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독어)불변화사 이동이론,모국어론, 독일어(독어)문장성분,형용사, 독일어(독어)-er-파생명사,유순제약, 독일어(독어)외래어표기(신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일어(독어)의 불변화사 이동이론
Ⅱ. 독일어(독어)의 모국어론
Ⅲ. 독일어(독어)의 문장성분
1. 보족어들의 유형
2. 상황어의 유형
Ⅳ. 독일어(독어)의 형용사
1. 형용사 어미
2. 형용사와 명사의 결합
3. 관사와 형용사의 결합
Ⅴ. 독일어(독어)의 -er-파생명사
1. 기본 모델
2. 인지론적인 확장
3. 형태론적인 확장
4. 의미론적인 확장
Ⅵ. 독일어(독어)의 유순제약
Ⅶ. 독일어(독어)의 외래어표기(신규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일어(독어)의 불변화사 이동이론
우선 독일어에서 인접위치론을 지지하는 현상들이 더 존재하는 지를 살펴보자. 다음의 문장들이 그런 예들로 여겨진다.
(1) a. Das Buch empfiehlt Luise ihm nicht.
b. Luise empfiehlt ihm das Buch auch.
c. Ihrem Arzt hat Luise auch ein Auto vermacht.
d. Luise empfiehlt ihm das Buch nicht.
위의 예들을 앞 절에서 논의한 자유위치론으로 직접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지배결속이론에서와 같이 D-구조와 S-구조를 가정하고, 자유위치론의 성분통어 제약이 D-구조에 적용된다고 간주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 초점성분은 D-구조상에서 불변화사의 바로 오른쪽 자리에 위치한다는 전제가 성립해야 한다. 이 사실은 곧, 독일어의 경우 초점성분은 일반적으로 불변화사와 인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상 Jacobs(1983:43)에 의해 (1)(a)-(d)와 같은 예문들은 불변화사가 동사의 투사체를 통사영역으로 한다는 자유위치론의 핵심가설에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예로 간주되었었다. 그러나 여기에 일종의 순환논리의 오류가 내재되어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또한 다음의 예들은 보다 직접적으로 인접위치론을 뒷받침한다.
(2) a. Sogar stolz war er auf seine Untaten noch.
b. Nur den Hund hat Hans gefüttert.
c. Nur gefüttert hat Hans den Hund.
d. Nur den Hund gefüttert hat Hans.
e. Nur daß der Kanzler zu dick sei hat Hans gesagt.
f. Nur geliehen hat er mir das Buch.
g. Nur das Buch geliehen hat er mir.
- 참고문헌
-
▷ 김정민(2000), 초점사의 통사와 의미, 독일어문학 11
▷ 신수송(1988), 현대독어학, 교육과학사
▷ 이점출(1999), 독일어 동사 결합가 사전에 관한 비교 연구, 독어교육 제18집,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정시호(1999), 독일어 발음학습에 있어서의 두 가지 문제점, 독일어 문학 제9집, 독일어문학회
▷ 정완식(1998), 독일어의 표준발음과 비표준발음 연구, 한남대학교 연구논문
▷ 조동섭·송경안(1998), 독일어 교육을 위한 기본문형의 통계적 연구, 독일언어문학 제10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