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산업 시장의 변화와 혁신적인 경영 전략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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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료 산업 시장
혁신적 경영 전략
메디컬 몰
해외 사례 소개
본문내용
1. 의료 산업 환경의 변화


국내 개원 병원의 환경 변화 적응 _ 현재 3세대 진행 중


1 세대

1950~1980
단독개원


세대

1980~1990
공동개원

세대


1990~2010
Network 개원


의사 1인 개원
개인 병원 의사 2인 이상의 공동개원
Old Concept의
Medical빌딩 등장 (분양/임대) 브랜드 중심의 병원 Network화 (서비스시스템/공동구매/공동홍보 등)
공동 브랜드 사용 병원 체인화
입지 중심
방문 환자 중심 투자 부담 공유, 경영역량 한계
의견충돌, 경영시스템부재 경쟁 본격화
규모 대형화, 경영시스템 강화



3세대라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병원의 출현을 토대로
공동의 전략 중심으로 이동하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모든 전략이 공급자(의사) 위주의 패러다임으로 전개되고 있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 하고 있는 한계 상황에 놓여 있음.


백화점식 메디컬 몰에 입점
진료/경영의 분리(MSO 지원 체제)
공동/통합 운영 체제
개인 맞춤식 진료
의료인의 Quality of life 지원
환자/의사의 Win/Win 운영 체제
Local 개원가의 전반적인 구조 조정
전략 경영의 경쟁 및 산업화 태동 일반인 투자 개방
병원의 기업화/산업화

병원의 수출산업화
외국병원의 국내진입


공급자 위주의 패러다임 하에서 모든 것이 기획-집행-평가-통제되는 현 시스템에서 소비자(환자 및 고객) 중심으로 최적화된 병원의 전략 경영 시스템 하에 전문가인
의료인들의 “삶의 질” 지원 및 그에 따른 “진료의 질” 향상이라는 Win-Win체제를 갖춘 MSO의 출현이 필요한 상황임.


* 수익 안정화 지원 체제  다양한 진료  의료 사각지대 최소화

전략 경영에 따른 선진 의료 정보의 적극 도입 및 시행

의료의 포괄적 접근에 따른 다양한 수익 모델 창출

만성 질환 및 특수 영역 진료 진입에 의한 병원 인지도 상승

진료 집중에 따른 환자의 치료 만족도 상승 및 입소문 확대

양, 질, 만족지수 등 성과 지표 상승 및 타병원과의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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