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일본의 대안학교 키노쿠니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학교 선정 이유
2. 일본의 기존 공교육
Ⅱ 본론
1. 키노쿠니 학교의 규모와 성격
2. 듀이의 교육 사상
3. 키노쿠니 학교 교육의 기본 목적
4. 키노쿠니 학교 교육방법
5. 프로젝트
6. 우리나라 대안학교인 간디학교와 키노쿠니 학교 비교
Ⅲ 결론
1. 요약정리
2. 느낀 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본격적으로 키노쿠니 학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본론에서는 키노쿠니 학교의 기본 목적과 키노쿠니 학교의 기본 사상이 된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해 말하고, 뿐만 아니라 키노쿠니 학교의 성격과 교육방법, 특히 키노쿠니 학교의 특이점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1. 키노쿠니 학교 교육의 기본 목적
한 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몸을 놀리고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체험학습을 통해 학습된 것을 사회에 나가서 사용하기 위해 몸에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친구들과 함께 풀어가는 과정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1992년에 첫 문을 연 키노쿠니 학교의 교육이념은 가장 자유로운 학교로 이름난 영국의 ‘섬머힐’의 정신과 ‘듀이의 교육 방법’을 접목시킨 학교이다. 듀이의 정신은 학교교육의 3가지 원리로서 아동의 본능적, 충동적 태도와 활동을 중요시한다. 다시 말하면, 상호 협력하는 생활양식을 배우고 도덕적 생활양식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이 사상은 민주주의에 토대를 두고 실현시키는 방법으로써 경험이 중요시 되고 있다. “즐겁지 않으면 학교가 아니다. 행복한 아이들은 자란다. 웃음 짓는 얼굴과 기쁨에 겨운 환호성은 아이가 자라고 있다는 표시다.” 키노쿠니 학교의 ‘호리 신이치로’ 교장의 말이다. 학생들에게 ‘산다는 일이 아주 멋지고 즐겁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 또한 이 학교의 목표라 할 수 있다.
2. 듀이의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 혹은 도구주의 철학으로 발전시켜 실용주의적 교육학을 건설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
- 참고문헌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yerilang/20045605936
삼각산 재미난 학교 :
http://cafe.naver.com/sjaemin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2
유아 대안학교 : http://ymcaschool.tistory.com/
민들레 : http://www.mindle.org/
다음 카페 :
http://cafe.daum.net/terredeshomme/BXcE/2263?docid=173Z3|BXcE|2263|20081123203632&q=%C5%B0%B3%EB%C4%ED%B4%CF%C7%D0%B1%B3%C7%C1%B7%CE%C1%A7%C6%AE&srchid=CCB173Z3|BXcE|2263|20081123203632
중앙일보 : 2007-01-30 도쿄 김현기 특파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