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UCC 동영상의 교육적 활용방안 -KFC에 관한 UCC 동영상 `도전정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사례>

1) KFC에 관한 UCC동영상 ‘도전정신’에 나타난 교육전략.

2) KFC에 관한 UCC동영상의 교육적 활용.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UCC 동영상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측면을 고려해야 함!

첫째, UCC 동영상이 학습자 중심으로 제작이 되었는가.
둘째, UCC 동영상이 그 주제의식에 맞게 교육환경에서 적절하게 쓰이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본고는 KFC에 관한 UCC동영상을 중심으로 논지를 이어가겠다.

UCC 동영상이 교육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학습자의 집중력을 고려한 것이다.

첫째, 자료의 깔끔한 정리와 효과적인 제시.
즉 UCC 동영상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서 화면이 바뀌기 때문에 학습자가 순간을 잘 포착하여 메세지를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화면에는 한꺼번에 많은 의미를 담은 문장들이 나열되어서는 곤란하다. 가령 외국영화를 생각해보자. 외국영화의 실제 배우들이 많은 대사를 말하더라도 자막에서는 이를 간단하게 한 두 문장으로 압축한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화면이 빨리 지나가기 때문에 관객들로 하여금 한 눈에 자막이 들어오게 하기 위함이며 그럼으로써 영화의 흐름에 벗어나지 않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UCC 동영상이 교육적인 목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그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각자료에 대해서 문장을 압축하여 표현해야 한다.
둘째, 주제에 맞는 배경음악의 활용.
즉 배경음악이라는 테두리를 통해서 학습자의 UCC 동영상에 대한 몰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가령 요리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UCC 동영상의 경우에는 발랄하면서 상큼한 배경음악을 활용하면 학습자의 지루함을 탈피할 수 있다.
셋째, UCC 동영상의 재생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할 것.
야스코치 테츠야의 『쉽게 가르치는 기술』에 따르면, 인간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약 20분 이내’라고 한다. 따라서 UCC 동영상의 재생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UCC 동영상의 경우는 학습자가 정적인 상태에서 무조건적인 수용이 이루어진다. 이를 고려하여 UCC 동영상은 최대한 짧게 그러나 임팩트 있게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례>

1) KFC에 관한 UCC동영상 ‘도전정신’에 나타난 교육전략.

첫째, 커넬 할랜드 샌더스에 관한 풍부한 사진 자료와 그것의 깔끔한 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동영상)-매체의 통합 / 음성인식장치, 자동번역시스템, 스마트 장치, 디지털 향기 발현 시스템 등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웹의 교육적 환경의가능성(다양한 콘텐츠, 자기중심형)3. 디지털 시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교육 시간의 변화: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수 있는 just in time교육*교육 공간의 변화: 오프라인의 학교 공간을 고집하지 않는 교정이 없는 학교.*교육 방법의 변화: 시청각, 오감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멀티미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활용미래주택 전시관 견학 (테크놀러지와 연계된 실례)지하철 장애인 시설 탐색 백화점에서 물건사기 지역사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안전관리 가상체험재활용센터기타-앞으로의 동향 결론 1. 교수매체에 대한 사회와 교육의 변화2.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의 변화3. 교수매체에 대한 기술과 방법의 변화 과제를 마치며서 론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 [특별활동] 봉사활동
  • I. 이론적 배경① 봉사활동의 성격1.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첫째, 봉사활동의 원만한 인간관계,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한다.봉사활동의 접촉, 상호 교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타인의 존재와 타인 존중의 정신 을 깨닫게 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하여 건전한 인격형성의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둘째, 봉사활동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킨다.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통하여 장차 지역사회의 문제를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활용정도가 판이하다. 둘째로, 고전 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문학 수용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영화 등이 주목되나, 실제로 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러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 [아동복지] 아동 게임중독 실태와 그 해결방안
  • 게임에 빼앗긴 우리 아이들-‘아동게임중독’실태와 그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Ⅱ.본론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아동과 복지2) 게임중독3) 게임중독과 아동2. (온라인)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 자체의 특성 2) 개인 심리적 요인3) 환경적 요인 3. ‘아동게임중독’의 실태4. ‘게임중독’의 증상5. 게임중독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6. ‘게임중독아동 치료기관’방문 Ⅲ. 결론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