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 M&A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한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M&A의 의의
2. M&A의 목적(동기)
3. M&A의 기능 및 장단점
4. M&A의 유형
5. M&A의 현황
6. M&A의 성공 조건

- 본론

1. M&A 성공 사례
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2) ArcelorMittal (아르셀로미탈)
2. M&A 실패 사례
1) 다임러-크라이슬러
2) RBS

- 결론
우리나라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M&A)

-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2. M&A의 목적(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①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②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③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④ 저평가된 기업의 활용
외부기업중 경영자의 능력부족, 조직의 비능률 및 비효율성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있는 경우 이러한 기업을 인수하여 우수한 인력을 투입하고 조직을 활성화하여 기업을 성장시킨다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측면에서 매우 유익하며 기업성장과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다.
⑤ 첨단기술의 도입
현재의 기업경영환경은 기술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기 대문에 기업이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나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첨단기술을 갖고 있는 능력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면 기술도입에 효과적이다.

2. 영업적 (경제적 동기 )
① 시장지배력의 확대 동종업종끼리 수평적 결합을 통해서 기존기업이 보유한 전문경영인, 고객관계, 판매망을 동시에 획득하여 시장구조를 독점화하여 시장점유율과 시장지배력을 강화, 확대함으로써 이익을 증대하는 것이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우리나라의 M&A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 황무석 강기우 2009
국내 및 국제 M&A 현황과 특징 - 신성호 2003
      철강 산업의 국제 M&A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 김재헌, 경희대학교 경영대        학원, 2007
      세계 철강경기 사이클의 특징과 전망 - 고준형외,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철강 산업의 산업 연관효과 분석 - 최동영,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초대형 철강사 Mittal: 기업사냥 행진과 미래 - 손영우, 포스코경영연구소, 2006
      06년 3/4분기 이후 세계 철강재 가격- 곽종헌,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6
      세계 Big3 철강기업들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 윤수결 외, 포스코경영연구소, 2005
2009.02.02 14:23이데일리 금융/M&A 양미영기자
2009.01.17 03:21 조선 위클리 경제

참고 사이트 : www.kiet.re.kr 산업 연구원
        www.keri.org 한국 경제 연구원
www.posco.co.kr
poscoweekly.co.kr
news.posc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3M 기업 환경요소와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조사
  • 연구 개발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기독교에서는 모세의 십계가 있지만 3M에는 거기에 제11번째의 계율이 하나 더 있따.  그것은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이것은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중요시하고 착실하게 지원하여 가능한 한 많이 살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상품화에 성공하는 신제품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연구 개발 분야에서는 타율보다는 타석에 몇 번이나 들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글로벌 전략 BEST 51. BEST 1 :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1) 벤츠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1) 합병과정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사례분석※ 사례1 - 3M사의 환경경영) 그린 비즈니즈 환경과 차세대 기업전략 폴 슈리배스터버 이장훈 옮김 p167-176.http://www.kiss2000.co.kr/environment/endb/dong/dong-1/3m.htm 참고.전세계적으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3M사의 정식명칭은 미네소타 마이닝 & 매뉴팩처링(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Co.)으로 1902년에 공식적으로 선정된 후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 하지만 정식명칭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드물고 직원들도 3M이라는 약칭을

  • 세계 10대 전자기업
  • 성공사례다.인텔은 90년대 초부터 주력제품인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시장에 AMD(advanced micro)등 경쟁업체들이 속속 진출하는데 따라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바로 치고 빠지기 (히트앤드런) 전략 .이 전략은 우선 남보다 먼저 신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선점하고 그 다음엔 제품가격을 내림으로서 후발업체가 수익을 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조영빈 수석연구원은 인텔은 차세대 칩 개발을 동시병행형 연구개발체제로 구축했다 고 말했다. 개발센터를 미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분석 . (44)3. 사례연구의 시사점 (56)3.1. M 기업의 SCM 사례연구 요약 . (56)3.2 성공요인 (57)3.3 SCM에 대한 인식의 대 전환 . (59)3.4 SCM관련 주체별 문제 및 개선방안 (60)3.5 사례 연구를 통한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