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변화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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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변화관리 개요

1. 변화관리의 정의
2. 변화관리의 목적
3. 변화관리의 필요성 및 효과성
(1) 변화관리 필요성
(2) 변화관리 효과성
4. 변화관리의 영역
5. 변화관리 절차
(1) 변화절차
(2) 존코너가 말하는 8가지 오류
6. 변화관리의 어려움 및 해결 방안
7. 변화를 성공으로 이끄는 CEO의 역할

Ⅱ. 변화관리 빙산모델

Ⅲ. 기업의 변화관리

1. 성공사례
(1) 소니 코리아
(2) 유한 킴벌리
(3) GE
2. 실패사례
(1) 리바이스
(2) 대우

본문내용
2. 변화관리의 목적
1) 변화관리는 대규모 변화 프로젝트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어 일시적으로 생산성과 품질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2) 변화관리는 사람들이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변 화를 받아들이도록 한다.
3) 변화관리는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주주, 고객 및 종업원 에게 가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변화관리의 필요성 및 효과성
(1) 변화관리의 필요성
1) 변화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예고 없는 갑작스러운 변화는 조직을 활성화하기 보다는 움츠러들게 하고 구성원들이 한없는 소외감과 무력감을 느끼게 할 뿐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국회나 행정기관에서는 사회일반에 영향력이 큰 안건을 의결하기 전에 전문가 또는 이해관계자들을 참석시켜 그들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것은 새로운 제도의 기획이 잘 되었는지 검토할 수 있고 또한 국민들에게 알린다는 의미도 있다. 이렇게 사전에 준비하는 것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피해의식을 감소하기 위한 예방주사라고도 할 수 있다.
기업에서 변화를 위한 새로운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발표하는 경우 그것 자체만으로도 사원들이 그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미리 준비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기 위한 홍보기간 중에는 그것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나 심각하게 받아 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실시시점이 다가오면 긴장하고 그 변화에 대처할 방법을 찾으며 준비하게 된다. 만일 최고경영자가 본인이 실행하고 싶은 새로운 변화프로그램이 있을 경우에는 1년 전부터 그에 대한 내용 및 시기를 수시로 임직원들에게 설명하면 막상 그 시행 시점에 도달되면 실행이 훨씬 쉽다. 기상변화의 예를 들면, 1개월 후에 태풍과 함께 큰 홍수가 예상되므로 사고 대비를 하라고 하면, 즉시 준비하지 않고 다만 위험이 닥쳐 올 것이라는 예상과 걱정만 하지만, 시간이 다가올수록 적극적으로 준비하게 된다. 그리고 막상 홍수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해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게 된다. 만일에 예고하지 않으면 준비 없이 대형사고가 발생하여 지도자들이나 기상청만 원망하게 된다. 이렇게 변화관리를 하는 것은 변화의 충격을 완화하고 그 변화를 원활히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2) 사원들의 협조를 얻기 위해서
새로운 변화프로젝트가 정착되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사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협조와 참여가 부족한 혁신은 그 실행 과정마다 지속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며 조금이라도 감독의 고삐를 늦추게 되면 새로운 변화는 원위치로 되돌아가고 자원과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국민의 지지가 없는 정부가 오래 갈 수 없듯이, 회사에서 아무리 좋은 계획이나 비전을 사원들에게 제시하드라도 사원들이 공감하지 않고 외면하면 그 혁신은 첫 단계에서부터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사원들의 협
참고문헌

참고도서: Michael A. Beitler - Strategic Organizational change -
참고도서: Linda Ackerman Anderson, Dean Anderson - The Change Leader's Roadm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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