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 실태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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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호주의 TAFE


1. TAFE의 기능

2. TAFE의 교육과정 및 특징

Ⅲ. 싱가포르의 직업교육훈련

1. VITB(the Vocational and Industrial Training Board)

2. ITE(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

3. 직업교육훈련의 협력관계 구축

4. Manpower 21

Ⅲ.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

Ⅳ 결 론

본문내용
Ⅱ. 호주의 TAFE

호주는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의 약어로서 '기술 및 계속 교육전문대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기관에서 전담하고 있다. TAFE는 기술 기능 양성 훈련은 물론 재교육 훈련, 향상 교육 훈련 기관까지 담당하는 기관이다. 기술 교육과 추가 교육을 위한 호주의 전문학교들인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는 모든 주요 산업 기술과 함께 상업, 예술, 가내 직업 등의 광범한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문학교에는 자격증을 수여하는 상업과정 및 일반과정과 함께 견습과정, 직업과정, 직업 재연수 과정, 그리고 기술과정이 있다. 호주에는 전국에 걸쳐 분교와 부속시설을 가진 200여 개의 기술교육 시설이 있다. TAFE은 정규대학과는 다른, 일종의 직업 훈련을 위한 교육기관으로서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TAFE의 입학에 필요한 학력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고졸 이상이면 가능하지만, 파트타임 과정까지 포함해 약 1200 여 개에 이르는 과정 중에는 아직도 외국 학생들에게는 개방되지 않은 것들도 많다.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TAFE들은 대체로 학교 성적면에 있어서 대학보다 입학조건이 더 낮지만, 어학에 있어서는 대학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간의 영어 연수를 조건으로 입학을 허용하거나 IELTS나 TOEFL 시험 성적의 제출을 요구한다. 대체로 유학생들에게 개방하는 과정은 6개월 과정 이상의 풀 타임 과정이며 대학 입학 예비 과정도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실업계고교 육성대책
이주환(1999). 근로자 교육훈련의 모든 것. 서울 : 청립출판.
정영순(2003). 한국과 영국의 청소년 직업교육 및 직업훈련 정책 비교연구. 사회과학연구총론
정재연(2006).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노동연구원(2000) 공단의 훈련사업과 자활사업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산업인력 공단
한국청소년개발원(1999a). 고졸청소년실업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

http://www.mofat.go.kr/singapore.htm
http://www.ite.edu.sg/
http://www.sg/career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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