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산업 시장의 변화와 혁신적인 경영 전략 창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료 산업 시장
혁신적 경영 전략
메디컬 몰
해외 사례 소개
- 본문내용
-
1. 의료 산업 환경의 변화
국내 개원 병원의 환경 변화 적응 _ 현재 3세대 진행 중
1 세대
1950~1980
단독개원
세대
1980~1990
공동개원
세대
1990~2010
Network 개원
의사 1인 개원
개인 병원 의사 2인 이상의 공동개원
Old Concept의
Medical빌딩 등장 (분양/임대) 브랜드 중심의 병원 Network화 (서비스시스템/공동구매/공동홍보 등)
공동 브랜드 사용 병원 체인화
입지 중심
방문 환자 중심 투자 부담 공유, 경영역량 한계
의견충돌, 경영시스템부재 경쟁 본격화
규모 대형화, 경영시스템 강화
3세대라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병원의 출현을 토대로
공동의 전략 중심으로 이동하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모든 전략이 공급자(의사) 위주의 패러다임으로 전개되고 있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 하고 있는 한계 상황에 놓여 있음.
백화점식 메디컬 몰에 입점
진료/경영의 분리(MSO 지원 체제)
공동/통합 운영 체제
개인 맞춤식 진료
의료인의 Quality of life 지원
환자/의사의 Win/Win 운영 체제
Local 개원가의 전반적인 구조 조정
전략 경영의 경쟁 및 산업화 태동 일반인 투자 개방
병원의 기업화/산업화
병원의 수출산업화
외국병원의 국내진입
공급자 위주의 패러다임 하에서 모든 것이 기획-집행-평가-통제되는 현 시스템에서 소비자(환자 및 고객) 중심으로 최적화된 병원의 전략 경영 시스템 하에 전문가인
의료인들의 “삶의 질” 지원 및 그에 따른 “진료의 질” 향상이라는 Win-Win체제를 갖춘 MSO의 출현이 필요한 상황임.
* 수익 안정화 지원 체제 다양한 진료 의료 사각지대 최소화
전략 경영에 따른 선진 의료 정보의 적극 도입 및 시행
의료의 포괄적 접근에 따른 다양한 수익 모델 창출
만성 질환 및 특수 영역 진료 진입에 의한 병원 인지도 상승
진료 집중에 따른 환자의 치료 만족도 상승 및 입소문 확대
양, 질, 만족지수 등 성과 지표 상승 및 타병원과의 차별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