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론] 제11장 문장의 성분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1 문장 성분과 재료
11. 2 주성분
11. 2. 1 주어
11. 2. 2 서술어
11. 2. 3 목적어
11. 2. 4 보어[기움말]
11. 3 부속성분
11. 3. 1 관형어
11. 3. 2 부사어
11. 4 독립성분
- 본문내용
-
11. 1 문장 성분과 재료
국어의 모든 문장은
“무엇이 어찌한다”
“무엇이 무엇이다”
“무엇이 무엇이다”
중의 한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아래의 문장들은 서술어의 종류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최소한의 필수 적 성분을 갖추어 가지고 있다
1. 바람이 분다 (‘불다’ 외에 ‘바람이’)
2. 아이들이 공을 던진다 (‘던지다’는 ‘공을’요구)
3. 물이 얼음이 된다 (‘되다'는 ’얼음이‘가 필요)
○ 문장의 성분 - 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누가’, ‘무엇을’, ‘어찌한다’ 세 성분으로
이루어 진다. 또, 문장의 성분에는 주성분과 그에딸린 부속성분이 있다.
・ 주성분 - 주어 [임자말]: ‘무엇이’ 또는 ‘누가’에 해당하는 말
예) 바람이, 아이들이, 물이
서술어[풀이말]: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에 해당하는 말
예) 분다, 던진다, 된다
목적어[부림말]: ‘무엇을’에 해당하는 말
예) 공을
보어 [기움말]: 위의 3번의 ‘얼음이’같은 말로, 없으면
불완전한 문장이 됨.
(동작주) - 타동사의 주어
(피동작주) - 타동사의 목적어
・ 부속성분(수의적 성분) -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데 아무 기여를 하지 못하고 다른 성 분에 딸려 있는 것으로,
예) 그가 새 옷을 몽땅 집어갔다
에서 ‘새’ (관형어[매김말]), ‘몽땅’ (부사어[어찌말])에
해당하는 말이다.
독립어 [홀로말] : 문장 중의 어는 성분과도 직접적인 관련 이 없는 독립된 성분
예) 아차, 내가 집을 잃었구나
・ 문장의 성분이 될 수 있는 말의 단위는 단어, 어절, 구(이은말), 절(마디)이다.
- 구(句) : 둘 이상의 단어가 한 덩어라가 되어 마치 한 품사의 단어처럼 쓰임.
예) 1. 우리 집이 여기서 별로 멀지 않다. (명사구)
2. 무엇이 바빠서 그리 빨리 가느냐? (동사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품사 부사 특징, 국어 품사 부사 범위, 국어 품사 부사절, 일본어 품사 부사, 영어 품사 부사, 영어 품사 의문부사, 중국어 정도부사
- 독일어(독어)불변화사 이동이론,모국어론, 독일어(독어)문장성분,형용사, 독일어(독어)-er-파생명사,유순제약, 독일어(독어)외래어표기(신규정)
- [국어형태론] 서정수(합성어에관한문제)
- 글쓰기1공통) 다음 중 올바른 표기형태를 고르고 이유 단어의 쓰임문제가 있거나 문장성분간의 공기관계적절하지 않은것을 지적하시오0k
- 방송대 글쓰기 2020년 1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초생달/초승달, 떡볶이/떡볶기, 가십시오/가십시요, 그리이스/그리스(Greece),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대/잘생겼데, 철수가 길을 가다가 차에 부딪쳤다/부딪혔다,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