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행정쟁송의 개념
Ⅱ. 행정쟁송의 기능
Ⅲ. 행정쟁송의 종류
Ⅳ.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의 관계
본문내용
Ⅳ.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의 관계
행정심판법은 구심판법에 비하여 대폭적으로 개선되었고, 그 후 몇 차례의 개정을 통하여 국민의 권익구제제도로서 충실을 기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국민의 권익구제제도로서 미흡한 점이 많다.
그리고 현행 행정소송법이 국민의 권익구제의 실효성을 기하기 위하여 필요적 행정심판전치의 원칙에서 임의적 행정심판전치중의의 원칙을 채택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본다면 행정의 능률화, 적정화의 요구 못지 않게 국민의 권익구제제도로서의 기능을 더욱 충실히 담당할 수 있도록 행정심판제도의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행정심판제도의 운용면에서도 탄력적으로 진행하여 국민의 권익구제에 장애을 가져오는 경우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현행법하에서는 행정심판 임의주의로의 개정이 이루어졌는데,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의 장점을 모두 살려 국민이 효율적인 권리구제수단으로서 양 제도를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단점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법인이 정관 등으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으나 그 기간은 원칙적으로 1년을 초과할 수는 없다.▶ 각사업연도의 소득(各事業年度의 所得; income of each business year) 각 사업연도 소득은 한 과세기간의 과세표준계산의 기준이 되는 개념으로서 그 사업연도에 속하거나 속하게 될 익금의 총액에서 그 사업연도에 속하거나 속하게 될 손금의 총액을 공제한 금액을 말한다. ▶ 각하(却下; dismissal) 각하는 법률상 불이익에 대하여 국가기관에 대한 행정상 또는
행 정 소 송목차 대법원 2008. 3.20. 선고 2007두6342 전원합의체 판결Ⅰ. 사건의 개요Ⅱ. 참조조문Ⅲ. 판결요지Ⅳ. 판례평석1. 사건의 쟁점2. 무효등확인소송에서의 소의 이익Ⅴ. 대법원 판결의 의미 행정소송과 관련된 판례Ⅰ. 행정소송 개관1. 행정소송의 유형2. 행정소송의 한계Ⅱ. 항고소송1. 취소소송 일반론2. 협의의 소익(권리보호의 필요)3. 소의 변경4. 가구제5. 취소소송의 심리 6. 취소소송의 판결 판례전문 대법원 2008. 3.20. 선
전반적 특징 : 정부부처와 기관들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공무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회가 통과 시킨 정부정책을 집행하고 각료들에 대한 자문기능을 수행한다. 중앙정부의 각 부처는 지방정부, 법적 근거를 가진 위원회 및 다양한 유형의 정부통제를 받는 정부지원기관과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중앙정부의 업무는 부처에 따라 대상의 범위가 다르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비부서적 형태의 공공기관 : 행정부서 이외에 중앙정부
전반적 특징 : 정부부처와 기관들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공무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회가 통과 시킨 정부정책을 집행하고 각료들에 대한 자문기능을 수행한다. 중앙정부의 각 부처는 지방정부, 법적 근거를 가진 위원회 및 다양한 유형의 정부통제를 받는 정부지원기관과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중앙정부의 업무는 부처에 따라 대상의 범위가 다르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비부서적 형태의 공공기관 : 행정부서 이외에 중앙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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