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일본의 대안학교 키노쿠니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학교 선정 이유
2. 일본의 기존 공교육

Ⅱ 본론
1. 키노쿠니 학교의 규모와 성격
2. 듀이의 교육 사상
3. 키노쿠니 학교 교육의 기본 목적
4. 키노쿠니 학교 교육방법
5. 프로젝트
6. 우리나라 대안학교인 간디학교와 키노쿠니 학교 비교

Ⅲ 결론
1. 요약정리
2.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본격적으로 키노쿠니 학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본론에서는 키노쿠니 학교의 기본 목적과 키노쿠니 학교의 기본 사상이 된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해 말하고, 뿐만 아니라 키노쿠니 학교의 성격과 교육방법, 특히 키노쿠니 학교의 특이점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1. 키노쿠니 학교 교육의 기본 목적
한 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몸을 놀리고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체험학습을 통해 학습된 것을 사회에 나가서 사용하기 위해 몸에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친구들과 함께 풀어가는 과정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1992년에 첫 문을 연 키노쿠니 학교의 교육이념은 가장 자유로운 학교로 이름난 영국의 ‘섬머힐’의 정신과 ‘듀이의 교육 방법’을 접목시킨 학교이다. 듀이의 정신은 학교교육의 3가지 원리로서 아동의 본능적, 충동적 태도와 활동을 중요시한다. 다시 말하면, 상호 협력하는 생활양식을 배우고 도덕적 생활양식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이 사상은 민주주의에 토대를 두고 실현시키는 방법으로써 경험이 중요시 되고 있다. “즐겁지 않으면 학교가 아니다. 행복한 아이들은 자란다. 웃음 짓는 얼굴과 기쁨에 겨운 환호성은 아이가 자라고 있다는 표시다.” 키노쿠니 학교의 ‘호리 신이치로’ 교장의 말이다. 학생들에게 ‘산다는 일이 아주 멋지고 즐겁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 또한 이 학교의 목표라 할 수 있다.
2. 듀이의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 혹은 도구주의 철학으로 발전시켜 실용주의적 교육학을 건설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yerilang/20045605936
삼각산 재미난 학교 :
http://cafe.naver.com/sjaemin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2
유아 대안학교 : http://ymcaschool.tistory.com/
민들레 : http://www.mindle.org/
다음 카페 :
http://cafe.daum.net/terredeshomme/BXcE/2263?docid=173Z3|BXcE|2263|20081123203632&q=%C5%B0%B3%EB%C4%ED%B4%CF%C7%D0%B1%B3%C7%C1%B7%CE%C1%A7%C6%AE&srchid=CCB173Z3|BXcE|2263|20081123203632
중앙일보 : 2007-01-30 도쿄 김현기 특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의 이해1
  • 대안학교 a.Waldorf School (독일)대안 학교의 대표적 사례1921년 A.S. 닐이 세운 ‘자유학교’아이들의 자유 인정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정서적인 교육의 강조1) 외국 대안학교 b. Summerhill School (영국)1992년 개교아이들의 자기결정이 중요한 학습분위기문제해결을 위해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친구들과 풀어가는 과정 자체가 목표학년과 도덕교육이 따로 없다.1) 외국 대안학교 c. 키노쿠니 학교 (일본)한국의 서머힐학교키노쿠니와 많은 공통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학]대안교육의 역사와 전망
  • 학교들을 재생산하지는 않았지만 수천 개의 프리스쿨들이 생겨나는 데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쳤다. 서머힐을 모델로 해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학교를 꼽자면 미국의 크롱라라와 서드베리를 비롯한 수백 개의 학교들과 일본의 키노쿠니, 태국의 무반덱, 그리고 영국의 킬크하니티, 덴마크의 프레스콜레 70 그밖에도 우리에게 아직 알려지지 않은 많은 학교들이 있다. 서구에서 대안학교 운동이 실험학교 단계를 넘어서 하나의 사회운동으로서의 성격을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학책의 반 정도를 차지하는 등 교육학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이번 지도안에서 선택한 3-5 새로운 학교교육과 미래교육 단원의 문제점은 세계의 독특한 학교들을 열거해 놓은 정도일 뿐더러 그 교육내용도 적합하지 않다고 보여 진다. 프랑스의 프레네 학교는 프랑스의 대안학교로서 자료가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있어서 수업 내용을 교사가 구성할 수 있겠지만 헬레네 랑에 학교와 톨스토이 학교는 교과서에 제시된 것 외에

  • [교육사회]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대안적 접근낭만주의낭만주의는 자기발전이라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습자의 자율성, 아동의 관심, 그리고 생활중심을 강조하며 의무교육 제도를 비판하면서 학교체제 내에서의 변화를 요구하는 소규모학교, 개방교실, 자유학교 그리고 탈학교 이론에서 나온학습을 위한 조직망 구성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대표적으로 학교체제의 폐지를 주장한 일리치와 라이머, 학교체제의 변화를 주장한 굿맨과 콜이 있다. 일리치는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