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소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항공기 소음 개요
1.1 항공기 소음의 특징과 원인
1.2 항공기 소음의 측정 및 평가단위
1.3 항공기 소음의 영향
1.4 문제점 및 대책






󰊲 항공기 소음측정방법
2.1 소음․진동 환경오염공정 시험기준(항공기소음 측정방법)
2.2 항공기 소음의 한도
2.3 항공기 소음의 측정






󰊳 항공기 소음측정 및 소음도 분석결과
3.1 항공기 소음도 분석 결과
3.2 원주공항의 항공기 소음도 실태조사 및 분석



본문내용
1.2 항공기 소음의 측정 및 평가단위
항공기 소음은 공항주변등 넓은 지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PNL에 의한 크기척도 외에도 소음의 지속시간이나 팬, 터빈 등에서 발생하는 특이음에 대하여 보정한 EPNL(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이 있으며, 항공기 운항회수 및 운항시간대 등을 고려한 항공기소음 평가단위가 있다(WECPNL, NEF,NNI, Ldn).항공기 소음평가는 개별 항공기에 대한 소음평가와 공항주변 지역에 대한 소음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i ) 개별 항공기에 대한 소음평가 .항공기 소음증명(noise certificate)을 목적으로 하며, 평가단위로서 EPNL이 사용되고 있다.
ii ) 공항 주변지역의 항공기소음에 대한 영향평가 다수의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단위는 각 국가별로 서로 다른 평가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WECPNL(한국, 일본)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권고하는 평가단위
→ NEF, Ldn(미국)
→ NNI(영국)
→ Leq(독일)
→ N (프랑스)

(1) 최대레벨, 발생회수, 하루시간에 기초한 평가절차

1) NEF(Noise Exposure Forecast) .항공기소음만을 대상으로 하는 예측방법으로서, 기종별, 운항경로별의 EPNL을 계산하고 주야에 대한 보정을 하여 에너지를 총합한 것이다.
2) N(Isopsophic Index) (또는 Classification Index, R) . N(또는 R)은 항공기소음의 총노출량에 대한 평가법이며, 사회조사의 겪과로부터 토지이용의 정도를 지역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3)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다수의 항공기에 의한 장기간의 연속노출의 척도로서 제안된 것이다.
4) Nl(Noisiness Index) : 항공기 엔진의 출력, 거리, 공기 및 지면의 홉음에 대한 보정에 의하여 이륙 또는 착륙시에 지상에 도달하는 보정된 소음레벨의 최대치로부터 지속시간을 보정한 에너지총합을 계산한 것이다
5) B(Total Noise Load) . 항공기소음의 노출량과 주민반응의 관계로 계산한 척도이 다.
6) EOD(Equivalent Daytime Disturbance Number) : 이륙한 항공기의 수를 시간에 따라 분류하여 평가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소음공해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경우가 여타의 수질오염이나 대기오염 등을 다루는 경우에 비해 매우 적은 실정이다. 바로 뉴스거리가 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뉴스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이 보여야 한다는 것인데 소음은 그 특성상 우리 눈에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음공해는 아주 극단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령, 비행장 주위의 사람들이 항공기의 이착륙으로 인한

  •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 레포트를 쓰면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다시한번 지각할 수 있었다.지금 지구의 생태계가 안정치 못하고 또 환경오염이 극을 달하고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항상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습관이 있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모두가 우리가 사는 자연인데도 내 집, 내 땅이 아니라고 하여 무심코 버리게 되는데 그런게 하나 둘씩 모여 피폐해진 땅에서는 더 이상 동물과 식물이 살 수 없게 되는 척박한 곳이 될 것

  • [환경] 세계 각국의 환경 정책과 환경 정책의 법적규제
  •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다른 사회질서를 규율하는 여러 가지 법도 중요하지만 환경법도 그에 비해 뒤지지 않게 중요한 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전에 자연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깨끗하게 유지가 되어야 그 다음 사회질서도 중요한 것이고 후손에게도 자연을 물려줌으로써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이 있게 되는 것이라고 깨달았다.참고문헌 환경경제학 “이정전”- 환경정책의 소득분배효과국가환경기술정보센터 “http://konetic

  • [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레포트에서는 공항의 존폐 여부에 대해 검토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구 수, 공항 간 거리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해봤을 때 수익이 날 수 없는 공항이라 폐지 또는 용도 변경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필요성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이는 공항 건설 시 정치적인 목적만큼이나 수요 조사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대표적으로 활용률이 1%정도에 그치고 있는 무안공항의 사례를 통해서 볼 때, 항공 수요 예측이 잘못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안국제공항 항공

  • 가스터빈기관[가스터빈엔진의 종류와 종류별 특징 및 작동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맨처음 왕복기관을 동력원으로 삼은뒤 그에 만족하지 않고 더 빠르고 효율이 좋은 항공을 위해 개발을 했기 때문에 가스터빈엔진이 발명되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① 책 :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노드미디어저자 : 김천용 (2013.04.20)② 책 :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성안당저자 : 노명수 (1995.03.02)③ 인터넷 : 가스터빈기관의 분류1,2 네이버 블로그한서이쌤 2015.11.24 http://blog.naver.com/gardentop?Redirect=Log&logNo=2205484509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