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 입

2. 전 개
(1)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부모교육
1) 부모가 수동적인 형태
2)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형태
3) 부모가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형태

(2) 자녀의 성장 발달 측면에서 본 분류
1)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2) 신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3)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4) 학교 성적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5) 종합적인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3) 가정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A. 가정 중심 프로그램
1) High/Scope infant education project
2) MCHP : The Mother-Child Home Program
3) HOPE : Home Oriented Preschool Education
4) EHIP : Educational Home Intervention Program
5) The Florida Parent Education
6) Home Start Program
7) The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8) HIPPY Program과 HARAF Program
9) PGEE Program : The Portage Guide to Early Education
B. 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
1) 교사 및 보조교사로서 부모참여 프로그램
2)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Toy lending library)

(4)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1) 미 국
2) 영 국
3) 일 본
4) 한 국

(5) 참고자료

3. 마 무 리
(1)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전 개
(1)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부모교육
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교육자나 학교기관(유치원 등)과의 관계에서 어떤 형태로 개입, 참여, 교육하게 되느냐 하는 측면에서 세 가지 형태로 그 유형을 나누어 설명한다(Schickedanz,1977).

1) 부모가 수동적인 형태
부모의 개입이나 참여 정도가 가장 낮고 수동적인 상태로서 부모는 교사의 전문성, 학교(유치원) 행정에 대하여 어떠한 형태로든 간섭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학교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는 교사를 통하여 가정통신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전달받으며, 개인면담이나 부모회에 참석하는 정도가 전부이다.

2)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형태
부모가 교육기관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 참관이나 보조교사로서 자원봉사 등을 해봄으로서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또한 교구 제작, 놀이지도, 여러 가지 잡무 처리 등을 하여 교사를 도우며 학교(유치원)와 교사 그리고 자녀에 대하여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3) 부모가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형태
부모를 교사와 동등한 입장에서 교육 전문가로 인정하여 학교 정책 결정자로 참여하게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조직, 계획, 예산안 심의, 교직원 임용 및 해고 등의 행정에 직접 참여하는 부모의 능동적으로 적극적인 자세와 전문적인 소양과 자질, 능력이 요청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이 부모는 어떤 수준의 형태이든 자녀의 교육과 관련된 기관, 교육자들 그리고 프로그램들과 부딪치며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그 참여 정도에 따라 부모의 역할과 기능,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도 달라질 수 있다.

(2) 자녀의 성장발달 측면에서 본 분류
Alby(1981)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조하는 유아의 발달 측면을 기초로 하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과 인지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신체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학업성취를 중시하는 프로그램, 종합적인 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분류하였다.

참고문헌
정갑순(2007). 「부모교육론」. 서울: 창지사.
조흥식 · 김인숙 · 김혜란 · 김혜련 · 신은주(2005). 「가족복지학」. 서울: 학지사.
김덕순(199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정일.
김명희(2003).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진환(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김오남 · 노명희 · 윤은종(2004).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이기숙(2007). 「유아교육과정」. 敎文社.
이연섭 외(2007),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김현주 · 손은경 · 신혜영(2004).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파주: 양서원.
김진영 등(2000).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한국어린이육영회(1993).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이은화 · 김영옥(2000).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동문사
이원영(1987). 「부모교육론」. 서울: 창지사
유안진 · 김연진(2003).「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곽덕영 · 김미화(2002).「부모교육론-21세기 새 교육을 중심으로」. 서울: 양서원
이경화 · 성영혜 · 윤석희 · 이신동(1999). 「부모교육」.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 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 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형태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자료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 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Ⅰ. 서론부모교육이란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아

  • [사회복지] 한부모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 PART1.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이론 설명Ⅰ. 한 부모 가족의 개념과 현황1. 한 부모가족의 정의와 유형 교사 아동 부모를 위한 한 부모가족과 이혼 이해교육(2004)/ 서영숙. 황은숙 공저/ 양서원 /p.24~26한 부모가족은 편부모가족, 편부모가족, 편부모가구 등 각기 다른 명칭으로 혼용되어 불리어지다가 편부모의 편(偏)이 결손의 의미를 담고 있는 등 부정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온전한 하나의 가족이란 의미로 최근 ‘한국 여성 민우회’를 중심으로 한

  •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가족의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 유형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시
  •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가족의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 유형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맞벌이가족의 개념2.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3. 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안1) 프로그램 명2) 대상3) 목적4) 맞벌이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가족의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가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1) 영유아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1) 대집단 강의(2) 강연회(3) 워크샵(4) 토론 및 좌담회(5) 참관 및 참여수업(6) 가정통신문(7) 면담(8) 소집단 모임(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

  • [가족관계] 부모의 자녀양육
  • 부모가 되기위한 조건2. 부모의 과업 . p43. 부모의 양육방식 . p11(1)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2) 가정 분위기를 통한 교육 결과(3)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4) 부모의 병적 양육 방식 (5) 부모교육의 필요성3-1. 당신은 어떤 유형의 부모? . p16(1) 민주형 (2) 과잉보호형 (3) 허용/방임형 (4) 무관심형 (5) 평범한 부모형3-2.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행동 . p174. 부모교육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