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노믹스(WIKINO MICS) 웹 2.0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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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4장 이데아고라
1-1. 이데아고라
1-2. R&D부서가 된 세계
1-3. 이데아고라의 활용
1-4. 새로운 혁신으로 가는 여행


□ 5장 프로슈머
2-1. 프로슈머
2-2. 공동혁신가로서의 고객
2-3. 프로슈밍의 딜레마 : 통제 VS 해킹
2-4. 리스너-아티스트와 창조성의 캄브리아 폭발
2-5. 우리가 곧 미디어
2-6. 프로슈머 커뮤니티 활용
2-7. 프로슈밍의 미래

□ 6장 새로운 알렉산드리안
3-1. 새로운 알렉산드리안
3-2. 공유의 과학
3-3. 협업 과학의 시대
3-4. 인간 유전자 프로젝트
3-5. 협업 발견의 가치
3-6. 오픈소스 기회
3-7. 산학파트너십에 대한 재고
3-8. 대학파트너십 활용원리하려면

□ 7장 참여플렛
4-1. 세계는 무대, 당신은 스타
4-2. 구호 플랫폼
4-3. 플랫폼 딜레마
4-4. 상거래 플랫폼
4-5. 공공정보 플랫폼
4-6. 플랫폼 인센티브 시스템 : 관대함의 문화를 뛰어넘기
4-7. 개방 플랫폼으로 성공하기


본문내용
※ 사 례
<< 온라인 기술 교환 시장인 옛투닷컴 >>
이 사이트는 회사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외부에 사용허가를 주려고 하는 자산을 게시 할 수 있는 장소이다. P&G의 경우에서 옛투닷컴 같은 사이트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자산을 게시하는 조치는 뜻밖의 횡재를 불러올수있다, P&G는 5년이상된 특허 또는 3년이상 자사 제품에 사용된 특허의 경우 외부에서 자유롭게 사용할수있도록 허가를 해줌➝직원이 활기차게 일하면서 항상 회사의 지적 재산 보유고를 확장하려는 의욕을 잃지 않게 되었다, 사용 허가로 인해 발생한 수 익은 각 사업부에 환원되어 또 다른 혁신을 자극하는 동력이 된다.


․해답이 필요한 문제
- 비용, 시기, 전문성 등이 부족 등의 이유로 내부에서 다루지 못한 불확실성이나
해결책이 나오지 않은 문제 또는 질문을 말한다.
※ 사 례
P&G같은 회사가 내부적으로 할수있는 아상의 수준으로 혁신을 돕고,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지 않게함. 감자칩 프링글스에 질문과 동물그림을 넣으려하다가 실패➝정식으로 필요한 기술에 대한 문서 작성 후 네트워크 이용➝해결책은 이탈리아의 작은 빵집에서 나옴(이데아고라가 있었기에 P&G는 다른 방식을 취했을 때 들었을 비용보다 훨씬 적은 돈은 투입하여 큰 이익을 봄)


1-3. 이데아고라의 활용
․전 세계를 무대로 한 이데아고라가 출현하면서, 기업은 훨씬 다양한 전략적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내부에서 개발하는 대신 외부로부터
취득하거나, 자사의 기술을 상품화 하는 대신 외부에 사용허가를 내줄수있다. 이러한
폭넓은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새로운 협업 능력을 배양해야한다.


㉮ 유동성 창조
- 혁신시장의 긍정적인 면이라면 혁신시장은 성장할 여지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이런 시장에서 필요한 자질을 일찌감치 연마한 기업은 앞으로 상당한 경쟁우위를 확
보할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면이라면 부상 중인 이데아고라 중 유동성이 빈약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와 기술의 이동에는 법률 문서의 교환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개입된다는 점이다. 회사는 사용 허가를 내줄 때, 상대파트너가 그들이 원하는 기술
인지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자료, 샘플, 테스트 등을 요구하리란 점을 예상해야 한다.
그들은 실제 사용 허가 계약에 앞서, 기술 지원이나 기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지도
모른다.
㉯ 외부 아이디어의 수확
- 새로운 시장과 기술을 파악하고 떠오르는 경쟁자의 위협을 감지할 수 있는 눈치 빠
른 감식력은 명확한 목적의식을 자연스럽게 보충해 준다. 일단 기회를 감지하면 그
다음에는 창의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시장이 점점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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