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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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언어발달이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
2) 생득이론(성숙주의)
3) 인지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이론
2. 음성언어의 발달
1) 단어 수의 증가
2) 단어 의미의 발달
3) 문장의 발달
4) 문법의 발달
5)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3. 문자언어의 발달
1) 읽기 발달
2) 쓰기 발달

I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
1. 사고의 발달
1) 상징적 기능의 증가
2) 자아중심성
3) 보존개념
4) 물활론
5) 꿈의 실재론
6) 변환적 추론
7) 가역성
2. 기억의 발달
1) 기억용량의 증가
2) 기억책략의 증가
3) 상위기억의 발달
4) 지식기반의 확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언어발달이론

유아의 언어습득과정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여러 관점 중에서 학습이론, 생득이론, 인지이론은 제시된 시기를 약간씩 달리하면서 주목을 받아 온 주장들이다. 유아의 언어습득과정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이론만으로는 완벽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따라서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통하여 접근해야 한다.

1)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언어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이에 수반되는 강화에 의해 획득된다. 학습이론에서 언어획득에 대한 주요기제는 강화와 모방이다.
스키너는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강화를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했다. 즉, 영아가 무의식 중에 낸 소리에 부모가 미소나 칭찬으로 강화해주면, 영아는 그 소리를 자주 내고, 강화받지 못한 소리는 내지 않음으로써 자신들이 속한 문화권의 언어를 획득한다.
사회학습이론가인 반두라는 모방에 의해서 언어가 발달한다고 설명했다. 즉, 영아는 주위 사람들이 내는 소리를 관찰하면서, 이를 그대로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배우며, 모방한 소리가 정확할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강화를 받게 되어 언어발달이 더 촉진된다. 그러나 언어 중에는 언어획득의 속도나 시기, 언어의 창조성 등 강화받지 않고도 발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언어발달을 학습이론만으로 설명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참고문헌
유아발달 - 임지영, 도금혜 외 1명저, 공동체, 2015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창지사, 2009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 이영자 저, 양서원, 2009
유아의 통합적 발달을 위한 소집단 활동 - 김영주 저, 정민사, 2003
유아발달 이해 - 이은미 저,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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