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사] 교보생명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 사유
2. 교보생명의 연혁
3. 기업정신과 철학
4. 시장분석
5. 교보생명의 SWOT
본문내용
1. 기업선정 사유
97년 7월 태국의 화폐가치 폭락으로 이어진 동남아 금융, 외환위기는 국제금융산업의 기술이 뒤져 있는 우리나라에 커다란 타격을 주었다. 그리고 IMF를 극복한 현시점이지만 세계적인 경제침체는 향후 경제 전망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의 사례에서 보여주듯 얼마전 사실상의 Default를 선언했을만큼 국제 경제 환경이 많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경제여건에서 기업성장과 가계소득의 영향을 크게 받는 보험산업이 예외일수 없으며 수많은 보험회사 중에서도 고객지향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 만족대상을 4년 연속이나 수상한것에 주목하고 성실과 조직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기업인 교보생명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2. 교보생명의 연혁
1958-08-07 「대한교육보험주식회사」(현 교보생명보험주식회사) 창립
1979-11-15 「교보부동산관리주식회사」(현 교보리얼코) 설립
1984-03-31 업계 최초로 순보험료식 책임준비금 100% 적립
1988-04-01 업계 최초로 계약자 이익배당(213억) 실시
1988-07-07 「교보투자자문주식회사」(현 교보투자신탁운용주식회사) 설립
1994-04-01 「대한증권주식회사」를 인수하여「교보증권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1995-04-03 「대한교육보험주식회사」를 「교보생명보험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1995-05-26 「고객만족부문 생산성 대상」과「경영혁신 대상」수상
1996-07-30 「교보투자자문주식회사」를 업종 전환하여「교보투자신탁운용주식회사」로 출범
1998-10-27 「고객만족도1위」기업으로 선정
2000-11-22 「고객만족경영 대상」수상
2001-01-02 「리코(Lico : Life Consultant)사명」선포
2001-10-08 「코리아디렉트」를 인수하여「교보자동차보험」으로 출범
2001-11-14 「고객만족경영 대상(2년 연속)」및「최고경영자상」수상
2002-11-13 「고객만족경영 대상(3년 연속)」수상
2002-12-11 「교보 다솜이」사회봉사단 창단
2003-05-22 「윤리경영부문 대상」수상
2003-06-24 ‘제1회 기업윤리대상’ 대상 수상
2003-11-19 「4년 연속「고객만족경영 대상」수상
2004-03-24 「한국CEO大賞」수상
3. 기업정신과 철학
교보생명은 국민교육진흥과 민족자본형성의 창립이념으로 1958년 설립되었다. 세계최초의 교육보험 창안, 업계 최초의 이익배당 실시, 세계보험대상 수상, 미 포춘지 세계 500대 기업 선정 등 한국 보험산업 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해 왔다. 2002년 상반기(4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한다국적기업 맥도날드,맥도나르,다국적기업,맥도날드현지화전략,현지화전략,맥도날드전략
  • 조사되었습니다.지금 지구촌 어디에선가 다섯 시간마다 하나씩 반드시 새로 가게를 여는 기막힌 프랜차이즈 식당인 맥도날드는 10년 전인 지난 1990년까지만 해도 신규 매장은 15시간마다 하나씩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불과 10년 사이 세 배나 빨라진 것입니다. 이런 신규 매장 신설 속도는 전 세계 기업 중 넘버 원이 되었습니다. 5시간마다 하나씩 매장 여는 맥도날드는 이렇게 놀라운 확대재생산 능력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며, 이 기업은 다

  • 대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교보생명의 이미지
  • 20대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교보생명의 이미지*팀 명 소 개교보인의 비전 중 20대 대학생의 패기와 열정을 나타낼 수 있는도전정신에 초점을 맞춤맨손가락으로 생나무를 뚫는 조맨손가락으로 생나무를 뚫는 조*20대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교보생명의 이미지목 차기업 이미지의 중요성교보생명이 추구하는 이미지 교보생명의 활동대학생이 생각하는 교보생명의 이미지(설문조사)고객 선호도 1위 기업으로맨손가락으로 생나무를 뚫는 조*1.

  • 보험 설계사 보험 대리인 손해사정인 계리사 보험심사원 및 사무원 동부화재 현대해상 교보생명 한화생명
  • 생명- 5-1)승급제도1특징1. 한화는 승진연한이 없다.2. 승진포인트제도 시행(Fast track 제도를 시행하여 연차에 상관없이 승진포인트 채우면 승진)→연공서열보다는 성과를 통한 승급.(통상 G1 →G2에 5년, G2 →G3에 5년, G3 →G4에 5년 정도 소요)82보험업 법인 별 분석자료1.생명/손해보험사의 재무성과(보험료수익, 영업이익, 총자산)2. 각 보험사 별 급여수준, 근속연수, 종업원 수3. 각 기업 별 조직문화(조직의 목표, 인재상, 채용방식복지제도, 자기

  • [인적자원관리] 성과주의 인사관리
  • 기업들의 노력 또한 잇따르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성과주의가 과연 실무에서 어떤 프로세스로 도입되며, 또 성과주의의 도입을 통해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동양적 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연공주의가 아닌 서양에서 도입된 체계인 만큼, 김성국 교수님의 인적자원관리 시간에 언급된 독일을 비롯한 다양한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를 살펴보았다. 또한 최동석(前교보생명

  • [조직설계론] 조직설계 - 교보증권과 동아백화점 조직분석
  • 교보생명의 지분인수에 따라 현재의 상호로 변경한 중견 종합증권사이다. 교보증권은 교보생명보험, 교보투자신탁운용 등 관계사와 연계한 법인 영업, 수익증권 판매, 인수, CP중개, 채권영업 등을 활성화하며 위탁수수료 외에도 수익원이 비교적 다변화되어 있는 편이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대학신문 창사 15주년 특집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에서 교보증권이 증권업 2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더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