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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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아의 언어는 어떤 과정을 거쳐 발달하는가?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각 이론의 비교

(3) 촘스키와 핑커의 이론, 그리고 언어유전자의 존재

(4)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단어 발달 (word development)
점차 말소리랑 다른 일반적인 소리를 구분하게 되고, 말소리가 합쳐져서 의미가 있는 단어로 들리는 것을 인식한다. 그리고 여러 말소리 속의 단어들을 분절해 낼 줄도 알게 된다. 많은 말소리를 들으면서 점차 자신이 낼 수 있는 말소리들을 실험해 보기도 한다. 결국 계획적이고 통제된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10개월에서 15개월 사이에 영아들은 말소리를 가지고 논다. 대부분 유아는 단어를 말할 수 있기 전에 먼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영아들이 처음 사용하는 단어들은 자신과 관련이 깊은 사물의 이름이나 사건들에 관한 것이다. 이때 유아들은 몇몇 단어들의 사용 범위를 지나치게 확장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마침내 한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이 시기 유아들이 사용하는 ‘안녕’이라는 한 단어로 된 문장은 누군가가 떠난다는 뜻일 수도 있고, 문을 닫는다는 뜻일 수도 있다.

4) 문장 (sentences)
유아들의 문장은 보통 행위, 소유, 위치를 나타내는 두 단어로 시작한다. 이 문장은 나중에 형용사를 첨가하거나, 동사의 시제를 바꾸거나, 부정사를 사용하면서 문장의 길이가 더 길어진다. 유아는 규칙을 배워 문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고 그것들을 종합하여 스스로 규칙을 터득한다. 유아들은 들은 것을 흉내 냄으로써 언어 구조를 더욱 세련되게 만들어 나간다. 따라서 언어 발달은 생득적인 성향도 있지만 적절한 언어 환경이 없다면 결코 이룰 수 없다.

5) 정교화 (elaboration)
놀라운 속도로 어휘력이 증가하며, 문장이 더욱 길어지고 의사소통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은 계속해서 일어난다. 그 결과 유아들의 언어는 기술, 서술, 설명, 대화 등 매우 다양한 형태의 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선생님이 어떤 문제를 풀어나갈 때 자신의 생각을 소리 내면서 해결하는 것을 보고 유아들도 그것을 배운다. 다른 사람과 대화하면서 지시를 주고받는 것을 배우기도 하고, 어떻게 질문하고 대답해야 하는지도 배운다. 그리고 어떻게 화제를 벗어나지 않고 대화를 이어가는지도 배운다.

6) 문자적 표현 (graphic representation)
5, 6세가 되면 유아들은 문자언어도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말이 글로, 글이 말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서서히 글자를 알게 되고 초기 읽고 쓸 줄 아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이 유아 언어 발달의 마지막 단계이며 이 능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계속 진행된다.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각 이론의 비교
1) 피아제가 말하는 언어 습득 과정
참고문헌
 임영주,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창조문화, 2004).
 Stenven Pinker, The Language Instinct (New York : W. Morrow and Co., 1994).
 Eric Lennenerg, Biological Foundation of Languag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1974).
 Dulay 외, Errors and strategies in chil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ESOL Quarterly 8, 1974), pp.129-136.
 김성호,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비교연구> (천안 외국어 대학교, 1998).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5) p. 6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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