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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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에밀』의 창작 배경
Ⅱ. 『에밀』의 주요 내용
Ⅲ.『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Ⅳ.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Ⅴ. 『에밀』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Ⅰ. 『에밀』의 창작 배경

루소의 『에밀』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쉬농 부인의 후원으로 인해 시작하게 되었다. 비록 타의에 의해 루소가 집필한 것이지만 이 책은 루소의 불우한 어린 시절 환경으로부터의 교육에 대한 열망이 담겨져 있다. 더군다나 이것은 단순한 교육론에서 벗어난 철학가 루소의 문명 비판적 사상이며 인간론이며 그가 자연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느낄 수 있는 책이다. 형식은 흥미를 이끌 수 있도록 소설의 형식을 취했으며 그의 훌륭한 글 솜씨를 느낄 수 있는 문학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그의 근본이념가 모든 사상의 시점이 자연인이라는 것을 표현하면서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루소의 『에밀』은 전편을 5편으로 나누어 ‘에밀’이라는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받으면서 성장하는 과정이 적절하게 묘사되어 있다

Ⅱ. 『에밀』의 주요 내용

루소는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인물을 등장시켜서 그의 성장을 따라 글을 전개시키고 있다. ‘에밀’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계마다의 흐름 속에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제 1부에서는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 수건이나 허리띠나 보자기 같은 것으로써 잡아매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막 태어난 아이가 꽉 막힌 것보다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하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그리고 갓난아이가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지성의 활동도 또한 의지의 활동도 없는 순전한 반사적 운동이기 때문에 그것을 구속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Rousseau, J-J.(2002), 『에밀』(권응호 역), 서울: 홍신문화사.

◈참고사이트
광주교육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keriss.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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