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하나님 나라][예수][그리스도]하나님의 개념,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들, 하나님나라와 예수사건, 하나님나라의 표징으로서 교회, 하나님나라의 특이점, 하나님의 도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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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개념

Ⅲ.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은혜의 인식으로서의 하나님 인식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Ⅳ.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1.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불변하신다
2. 전능
3. 전지
4. 다른 이의 감정을 느끼는 거룩한 공감으로서의 하나님의 사랑
5. 불멸
6. 무오한 계시

Ⅴ. 하나님나라와 예수 사건
1. 하나님나라와 이적
2. 하나님나라와 수난
3. 하나님나라와 부활

Ⅵ. 하나님나라의 표징으로서 교회

Ⅶ. 하나님나라의 특이점
1. 안식일
2. 안식일 지킴

Ⅷ. 아우구스티누스의 『하나님의 도성』의 내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혹은 주권개념을 우선으로 한다(cf. G.E.Ladd, The Gospel of the Kingdom, ch.1). 그리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통해 그 나라는 현재적이면서(막4:3ff, 12:34, 마13:44˜46) 또한 미래적이라는 점(마7:21˜23, 25:31,34)과 그럼에도 궁극적으로는 종말론적 개념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예컨대 산상보훈은 현재적인 의에 관해 논하고 있지만, 오히려 그 의는 미래적인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전제로서 이해되고 있다는 점(마5:20)과 그리고 또한 여러 비유들을 통해 드러나는 진리로서, 그 나라의 현재적인 국면이 비록 역사의 지평 안에서 드러난다고 할지라도, 충만함과 완전한 실현은 여전히 미래의 지평 가운데 남아 있다는 사실(마13:38˜43, 47˜50)등이다.
이렇게 볼 때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으로 완전히 실현될 최종적이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통치가 하나의 사건으로 우리의 목전에 다가온 것이다(막1:15).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 자신의 절대주권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주기도문에서 볼 수 있는 바-ꡒ나라에 임하옵시며ꡓ-와 같이 그 나라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임하는 것이지, 결코 19세기 내재주의학자들의 방법론처럼 하나님나라의 도래를 위한 윤리적 접근방법 곧 율법의 신실한 준수를 통해 실현되고 성취되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1. 기독교사상조사실(1969), 1960년대의 교회성장, 기독교사상 12월호
2. 서광선 외(1984),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현상과 구조, 대화출판사
3. 송영찬,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논문
4. 이원규(1991), 한국 종교인의 정치의식, 종교사회학-이론과 실제, 한국신학연구소
5. 픽슬레이(1987), 하느님 나라,정호진 역, 서울:한국신학연구소
6. Watchman Nee(1976), 강진선 이인한 공역, 산 제물, 생명의말씀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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