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 -중세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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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플로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 - 중세 미학
-> 각각의 인물들의 미학에 대한 관점

-> 플로티누스

-> 아우구스티누스

-> 중세시대의 미학

1. 비잔틴 미술

2. 로마네스크 미술

3. 고딕 미술

3. 르네상스 시대와 바로크 시대 예술 양식의 비교

1)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 르네상스의 의미와 미술

2) 고대의 재생과 이탈리아

3) 3인의 혁신자

4) 미술활동의 전개

5) 고전양식의 달성

6) 바로크 시대의 미술

본문내용
-> 아우구스티누스
교부철학을 대표하는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의 이데아이며 신플라톤학파에서 정신인 일자를 인격적인 신으로 대치시킨다.
"눈은 다양하게 변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사랑하고 반짝이는 우아한 색을 좋아한다. 그러나 나의 영혼은 여기에 휩쓸리지 않아야 하며 그것을 창조한 사람에 매달려야 한다." 고 말하면서 神과의 관계에서 영혼을 혼미하게 하는 모든 것은 무가치하게 본다. 그것은 인간이 예술에 전념할 때 외면에 집착하면 그 근원이 되는 신으로부터 내면에서 이탈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중세철학이 플라톤의 이데아를 플로티노스가 해석한 것과 비슷하게 그러나 훨씬 더 변화시켜 그것을 神으로서 해석했다는 것은 미학에 있어서도 그리 다를 바가 없다.
중세의 철학이나 미학은 신학의 하녀로 전락하여 그 독자성을 상실하기는 했으나 중세미학에서는 주관성의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적합한 비례는 지속적으로 중시된다. 그래서 근대적 사고에 가장 근접한 미의 정의가 나타난 것이며 여기에 중세미학의 의의가 있다.

-> 중세시대의 미학

1. 비잔틴 미술
비잔티움(Byzantium,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을 중심으로 동로마제국에서 5세기부터 약 1천년간 계속된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을 계승하고 여기에 소아시아. 시리아 등의 요소가 가미되면서 5세기부터 발달하였다.
교회당 건축은 원개를 덮은 집중식 건축, 또는 원개 바실리카식이 유행했고, 내부는 모자이크로 장식됐다.
교회당 벽화는 처음에는 초기 기독교적인 주제가 그려졌지만, 성상파괴 운동 이후에는 교의의 유형화된 묘사만 장식되어 도상학으로 통일된 상이 나왔다.
단 4세기 이전에도 준비시기가 있었으며(예를 들면, 시리아의 두라 에우로포스 유적), 고대로부터의 탈피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종교 교의․정치․군사상의 이유로 6세기 이후 제국의 중심으로부터 점차 분리하여 자립한 여러 지역이 있다. 콥트(이집트)․누비아․에티오피아․시리아․팔레스타인․아르메니아․게오르기아․불가리아․세르비아․러시아 등이 그곳으로, 그 지역의 미술은 비잔틴미술과의 연결은 다소 있으나, 각각의 독창성이 차차 인식되어 갔다.
이러한 것들은 비잔틴미술의 틀에서 나온 것으로, 오히려 동방정교회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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