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간 단체교섭의 특징(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사간 단체교섭의 특징 (노사관계)
- 목차
-
1. 노사간 교섭의 반복성
2. 교섭윤리의 문제
3. 교섭당사자의 신뢰성
4. 실리 더하기 명분
5. 교섭상대방의 한정성과 역할
- 본문내용
-
5. 교섭상대방의 한정성과 역할
일반적인 협상에 있어서 협상의 당사자는 처음부터 특정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상거래에서의 협상은 단체교섭과 달리 교섭상대방을 자기입장에 따라 임의로 선정할 수 있고 하나가 아닌 둘 이상의 상대방을 선택할 수도 있다. UR 등의 국제협상의 경우 협상당사자가 다수인 다자간 협상(multilateral negotiation)이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 각국의 이해관계가 상당히 복잡하게 얽혀 있어 이해조정이 쉽지 않다. 또한 협상당사자들간의 세력관계가 연합형성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비해 노사협상인 단체교섭은 교섭상대방을 자기에게 유리한대로 임의로 선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다자협상의 성격을 띠지도 않는다. 즉, 단체교섭은 단체교섭권을 가진 노동조합의 조직단위에 따라 교섭상대방이 자동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다자협상이 아닌 양자협상(bilateral negoti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단체교섭은 교섭당사자가 특정되고 상대방인 사용자는 노동조합의 교섭요구에 반드시 응해야 하는 구속성이 존재하는 대신 교섭이슈에 대해서는 노동조합이 일방적으로 선정하는 것을 제한하여 법에서 인정하는 근로조건 등의 특정사항에 대해서만 교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노사간 단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