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을위한 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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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내 정책
1.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정책과 방향
2. 국내 다문화 가정의 아동․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정책


Ⅲ. 외국의 정책
1. 독일의 정책
2. 프랑스의 정책
3. 미국의 정책
4. 호주의 정책


Ⅳ.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국내정책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을 위한 정책은 그 역사가 짧다. (구)교육부는 지난 2006년 다문화가정 자녀의 증가 및 이들의 교육 소외 현상 방지를 위해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을 수립하였고(이재분(2008).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실태 연구: 국제결혼 가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62) 매년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발표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2008년에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에서 발표한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정책과 방향>과 전라북도 교육청에서 발표한 <2009. 다문화교육 계획>을 바탕으로 현재의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크게 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녀와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로 나눌 수 있지만 교과부 또는 교육청의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지원 정책들은 대부분 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녀를 중심으로 수립되었음을 미리 밝혀둔다. 왜냐하면 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녀가 전체 다문화 가정 자녀 수의 약 93%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1.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정책과 방향 강건기(2008).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정책과 방향. 교육과학기술부. 토론문 대부분 그대로 인용함
인터넷 출처: http://blog.naver.com/heemokw?Redirect=Log&logNo=10038217126


교육과학기술부(2008)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격차 해소 및 통합교육, 일반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및 이해 제고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1)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재, 프로그램 개발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실태 분석 등 전문적인 연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중앙다문화교육센터(Center for Multi-Cultural Education) 서울대학교 내의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중앙 단위의 다문화 교육 기반 구축을 위해 2007년 7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해 지정되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첫째, 다문화교육의 바탕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다문화교육 정책 연구, 다문화 가정 자녀 및 교사를 위한 교재 개발, 다문화교육 담당 교원 양성을 위한 기반구축 등에 관한 연구를 주요 과제로 삼아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둘째, 정책을 정하는 정부와 교육 현장 사이의 중계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론 현재 정부 각 부처 및 시도별 민간단체에서 다문화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각 부처별로 정책적 연계성이 떨어져 그 성과나 효율성에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훌륭한 연구 성과들을 한 곳에 결집해서 서로 공유하고, 정부와 일선 교육 현장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공간 역할을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이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로 거듭나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가 우리 국민 스스로가 다문화 가정에 대해 갖고 있는 문화적 편견 등과 같은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소외 계층으로 보는 시각을 넘어서 향후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으로 발굴, 육성해 나갈 수 있도록 그 바탕을 마련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 http://cmc.snu.ac.kr/center/center02.php)
를 운영,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 교육 프로그램,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2) 시·도 교육청 별 맞춤형 다문화교육 지원
시·도 교육청 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지원 프로그램 등을 고려하여 문화체험활동, 한국어(KSL)반 운영, 멘토링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다문화교육 사업 실시를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부모·학생이 함께하는 문화체험활동,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집중교육 프로그램, 멘토링 등 현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개발·실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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