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싸이코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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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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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품 줄거리

작품 분석

감독에 대하여

영화의 주요 장면들의 앵글, 쇼트, 음향 효과에 대해

본문내용
작품 분석
10년 전 어머니와 그 애인을 살해하고 어머니의 시체를 묘에서 파내어 시체와 함께 생활하는 아들의 ꡐ이상심리ꡑ에 의한 살인사건을 묘사한 스릴러 영화 또는 쇼커(shocker)영화이다.

셰익스피어 연극과 같이 영화는 관객을 위해서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 히치콕이 ꡐ대중의 정서적 감성을 창출해내기 위하여 영화기술을 구사하는 데 성공한 작품이다. 이상심리 범죄를 다룬 영화의 대표작으로 ꡐ가장 시각적이고 영화적인 영화ꡑ(P.보그다노비치)라고도 평가받는다.

샤워하는 여자가 갑자기 나이프로 참살당하는 욕실장면은 겨우 45초에 불과하지만 카메라의 위치를 70회나 바꾸고 7일 동안 촬영하여 여체(女体)의 은밀한 부분을 전혀 보여 주지 않고도 능숙한 몽타주로 잔인성과 에로티시즘을 표현하였다. 붉은 피를 보이기 싫어서 흑백으로 찍었다고 한다. 비밀리에 제작되었고, 공개시 영사가 시작된 후에는 관객을 절대로 입장시키지 말라는 조건을 내세워 화제가 되었다.

한국에서는 1961년 개봉되었다.








감독에 대하여
알프레드 히치콕
영국 출생의 미국 영화감독.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예술
출생지 : 영국 런던
주요작품 :《공갈(恐喝)》(1929) 《사이코》(1960) 《새》(1963)



런던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1920년 영화사에 입사하여 각본가 ․미술감독을 거쳐 1925년 영화감독이 되었다. 영화에 유성영화가 도입될 무렵 《공갈(恐喝)》(1929)을 제작하여 주목을 끌었고, 《암살자의 집》(1934) 《39계단》(1935) 등 심리적 불안감을 교묘하게 유도하는 독자적인 연출방법을 확립하여, ꡐ히치콕 터치ꡑ를 창출하였다. 1939년 초청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가 《레베카》《해외특파원》(1940) 《단애(断崖)》(1941) 《의혹의 그림자》(1943) 등으로 정력적인 활동을 계속하여 스릴러 영화라는 장르를 확립하였고, 그 분야의 제1인자가 되었다.

그후의 작품으로 《백색의 공포》(1945) 《나는 고백한다》(1952) 《다이얼 M을 돌려라!》《이창(裏窓)》(1954) 《하리의 재난》(1955) 《현기증》(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사이코》(1960) 《새》(1963) 《토파즈》(1969) 등이 있다. 모두가 공포와 불안을 순수하게 추구하는 스릴러 영화이다. 1955년부터는 자신이 직접 사회를 맡은 텔레비전 영화 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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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다른 기대 안했는데 내용 좋네요
  • sally8***
    (2019.06.11 00: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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