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 M&A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한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서론
1. M&A의 의의
2. M&A의 목적(동기)
3. M&A의 기능 및 장단점
4. M&A의 유형
5. M&A의 현황
6. M&A의 성공 조건
- 본론
1. M&A 성공 사례
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2) ArcelorMittal (아르셀로미탈)
2. M&A 실패 사례
1) 다임러-크라이슬러
2) RBS
- 결론
우리나라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M&A)
-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2. M&A의 목적(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①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②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③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④ 저평가된 기업의 활용
외부기업중 경영자의 능력부족, 조직의 비능률 및 비효율성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있는 경우 이러한 기업을 인수하여 우수한 인력을 투입하고 조직을 활성화하여 기업을 성장시킨다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측면에서 매우 유익하며 기업성장과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다.
⑤ 첨단기술의 도입
현재의 기업경영환경은 기술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기 대문에 기업이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나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첨단기술을 갖고 있는 능력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면 기술도입에 효과적이다.
2. 영업적 (경제적 동기 )
① 시장지배력의 확대 동종업종끼리 수평적 결합을 통해서 기존기업이 보유한 전문경영인, 고객관계, 판매망을 동시에 획득하여 시장구조를 독점화하여 시장점유율과 시장지배력을 강화, 확대함으로써 이익을 증대하는 것이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우리나라의 M&A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 황무석 강기우 2009
국내 및 국제 M&A 현황과 특징 - 신성호 2003
철강 산업의 국제 M&A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 김재헌, 경희대학교 경영대 학원, 2007
세계 철강경기 사이클의 특징과 전망 - 고준형외,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철강 산업의 산업 연관효과 분석 - 최동영,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초대형 철강사 Mittal: 기업사냥 행진과 미래 - 손영우, 포스코경영연구소, 2006
06년 3/4분기 이후 세계 철강재 가격- 곽종헌,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6
세계 Big3 철강기업들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 윤수결 외, 포스코경영연구소, 2005
2009.02.02 14:23이데일리 금융/M&A 양미영기자
2009.01.17 03:21 조선 위클리 경제
참고 사이트 : www.kiet.re.kr 산업 연구원
www.keri.org 한국 경제 연구원
www.posco.co.kr
poscoweekly.co.kr
news.posco.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