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의 현황과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한류의 정의
1-2. 한류의 발생원인
2-1. 한류문화의 현황과 영향
     1) 한류와 드라마
2) 한류와 스포츠
     3) 한류와 한국어
     4) 한류와 한국 음식
     5) 한류와 한국종교
2-2. 한류의 문제점 
2-3. 외국인이 생각하는 한류(설문조사)  
3. 한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1-2.한류의 발생원인

④ 문화적 근접성- 한국-중국은 유교 문화권으로서, 한국-베트남은 중국 문화권에서 비슷하게 떨어진 주변적 위치에 있는 문화로서, 한국-몽골은 종족적 동질성과 몽골의 고려 지배를 통한 역사적 접촉에 의한 상호 친밀감으로서 문화적 근접성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종합하면 한류의 발생 원인은 ①한국과 문화적으로 근접한 나라의 사람들이 ②사회경제적 발전과 변동 과정 속에서 겪고 느끼는 갖가지 경험과 복잡한 감정을 ③다양한 대중문화와 상품을 통해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1.한류의 현황과 영향 – (1) 한국음식

가. 김치 - 한·태교류센터(KTCC)의 설문조사 중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묻는 질문에 태국인 응답자중 가장 많은 27.2%(133명)가 김치 등 한국음식이라고 대답했을 정도로 한국음식은 태국의 한류열기와 비례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한국에서 농업기술을 배운 아시아 7개국 100여명이 방콕에 모여 총연합체를 결성하면서 한국홍보를 위해 마련한 ‘한국 김치의 날’ 행사에는 다양한 김치 및 가공식품 30여 가지가 소개, 전시됐고 김치전문가들이 태국인 및 외국인들에게 김치 담그는 방법을 직접 시범보이기도 했다. 김치로 다양한 소스는 물론 초콜릿까지 만들 수 있음에 탄성을 자아냈다는 후문이다.


단순한 엔터테인먼트의 제공이 아닌 총체적인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를 상승시켜 관광수요를 유발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한국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심도 있는 프로그램의 구성 -> 한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일회성방문이 아닌 재방문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매년 한국의 문화를 접하게 할 수 있는 다른 내용을 구성하여 재방문 관광객들이 색다르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영향 - 전반적으로 한국 드라마, 영화를 많이 시청하거나 한국 음악을 많이 청취할 경우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 상품 이용, 한중간의 호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더 나아가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 한국의 선진성 인식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 라 한국 문화상품 이용의향과 한국에 대한 태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드라마시청, 음악, 영화관람 → 한국에 대한 긍정 적인 태도 → 한국 문화 상품 이용 (이준웅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예시) 일본지역 겨울연가 관광마케팅 추진현황1. 겨울연가 현지방영: 총3회(위성2, 지상파1) 2. 관광객 동향 「겨울연가」방영 전,후 촬영지 관광객수('02.7~'03.7월) : 7,587명 -> ('03.7~'04.7 월) : 74,640명(884% 상승)
※ 준상이네 집 방문객 수(6.23~8.31) : 24,946명('04.6.23개장)



다. 한류 드라마의 한계 , 과제
- 많은 한류관련 관계자들이 지금을 쇠퇴기 혹은 침체기라 평가. 반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드라마제작&유통의 현재와 진행방향”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의 수출편수는 전체 방송물에서 80%를 차지하고, 금액에서도 2008년 1억 1천 6백만 달러에서 91%인 1억5백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로, 2003년 이후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류 드라마의 한계 - 안정기임에도 드라마제작사들의 수익 및 채산성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는 점. 즉, 현재의 한류 문제는 외부 수요에서 오는 문제가 아닌, 국내 제작비용과 수익창출 전략 부제에서 오는 침체
업계의 한류의 문제점 : 드라마가 성공해도 이에 상응하는 수익창출을 못한 체 적자를 내고 있는 것이다 - <콘텐츠진흥원>발표에 따르면, 2008년도 10대 드라마제작사를 경영 성과를 살펴보면, 7개 제작사가 적자를 면치 못했으며, 대부분이 100억대 이상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겨울연가’로 유명한 팬 엔터테인먼트 역시 8천만원의 적자를 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와 국가 커뮤니케이션
  • 한류와국가 커뮤니케이션Index한류와 국가 커뮤니케이션한류 열풍 현황한류문화가 사회에미친 영향한류와 미래 비전한류란Start1990년대 말Whatwhere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을 넘어 전 세계권 한국의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문화 상품 등 한국과 관련된 것한국의 흐름, 진출 혹은 한국이 세계적 중심적 위치 의미대한 민국의 대중문화 뿐만 아닌 한국과 관련된 것들이 대한민국 이외의 나라의 사람들의 기호에 맞게끔

  • 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6T현황과 문제점 및 글로벌화 전략미래유망산업 6T (IT,BT,CT,NT,ET,ST)한국 6T의 현황및 위치한류문화문화상대주의문화마케팅글로벌화 현황 및 전략Review & Point목 차미래유망산업 6TIT(정보기술)BT(생명공학기술)NT(나노기술)CT(문화기술)ET(환경기술)ST(우주기술)IT(정보기술)InformationTechnology의 약자인 IT기술은 정보를 생성, 도출, 가공, 전송, 저장하는 모든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미래유망산업 6TBT(생명공학기술) Bio Technology의 약자

  • [카지노 산업론] 카지노 산업의 현재와 미래
  • 문화의 약점이 보완되어야 한다SWOT 분석 ( External Analysis )OOpportunity인식의 전환기 :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는고부가가치 전문산업으로 인식변환정부의 정책적 지원: 워커힐을 제외한 국내 외국인전용 카지노의 수익성저조로 카지노 관련 세율 높일 가능성이 희박하다.중국시장의 급격한 성장: 중국인들의 여행자유화와 중국 내 도박, 마작의 불법화로 최근 한류문화의 열풍과 지리적 접근성 용이로 인해 한국 카지노 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국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현황 II. MP3 1. MP3란? 2. 국내MP3시장 국내, 세계 음반시장 3. MP3의 발전방향 4. MP3 파일이 갖는 문제점 III. 대립되는 주장들 1. MP3의 긍정적 측면  가수의 질적향상과 음반시장의 거품제거  제작사 중심의 대중음악으로부터의 탈피 2. MP3의 부정적 측면 2-1. 저작권과 관련된 측면 저작권이란? 창작물은 모두 저작권이 되는가?  냅스터와 소리바다 P2P 파일공유서비스 프로그램에 의한 MP3 파일의 검색/공유서비스  저작권법 개정안에

  • [마케팅조사론] 한국 관광에 대한 조사
  • 한류문화 확산⦁세일즈 포인트⦁여행정보 제공 미흡⦁불편한 교통편Opportunities(기회)Threats(위협)⦁엔화강세⦁국제적 선수들의 활약⦁국가 이미지 하락⦁신종 인플루엔자⦁북한의 위협한국 관광사업의 현황 분석◉강점①저렴한 물가-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물가.②한류문화 확산- 국내 드라마의 수출로 인하여 한류열풍 여파에 의해 관광객 상승 (전체 해외관광객중 37%가 일본인. 그중 43%정도가 한국 드라마에 영향)◉약점①세일즈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