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셀 애니메이션

2. 인형 . 모델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3. 흙 . 모래 애니메이션(Lighting Animation)

4. 종이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5.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tte Animation)

6. 추상․실험 애니메이션(Abstraction Animation)

7. 핸드메이드 애니메이션

8. 컴퓨터 애니메이션

9. 합성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에 겹치게 하여 촬영하였으나 지금은 배경 위에 동화를 그린 셀을 겹쳐 놓고 촬영한다.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하는 대규모 분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업적인 작품은 거의 이 방법을 쓰고 있다. 잘못 그려진 부분의 수정도 용이하다. 즉,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이 쉽고 제작비용도 절감 할 수 있으며 제작기간도 짧게 소요되는 방식이 셀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 역시 가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색 표현의 한계일 것이다. 셀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의 작업이 분업화 되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있는 색상 역시 일정한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다. 즉, 지정된 색상 이외의 색은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색상의 한계는 셀 애니메이션을 볼 때 화려하고 자극적인 색이 남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배경들이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로 작용하게 되었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색의 한계는 부드러운 색상의 변화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그림자의 쉐이드(Shade : 물체에 가려진 그림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빛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 지는 부드러운 그림자를 말함)를 부드럽게 표현하지 못하고 각각의 그림자의 잔계가 층으로 나누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아무리 잘 그려진 셀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더라도 사진이나 영화에서와 같은 입체감을 나타내기에는 무리이며, 대신 2차원에서 손으로 그려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발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물체의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하는 것이라든지, 중력이나 관성 등을 무시하는 동작을 그릴 수 있는 점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실제와 같은
현실감(입체감)은 떨어진다.

* 셀 : 아세테이드나 이와 유사한 플라스틱 투명지로 애니메이션 작업시 그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를 도안하는데 사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영화 레퀴엠 을 중심으로
  • 애니메이션연구11』,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7. 류재형, 「영상 특수효과 미학과 생산 양식의 변화:디지털 시각효과의 포스트모더니티」,『한국지역언론학회지 9권 1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09.이한석, 정진헌, 「시각효과(VFX)에 의한 시각적 리얼리티 변화에 관한 연구-킹콩영화를 중심으로」,『조형미디어학 11호』, 2008. 류재형, 「기교성에서 현실효과로의 여행:초기영화 시각효과의 특성」,『한국언론학보 51호』, 2007. 석혜정, 「디지털 콘

  • [신화와 철학] 세계의 창조신화
  • 분석학지그문트 프로이드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분석 심리학카를 구스타프 융자기실현을 상징하는 이야기구조주의 인류학레비스트로스여성이 안정적 지위를 획득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2. 세계의 신데렐라 이야기들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신데렐라 이야기 또는 그와 유사한 이야기들만 해도 수천편이 넘는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디즈니사에 의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한 샤를 페로의 프랑스판 신데렐라인데 이것은 그

  • [영상커뮤니케이션] 영화 아바타의 스펙터클적 특징에 대한 분석
  • 방법연구 문제 1 영화가 어떤 기법들을 통해 작품의 시각효과와 사진적 사실주의를 극대화시키는가? 이 부분에서 선정된 장면속의 시뮬레이션 (택스처 시뮬레이션, 모션 시뮬레이션), 디오라마 등 기법들에 대한 검증할 것이다. 분석 대상은 영화 장면 자체 외에 영화의 제작 과정, 특히 기술적 환경에 관한 저널, 다큐멘터리도 함께 사용한다. (예: 영화의 제작자가 어떤 기법을 통해 Pandora 와 Navi ‘환등의 사진적 사실주의’를 보여주는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의미,장점, 저작도구의 새빛,디렉터,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 저작도구의 학습 효과, 저작도구 관련 제언
  • 제작 할 수 있었지만 VRML 문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그래픽 처리 이론 및 자바와 같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교한 그래픽 모형이나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거나 다른 전문 그래픽 도구들을 사용하여 모델링한 후 이를 다시 VRML로 번역하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대부분 VRML로 구현된 쇼핑몰이나 가상도시 등은 VRML 전용 저작도구보다는 AutoCAD나 3D

  • 독도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미래 전략 제시
  • 분석하고 이를 마케팅에 접목시킨 방법이다. 뉴로마케팅을 활용하여 한국과 독도를 자연스럽게 섞어 무의식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한다면 독도는 더 이상 분쟁지역이 아닌 당연한 한국의 땅이라는 인식이 외국인에게도 부담없이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게임 애니팡을 변형하여 독도팡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귀여운 동물 대신 독도의 천연기념물과 독도에만 서식하는 생물들을 애니메이션화 하여 대중에게 친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