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 입
2. 전 개
(1)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부모교육
1) 부모가 수동적인 형태
2)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형태
3) 부모가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형태
(2) 자녀의 성장 발달 측면에서 본 분류
1)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2) 신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3)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4) 학교 성적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5) 종합적인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3) 가정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A. 가정 중심 프로그램
1) High/Scope infant education project
2) MCHP : The Mother-Child Home Program
3) HOPE : Home Oriented Preschool Education
4) EHIP : Educational Home Intervention Program
5) The Florida Parent Education
6) Home Start Program
7) The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8) HIPPY Program과 HARAF Program
9) PGEE Program : The Portage Guide to Early Education
B. 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
1) 교사 및 보조교사로서 부모참여 프로그램
2)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Toy lending library)
(4)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1) 미 국
2) 영 국
3) 일 본
4) 한 국
(5) 참고자료
3. 마 무 리
(1)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전 개
(1)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부모교육
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교육자나 학교기관(유치원 등)과의 관계에서 어떤 형태로 개입, 참여, 교육하게 되느냐 하는 측면에서 세 가지 형태로 그 유형을 나누어 설명한다(Schickedanz,1977).
1) 부모가 수동적인 형태
부모의 개입이나 참여 정도가 가장 낮고 수동적인 상태로서 부모는 교사의 전문성, 학교(유치원) 행정에 대하여 어떠한 형태로든 간섭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학교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는 교사를 통하여 가정통신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전달받으며, 개인면담이나 부모회에 참석하는 정도가 전부이다.
2)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형태
부모가 교육기관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 참관이나 보조교사로서 자원봉사 등을 해봄으로서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또한 교구 제작, 놀이지도, 여러 가지 잡무 처리 등을 하여 교사를 도우며 학교(유치원)와 교사 그리고 자녀에 대하여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3) 부모가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형태
부모를 교사와 동등한 입장에서 교육 전문가로 인정하여 학교 정책 결정자로 참여하게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조직, 계획, 예산안 심의, 교직원 임용 및 해고 등의 행정에 직접 참여하는 부모의 능동적으로 적극적인 자세와 전문적인 소양과 자질, 능력이 요청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이 부모는 어떤 수준의 형태이든 자녀의 교육과 관련된 기관, 교육자들 그리고 프로그램들과 부딪치며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그 참여 정도에 따라 부모의 역할과 기능,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도 달라질 수 있다.
(2) 자녀의 성장발달 측면에서 본 분류
Alby(1981)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조하는 유아의 발달 측면을 기초로 하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과 인지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신체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학업성취를 중시하는 프로그램, 종합적인 발달을 중시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분류하였다.
- 참고문헌
-
정갑순(2007). 「부모교육론」. 서울: 창지사.
조흥식 · 김인숙 · 김혜란 · 김혜련 · 신은주(2005). 「가족복지학」. 서울: 학지사.
김덕순(199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정일.
김명희(2003).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진환(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김오남 · 노명희 · 윤은종(2004).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이기숙(2007). 「유아교육과정」. 敎文社.
이연섭 외(2007),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김현주 · 손은경 · 신혜영(2004).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파주: 양서원.
김진영 등(2000).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한국어린이육영회(1993).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이은화 · 김영옥(2000).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동문사
이원영(1987). 「부모교육론」. 서울: 창지사
유안진 · 김연진(2003).「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곽덕영 · 김미화(2002).「부모교육론-21세기 새 교육을 중심으로」. 서울: 양서원
이경화 · 성영혜 · 윤석희 · 이신동(1999). 「부모교육」.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학습 상담에 대한 접근법
- 나는 누구인가?
-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어떻게 내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해보시오
- 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마라톤 전투] 마라톤전투 A+ 분석보고서
- [친구와 친해지려면]이야기 나누기, 상호작용
-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삶은 달라진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세요
- [아동건강교육] 손씻기 활동
-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유치원수업계획안,유아교육수업계획안,유아수업활동계획서,유아교육수업계획서,유치원학습활동안 3가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