실시- 공익광고 방송- 홍보포스터 및 비디오 배포- 아동학대 안내 소책자- 아동학대 예방주간 설정- 자원봉사단 개발 지역사회 아동학대 보호와 발전을 위한 자원봉사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아동학대 발견 및 모니터링 역할을 한다.- 아동학대 발생 위험이 높은 집단을 파악하여 학대가 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