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의 정의와 특징 및 장단점 분석, 트위터 활용 사례와 이용 현황 및 향후 전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중심 트위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시대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트위터(twitter)'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뜨겁습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과 성장배경 이해
- SNS의 중심, 트위터에 대한 기본 개념(정의, 역사, 특징, 영향 및 효과)
- 트위터 이용 현황
- 트위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경제, 경영, 마케팅, 정치 등)
- 트위터의 향후 전망과 과제

위 사항들을 중심으로 강의교재와 관련 논문, 전문서적, 신문 기사 등을 참고하여 열심히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하시고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의 도래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란?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성장

3. SNS의 핵, 트위터(Twitter)
1) 트위터란?
2) 트위터의 역사
3) 트위터의 특성
가) 정보교환의 즉시성
나) 무계층성
다) 공개성
4) 트위터로 인한 세계의 변화

5. 트위터 이용 현황

6. 트위터의 경영ᐧ경제적 활용 사례
1) Dell, 트위터를 재고 및 반품처리에 활용
2) IBM, 세계 최대 사내 트위트망 구축
3) 콤 캐스트, 트위터를 고객 서비스에 활용
4) 포드, 기업 이미지 관리에 트위터 활용

7. 트위터의 향후 전망과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국내의 많은 10대, 20대들은 인터넷에 접속함과 동시에 미니홈페이지나 네이트온을 통해 친구들과 연결하여 대화를 하고, 관계를 형성해 간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사람들 간의 만남의 장소이자 소통의 장소하면 커피숍과 레스토랑이 떠올랐었는데 말이다. 사회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개인 활동이 많아지는가 하면, 개인용 통신 기기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물리적 공간에서의 만남과 소통은 더욱 급격히 줄고 있다.

이와 같은 오프라인상에서의 단절이 온라인 세상에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시스템 구축을 더욱 공고히 만든 것일까? 전 세계의 수많은 네티즌들은 페이스북으로 서로의 일상생활을 공유하고 블로그를 통해 시간, 국경, 언어를 초월해 자유롭게 다양한 문화를 즐기며 트위터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생각을 전달하고, 실시간으로 이슈를 확인한다. 더욱이 4G와 같은 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폰, 넷북 등의 개인용 휴대 기기의 등장으로 어디서든 소셜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만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네티즌들의 니즈(Needs)에 맞춰 SNS 기술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연결로 인한 생활방식의 변화는 어릴 때부터 IT기기를 다룬 인터넷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연결을 통해 점점 더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며 평등적이고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이제는 기성세대들까지 이러한 변화에 동참하여 연결의 영향력이 사이버 세계를 넘어 현실세계에 미치기 시작한 것이다.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의 도래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이하 SNS)는 간단히 말해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거나 친구관계, 즉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Community)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SNS는 웹을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뉴 미디어로서 지난 몇 년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온 결과,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SNS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황치규, 올해 영어 유행어 1위는 '트위터', 지디넷 코리아, 2009. 12
김영훈, 미국/신종 웹 서비스 트위터, 괄목할만한 미디어로 등장, 한국언론재단, 신문과방송
미니블로그 트위터(Twitter) 인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최혜원, ⑦ 트위터로 분출된 현대인의 소통 욕구, 조선닷컴, 2009. 11
이근주, ⑦ 트위터로 분출된 현대인의 소통 욕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간조선 공동기획글로벌기업, 2009. 11
신기림, '트위터'가 효자네, 아주경제, 2009. 11
김세혁, 간편하고 빠르다 트위터의 급성장, 포커스, 2009. 11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감사합니다.
    필요한 요점만 잘 요약되어 있어서 너무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aaa11***
    (2010.04.27 23:25:01)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네이트 NATE 기업환경 분석 및 향후 전망
  • 분석-자사 분석(Nate)☞강점: ① 컨텐츠 업체와의 제휴: 11번가(인터넷쇼핑몰), 엠넷미디어(동영상서비스) 등과의 제휴를 통한 홍보효과 및 수익 확보할 수 있다.② SK Telecom의 기존고객확보: 네이트의 가장 큰 특징인 유무선 통합을 활용하는데 이점. 국내이동통신업계 1위 회사인 SKT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층을 연계할 수 있다.③ 싸이월드와의 연계: 국내 최대의 이용자 수를 보유한 SNS인 싸이월드와의 합병 이후 제공하는 서비스들

  • [경영] SNS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사례 분석
  • 목차1. SNS의 정의 종류1) SNS 정의2) SNS 종류2. SNS의 이용현황1) SNS 이용추이2) SNS 장단점3. SNS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1) 기업의 SNS 활용 유형2) 성공사례3) 실패사례4. 모바일 SNS의 성장 5. 향후 전망과 과제※ 참고자료1. SNS의 정의 종류1) SNS의 정의SNS는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으로,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며 개인의 일상사나 관심사를 공유하고 소통시켜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1인 미

  • 네이버 NHN 일본시장 진출마케팅전략
  • Marketing Strategy Ⅰ 서론Ⅱ 본론1. 4C 분석1. 1. Company Analysis1. 1. 1 자사의 매출은 어떠한가?1. 1. 2. 마켓 쉐어는 얼마나 되는가?1. 1. 3 기술적으로 뛰어난 부분은 무엇인가?1. 2. Competitor Analysis1. 2. 1. 일본 시장에서 NHN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1. 2. 2. 야후와 구글 검색의 장단점1. 2. 3. 야후와 MS 검색 제휴 및 그 기술 1. 3. Customer Analysis1. 3. 1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 및 주요 이용 목적1. 3. 2 검색 사이트 이용 행태1. 3. 3 검색 서비스

  • [경영학] 페이스북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분석 및 평가
  • 소셜 네트워크의 본질을 잃지 않고 중심을 바로 잡았음을 알 수 있다.싸이월드와 다르게 페이스북은 SNS의 기능에 충실했다. 새로운 기능을 보완하는 데에도 본연의 기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가 했으며 이용자의 편의를 최대한으로 보장해주었다. 때문에 이용자들은 SNS의 기능이 모호해진 싸이월드에서 빠져나와 SNS의 기능에만 충실한 페이스북으로 이동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에게 SNS란 단어가 주어진다면 기존의 싸이월드에서 페이스북을

  • 트위터의 저널리즘 역할에 대한 인식조사
  • 트위터 사용자 현황 Ⅴ. 분석 결과1. 서베이 분석 결과 - 빈도분석 / 심층 인터뷰 -트위터의 장단점 2. 서베이 분석 결과 - 평균 비교 분석 결과 - 트위터의 영향력 1) 독립표본 T-검정 2) 일원배치분석 (ANOVA)Ⅵ. 결론Ⅶ. 부록 1) 참고자료2) 설문지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국내 트위터 사용자가 350만명을 넘었다. 트위터 發 소통의 혁명은 대중매체보다 빠르고 생동감 있는 사실 그대로의 정보들을 사람들에게 확산시켰으며 트위터를 통해 이용자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