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문학] 카뮈 ‘이방인’의 ‘전락’과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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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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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2. 작품의 줄거리
2-1. 이방인(L'Etranger)
2-2. 전락(La Chute)
Ⅱ. 본론
1. 문제적 장면과 2차 문헌 논의
2. 감상과 해석, 논평
3.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913~1960는 전후 프랑스 문학의 기수로서 활약했던 작가 이다. <이방인(L'Etranger)>, <페스트(La Peste)>, <전락(La Chute)> 등의 작품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엄청난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그는 앞서 언급한 작품들과 같은 소설뿐만 아니라 산문집, 철학적 에세이, 희곡 등의 다양한 장르를 통해 읽히고 있다. 전후 작가라는 꼬리표 때문인지 카뮈는 우리나라에서도 6.25 전쟁 이후의 상황에서 뜨겁게 읽혀졌다.
내가 문학을 공부하던 20대 초반의 문학 청년 시절에는 가히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문학의 선풍시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전후의 황폐했던 정신적 불모생 위에 이식되어 꽃핀 한 떨기의 아편꽃이었다. 누구나 그 중독의 지적 홍역을 앓으면서 무심결에라도 사르트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그리고 카뮈의 이름을 주절댔다. 특히 이들 중에서 카뮈가 1957년도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직후라 나와 같은 문학청년들의 그에 대한 경의는 가히 열광적이었다. …(중략)… 부조리 문학이 어떻고, 부조리 철학이 어떻다 하면서 지적 도취감에 빠졌던 것이 엊그제의 일 같기만 하다. 이유식,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 태양, 서울: 耳目口鼻思, 1994, p. 7.
카뮈는 1960년 교통사고로 사망하기까지 47년이라는 짧은 시기를 살았지만 그를 둘러싼 세계는 결코 단순하지 않았다. 그가 한 살 때인 1914년에 제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였고, 세계 대공황을 겪었으며, 스페인 내란, 제 2차 세계 대전, 마다가스카르의 반란, 프라하의 군사 혁명, 동베를린 폭동 등 유럽의 정치사회적인 국면을 생활로서 체험하며 그의 문학은 만들어진 것이다. 그는 암스테르담-플레이엘 반 파쇼 운동에 가입하여 투쟁하기도 하고, 공산당원으로서 활동하기도 한다. 또한 그는, 사형수들과 체포된 자유주의자들의 구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사회적으로 그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오해>, <칼리굴라>, <정의의 사람들> 등의 희곡작품으로서도 그의 앙가주망의 일면을 관찰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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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 카뮈, 김화영 역, 이방인, 서울: 책세상, 2004.
알베르 카뮈, 김화영 역, 전락, 서울: 책세상, 2002.
김현, 르네 지라르 혹은 폭력의 구조, 서울: 나남, 1987.
박상엽, 법과 문학, 서울: 세창출판사, 2000.
박홍규, 카뮈를 위한 변명, 서울: 우물이 있는 집, 2003.
안경환, 법과 문학 사이, 서울: 까치, 1999.
이유식,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 태양, 서울: 耳目口鼻思,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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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서울: 서광사, 2003.
김광수, “이성의 요구와 세계의 무관심: 까뮈의 『이방인』 읽기”, <철학과 현실> 37호, 1998.
유기환, “만각의 도형 『이방인』 읽기”, 문예미학 5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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