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DHL의 경영전략과 인사관리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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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연구목적










-
1

본 론



1


DHL의소개



2


DHL의연혁



3


DHL의주요업무



4


DHL의경영전략



5


DHL의네트워크조직시스템



6


DHL의정보시스템



7


DHL의한국진출








`

-
2

본 론



1


DHL의가치와문화



2


DHL의인재상



3


DHL의급여



4


DHL의복리후생



5


DHL의교육프로그램



6


DHL의회사내분위기



7


DHL의채용공고시기



8


DHL의인사구조



9


DHL의승진구조



10


DHL의채용방법



11


DHL의면접시주요질문사항













결 론



1


조원들의견해






참고문헌및사이트










본문내용
1. DHL의 소개DHL코리아는 ㈜ 일양 익스프레스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여 1977년 국내 최초로 국제 특급운송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빠르고 정확한 특송 서비스는 물론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제 무역의 비즈니스 동반자로서 그 명성을 쌓아왔다.2001년 1월 1일에는 DHL 본사와의 합작 투자 법인으로 새롭게 출발하였고, 2003년 4월에는 도이치포스트월드넷 그룹 계열, DANZAS, 유로 익스프레스와 통합하여 DHL 단일 브랜드로 재탄생하였다.DHL의 서비스 국가는 220여개 국가이며, 사무소는 38개, 임직원은 약 1200명이다.
1.1. 창립 시기: DHL은 1969년 샌프란시스코와 하와이간 항공 쿠리어 서비스를 대성공할 수 있는 기회로 본 Dalsey, Hillblom과 Lynn이라는 3명의 변호사의 머리글자를 따서 창립했다.
1.2. 서비스(상품):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부터 국제간 항공 특급 송배달 업무를 시작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보다 신속, 안전, 정확한 송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발송인의 책상에서 수취인의 책상까지 (Desk to Dest) 최단시간에 서류와 소화물 및 중대형 화물을 특급으로 배달한다.
1.3. 서비스 이념: 신속성, 정확성, 안전성, 경제성
1.4. 규모
1.4.1. DHL 서비스 기능 지역 : 전 세계 229개국 90000여 도시
1.4.2. HUBS(화물자하 및 분류센터) : 36개
1.4.3. 보유 장비 및 차량 : 16916대
1.4.4. DHL 보유 비행기 수 : 251대
1.4.5. 전 세계 DHL 사무소 수 : 4070개
1.4.6. 전세계 DHL 직원 수 : 71480

2. DHL의 연혁 연도
내용
1969년
센프란시스코에서 Dalsey, Hillblom, Lynn에 의해 설립
1972년
일본, 홍콩, 싱가폴, 호주로 서비스 시작
1974년
런던에 영국 최초의 사무소 오픈. 체계적으로 3052고객과 314명의 직원을 보유
1976~78년
중동,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까지 DHL 사무소 설립
1977년
DHL 코리아로 한국 진출
1996년
아시아 익일 배달 서비스(Overnight Service)개시. 24시간 발송예약 및 상담 시스템 운영
2001년
(주)DHL 코리아 합작 투자 법인 출범
인천 국제공항 화물 터미널 내 중앙 물류 센터 개설
2005년
12월에 도이치 포스트 월드 넷이 55억 유로를 들여 약 135개 국가에 111,000명의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영국 물류 기업인 Exel을 인수
2.


3. DHL의 주요업무
3.1. DHL Express - DHL Express는 국제 특급 운송 서비스로 전 DHL Worldwide Express 사업부와 Deutsche Post Euro Express parcels 사업부를 합병하여 정시배달 특급 서비스, 상업서류 특급 서비스, 수출화물 특급 서비스, 수입화물 특급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3.2. DHL Freight - DHL Freight는 유럽 국내외에 운송 솔루션을 제공하고 육로와 철로 등 이용하여 상품을 운송하고 전 Danzas Eurocargo 의 육로운송 사업 분야 뿐 만 아니라 DHL이 제공하는 서류 및 소화물 이외의 물품에 대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
3.3. DHL Global Forwarding - DHL Global Forwarding은 항공 및 해상 운송 서비스와 프로젝트 물류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까지, DHL은 고객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꼭 맞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
3.4. DHL Exel Supply Chain - 의료, 첨단과학기술/ 항공우주산업, 자동차/ 공업 혹은 도소매 / 소비재 / 패션 분야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비즈니스가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DHL Exel Supply Chain은 고객의 최첨단 IT 솔루션을 바탕으로 꼭
참고문헌
▹ http://www.dhl.co.kr/publish/kr/ko.high.html(DHL 코리아 싸이트)
▹ http://www.dhl.com/splash.html(DHL 본사 싸이트)
▹ http://blog.naver.com/dhl_story/(DHL 네이버 블로그)
▹ 인터뷰 내용
▹ DHL 회사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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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통입니다.자료잘쓸께요~
  • seo***
    (2011.04.17 12: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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