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유머와 해학적발상의 정현종 시 언어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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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야유와 현실풍자의 통찰 이미지
(2)유머와 해학의 반어적 이미지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정현종의 시에서 두드러지게 부각되는 시적 표현 방법으로는 장난스러운 시 언어가 많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정현종은 일상 언어의 상식성과 자명성에 난리를 일으키는 ‘말장난’의 명수이고 우리 시에서 아주 독보적인 상상력을 정화하는 말솜씨를 부리는 시인이다. 정현종은 말장난이나 재치, 유머와 재담, 패러디와 능청스러움을 시적인 형태와 잘 결합시키는 능력의 시인이다. 
 그의 말장난은 말의 관습을 뒤집어보면서 발상의 전환을 가져온다. 삶을 넉넉하게 감싸안는 여유로움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대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비판이 함축되고, 재미스러움에 웃어넘길 수만 없는 분노와 절망을 넘어선 높은 차원의 비판적 역설과 통찰이 담겨있다. 그래서 부정적인 사회 현실이나 인간에 대한 분노를 나타내더라도 분개하듯이 상투적 도덕성의 메시지를 제시하기보다, 웃음을 유발하는 신선한 감각의 반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야유, ‘조소하고, 때로는 풍자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나아가 때로는 유머와 해학을 유발하는 신선한 시각의 반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를 긴장감 있게 몰아간다. 류보희,『정현종 시 미학 연구』,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2002.p.56.
 
 이에 본고에서는 이러한 정현종시의 유머와 해학적 발사의 시 언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론 

(1)야유와 현실풍자의 통찰 이미지

 정현종의 시는 근본적으로 언어에 대한 반성에 토대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편화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에 등장하는 성서의 인유와 언어유희(pun)를 지적하면, 그의 시가 방법상으로 “재치입음, 능청스러움, 놀이스러움의 인상을 준다.”는 점이 밝혀진다. 이상섭,「정현종의 ‘방법적 시’의 시적 방법」,『자세의 읽기로서의 비평』,문학과 지성사,1988.p.150
정현종은 “말이란 무엇인가. 말이라는 건 하다가 보면 그만 줄이고 싶은 그러한 것이다. 사실 말보다 말 안팎의 여백-여운은 얼마나 더 깊고 넓고 풍부한가. 말 안쪽의 무한과 말 바깥쪽의 무한……”이 라고 「시에 대한 몇 가지 생각」에서 술회한 바 있다.

 술판으로 달려간다.
 요새 정신주의란 말이 유행이란다.
 지금은 맥주주의다.
 항상 이상한건 
 맥주를 마시면 마신 것보다 오줌이 더 나오고
 소주를 마시면 마신 것보다 오줌이 덜 나온다는
 그 점이다.

 기우이기를 바라지만 
 행여나 정신주의란 말 뒤로 몸을 숨길까봐 걱정이고 
 정작 시의 살과 피가

참고문헌
1.기본자료

 정현종,『정현종 시전집1.』,문학과 지성사,1999.
 이상섭,「정현종의 ‘방법적 시’의 시적 방법」,『자세의 읽기로서의 비평』,문학과 지성사,1988.
 
 2.참고자료
 
 논문-류보희,『정현종 시 미학 연구』,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2002.
     潢致福,『정현종 시 연구-이미지와 시간의식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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