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성공과 실패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성공사례 : 이스트만 코닥>
1. 사건 배경
2. 조사
3. 목표
4. 목표 공중
5. 전략
6. 실행
7. 평가
8. 교훈(잘된 점)

<실패사례: 현대자동차 노사분규>
1. 사건배경
2. 파업 진행 과정
3. 목표공중
4. 비판점
5. 실패사례를 통해 배울점
본문내용
<성공사례 : 이스트만 코닥>
1. 사건 배경
이스트만 코닥은 1884년 에디슨의 친구이자 필름과 카메라를 만들어 낸 세계적인 발명가인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이 뉴욕 로체스터에서 기업을 설립한 이후, 120년 동안 줄 곳 미국을 대표하는 초일류 기업이었다.
(설립자 조지 이스트만과 그의 친구 에디슨)
이후 1980년대까지 사진영상분야 점유율 80%대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던 세계 초일류 기업 이스트만 코닥은 그러나 90년대 들어서 경영실적이 크게 나빠져 창업 후 116년 만에 위기를 맞이했다.
이 당시 코닥의 위기는 어느 특정한 사건에 의해 기업에 타격을 주었던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경영활동 하에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부채가 늘어나 조직력이 악화되는 총체적인 위기였다.
그래서 코닥은 회사의 기업문화를 재정비하기 위해 침체의 늪에 빠진 모토롤라를 구했던 경험이 있는 위기관리형 리더인 조지 피셔(Gorge Fisher) 회장을 영입하는 외부 수혈을 단행했다. 1993년 말 세계적인 사진영상업체인 이스트만 코닥을 새로 맡은 조지 피셔는 90년 이후 필름산업의 사양화가 경영활동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인식하고 기업의 체질 개선과 새로운 기업 비전을 모색하는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수행했다. 그래서 가격 절감, 구조 조정, 다운사이징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스트만 코닥의 새로 부임한 사장 조지 피셔 Gorge Fisher)
이것의 일환으로 코닥은 중요한 3가지 사원 혜택 제도 -퇴직 계획, 생명 보험, 임금 할당 Wage Dividend, 회사 설립자인 George Eastman에 의해 계획된 이윤-배당 계획이다. 회사가 이윤이 생기면 사원들에게 일정의 이윤을 배당하는 제도이다.
- 를 면밀히 조사했다. 그 결과 다른 우량 기업과 비교할 때, 과다한 혜택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래서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원 혜택 제도를 수정하기로 결정하였다.


2. 조사
코닥은 먼저 사원 혜택 제도를 수정하는데 앞서 상황에 대한 분석을 하기로 했다. 그래서 사원 커뮤니케이션 부서(홍보 부서), 조직개발 부서, 인사 부서, 생산 부서에서 인원을 뽑아 [커뮤니케이션 전략팀]을 구성하였다. 여기에 외부 기관인 국제 이익 자문 회사인 Tower Perrin도 [커뮤니케이션 전략팀]에 참석하였다.
▶[커뮤니케이션 전략팀]은 다음과 같은 조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① 최근 이익 변동이 있는 회사들과 전화 인터뷰 실시
최근 코닥과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기업들이나 같
참고문헌
Jerry A. Hendrix, Public Relations Cases(4th Ed,) (Belmont, CA :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8), pp. 130-1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시스템 - 국내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업형 Blog 에 대해 내부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Blog 의 성공여부와 실효성에 대해
  •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제레미 라이트95p-96p “블로그 경영 시대 온다”http://www.kogas.or.kr/ ;회사개요http://www.kogas.or.kr/ ; 회사 이념임병하, 김대현 “블로그를 활용한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사례에 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제6권 제2호(2008) , p10 Mimuls Developer World http://www.wikipedia.org/ ; 검색어트랙백http://www.wikipedia.org/ ; 검색어RSShttp://www.wikipedia.org/ ; 검색어디지털 아카이브

  • [서비스경영사례] LG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성공의 원인 중에 하나로 뱅크온을 들 수가 있다. 뱅크온은 2003년 9월 국민은행을 시작으로 서비스를 선보였다. 뱅크온은 서비스 개시 1년만인 2004년 10월말에 135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함으로써 해외 유수 통신사업자들에게서도 찾아보기 힘든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16개 은행과 제휴한 모바일 뱅킹서비스 뱅크온은 모바일 뱅킹 바람을 일으키며 가입자 기반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다. 현재 뱅크온을 이용할 수 있는 은행으로서

  • CRM(고객관계관리)
  • 실패로 끝나게 됨5) 기업별로 자신의 업종과 능력에 맞는 CRM을 도입① CRM의 원칙에는 변화가 없으나 기업의 상황에 따라 구축방법 및 활용에 있어 접근 방법은 다름 ⇒ 이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함② 금융이나 통신업처럼 고객과 직접 접점을 만들며 풍부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이 존재③ 실제로 카드사, 유통 등 소비자와의 대면이나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한 매출과 직접 관계되는 사업이 이외의 분야에서 효용성이 발휘되

  • [벤처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NHN의 이해진과 메디슨의 이민화 전 회장 비교
  • 성공과 실패 사례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선 성공 사례로는 최근 인터넷 주, 코스닥의 최강자로 다음을 능가하는 업체로 발돋음한 NHN의 이해진 사장을 선정하였다. 삼성 SDS에서 사내 벤처의 형태로 분사하여 네이버와 한게임을 키워오기 까지 그의 영향력은 지대하였다. 넷티즌의 보이지 않은 권력이 점점 지대해지고 인터넷이 생활을 그대로 반영하는 만큼 빠른 대응과 서비스 정신을 필요로 하는 포털 사이트의 CEO로서 그의 역할이 없었다면 지식 검

  • 픽사 성공요인 분석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력,PIXAR-픽사 창의력 요인분석 및 시사점-Ⅰ. 서론1. 선정동기 및 연구주제, 목적 2. 기업 소개 및 역사2-1. 픽사의 역사Ⅱ. 본론1. 픽사 현황 2. 픽사성공요인 분석 2-1.창의적 사고능력을 위한 픽사의 지원1) 작업집단의 지원 : 두뇌위원회, 일일리뷰, 사후평가제, Yes and 2) 조직차원 독려 : 픽사 대학, 실패사례공유3)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 플러싱(Plussing), 픽사 사옥2-2. 분석 결과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