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특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강화이론,실험내용,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사례,학습적용방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평가
- (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조건화사례,활용방법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목차
-
목 차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의 생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비교
2. 주요 개념
-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 조성되고 유지된다
(1) 성격 없는 성격이론
(2) 조작적 조건형성
(3)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
(4) 변별과 일반화
(5) 소거(extinction)
(6) 조성(shaping)=계기적 근사법(successive approximation)
3. 성격이론의 적용
(1) 행동평가 = ABC 분석
(2) 토큰경제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주요 개념
-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 조성되고 유지된다
(1) 성격 없는 성격이론
스키너는 성격을 행동패턴의 집합으로 봄 → 관찰할 수 없는 것은 연구대상이 아님
⇒ 인간이 갖는 어떤 경향성을 무시하고 오직 어떤 상황에서 비롯되는 행동과 그것의 결과를 강조함으로써 실제로 성격이론을 구성하는 것을 거부 → 인간관:기계론적-인간은 강화의 산물
(2) 조작적 조건형성
* 수반성(contingency) : 반응과 그것의 결과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
→ 강화 혹은 처벌의 수반성, S-R-C 관계
- 수반성에 필요한 구성요소 : ①자극(stimulus, 반응 혹은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적 혹은 상황적 사건), ②행동(behavior) 그 자체, ③결과(consequence,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적 자극)
- 참고문헌
-
김태영(2008).《스키너의 심리상자 닫기》. 세창미디어
나이첼 C. 벤슨(2001). 《성격심리학》. 김영사
노안영(2006).《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학지사
노안영·강신영(2003).《성격심리학》. 학지사
로렌 슬레이터.《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조증열 역(2005). 에코의서재
윤가현 외 공저(2008).《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