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UCC 동영상의 교육적 활용방안 -KFC에 관한 UCC 동영상 `도전정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1. 서론
2. 본론
<사례>
1) KFC에 관한 UCC동영상 ‘도전정신’에 나타난 교육전략.
2) KFC에 관한 UCC동영상의 교육적 활용.
3. 결론
- 본문내용
-
2. 본론
UCC 동영상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측면을 고려해야 함!
첫째, UCC 동영상이 학습자 중심으로 제작이 되었는가.
둘째, UCC 동영상이 그 주제의식에 맞게 교육환경에서 적절하게 쓰이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본고는 KFC에 관한 UCC동영상을 중심으로 논지를 이어가겠다.
UCC 동영상이 교육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학습자의 집중력을 고려한 것이다.
첫째, 자료의 깔끔한 정리와 효과적인 제시.
즉 UCC 동영상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서 화면이 바뀌기 때문에 학습자가 순간을 잘 포착하여 메세지를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화면에는 한꺼번에 많은 의미를 담은 문장들이 나열되어서는 곤란하다. 가령 외국영화를 생각해보자. 외국영화의 실제 배우들이 많은 대사를 말하더라도 자막에서는 이를 간단하게 한 두 문장으로 압축한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화면이 빨리 지나가기 때문에 관객들로 하여금 한 눈에 자막이 들어오게 하기 위함이며 그럼으로써 영화의 흐름에 벗어나지 않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UCC 동영상이 교육적인 목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그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각자료에 대해서 문장을 압축하여 표현해야 한다.
둘째, 주제에 맞는 배경음악의 활용.
즉 배경음악이라는 테두리를 통해서 학습자의 UCC 동영상에 대한 몰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가령 요리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UCC 동영상의 경우에는 발랄하면서 상큼한 배경음악을 활용하면 학습자의 지루함을 탈피할 수 있다.
셋째, UCC 동영상의 재생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할 것.
야스코치 테츠야의 『쉽게 가르치는 기술』에 따르면, 인간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약 20분 이내’라고 한다. 따라서 UCC 동영상의 재생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UCC 동영상의 경우는 학습자가 정적인 상태에서 무조건적인 수용이 이루어진다. 이를 고려하여 UCC 동영상은 최대한 짧게 그러나 임팩트 있게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례>
1) KFC에 관한 UCC동영상 ‘도전정신’에 나타난 교육전략.
첫째, 커넬 할랜드 샌더스에 관한 풍부한 사진 자료와 그것의 깔끔한 정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생애,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 심리성적 발달단계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