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명언과 논어 풀이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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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명언과 논어 풀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논어의 구성
2.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명언-한자풀이
3. 논어에 나타난 한자구절 풀이
제 1편 안 연 ( 顔 淵 )
제 2 편 자 로 ( 子 路 )
제 3 편 헌 문 ( 憲 問 )
제 4 편 衛 靈 公 ( 위 영 공 )
제 5편 계 씨 ( 季 氏 )
제 6 편 양 화 ( 陽 貨 )
제 7편 미 자 (微 子)
제 8 편 자 장 (子 張)
제 9 편 요 왈 (堯 曰)




본문내용
수세기에 걸쳐 공자는 중요한 인물로 인식되어 왔다. 자신의 생애에 있어서는 별다른 변화를 갖지 못했던 그가 동아시아 문명의 발전에 있어서는 독특한 요소로서 작용하였던 것이다.공자는 어려운 어린시절을 보내며 15세에 학문에 뜻을 세웠다. 얼핏 보면 현재의 우리들보다 늦으면 늦었지 대단할 것 없어 보이지만 지금처럼 때가되면 학교에 가고 공부하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더욱이 뜻을 세웠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뭔가 한 가지에 뜻을 가지고 몰두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이미 경험해봤기 때문에 더욱 대단해 보였다. 그 후 실제로도 공자는 20대 후반에 고대 관직제도, 예에 대해서 당나라 왕을 방문하여 얘기하였을 만큼 그 부문에 최고로 불렸다. 공자는 논어를 통해 제자들과의 대화 속에 가르침을 전했다.
유교의 근본사상이 된 논어는 孔子의 언행과 사상, 孔子와 제자 및 여러 인사와의 문답, 제자들간의 대화를 제자들(주로 증자 및 자사)이 기록하여 두었다가 孔子가 죽은 후 한나라 시대 孔子의 제자들에 의하여 책으로 만들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다.
논어는 공자가 죽고 난 후 한참 뒤에 손제자(孫第子)들에 의해 편찬되었다. 위대한 성인들이 그렇지만, 공자도 세상을 바로 잡고 자기의 사상을 전파하느라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직접 저술할 여유는 갖지 못했다. 또 이렇게 직접 글을 써서 후세에 남기려 하지 않은 데에는 그 자신이 `과거의 문헌을 풀이하되, 새로운 글을 짓지는 않는다.` 라 한 데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의 문화전통을 존중하는 그의 호고주의적(好古主義的) 사상도 한 몫을 하기도 했다. 아무튼 공자는 글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단지 `위대한 사상이 담긴 말씀`만을 하고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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