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음식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책 내용에 대하여
Ⅲ. 작가의 입장에 대한 나의 비판
Ⅳ. 개고기를 먹는 우리 문화에 대한 나의 생각
Ⅴ. 맺음말
Ⅵ. 도서 정보
본문내용
◉ 머리말

세계에는 여러 음식문화가 존재한다. 그 문화를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보기에는 어떨까?
우리가 바퀴벌레를 먹는 종족에 대해 가지는 생각과 느낌을 서구인들은 개고기를 먹는 우리들에게 가질 수 있으며, 또한 바퀴벌레를 먹는 종족 역시 서구인들의 식습관에 대해 마찬가지로 느낄 수 있다.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당시 자신이 동물애호가임을 자청하는 모 프랑스 여배우가 우리나라의 개고기를 먹는 문화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했듯이.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각자의 생태적 조건에 따라 최대한 적응한 결과일 것이다. 식습관은 계속 변하고 있으며, 한 문화의 식습관이 다른 문화의 식습관을 재는 잣대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번에 과제를 준비하며 마빈 해리스의 ‘음식문화의 수수께끼’를 읽었다. 마빈 해리스가 ‘문화의 수수께끼’의 속편으로 저술한 이 책은 세계의 기이한 음식문화에 관해 문화생태학적 관점에서 대중이 접하기 쉬운 형태로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는 책을 읽게 된다면 알 수 있기에, 이 감상문에서는 책의 내용에 대한 소개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작가의 생각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이 책에 나온 내용 중에 우리나라의 현실과 가장 관련이 깊은 개고기를 먹는 문화에 대한 나의 생각을 중심으로 쓰려한다.
참고문헌
도서명 :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원 제 : ‘The Sacred Cow and the Abominable Pig : Riddles of Food and Culture’
저 자 : 마빈 해리스(Marvin Harris)
역 자 : 서진영
출판사 : 한길사
출판일 : 1992년 12월 25일 제1판 제1쇄 발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어요 굳굳 유용했어요
  • anjel0***
    (2018.04.09 18:22:55)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시 창작과 감상강우식, 박제천 ♣ 차 례 ♣필자 소개 5시란 무엇인가 6시의 형식상 분류 14시의 내용상 분류 21시어 36이미지 41상징 50비유 60의성, 의인, 의태법 70나는 과연 시를 쓸 수 있는가 77얼마나 써야 하는가 80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82어떻게 시를 감상해야 하는가 84시에도 구조가 있다 85시의 구조와 작품수정 88연결어미 사용 93적절한 문체 96수식어가 많다 99수정 방향 101정직함과 설명조 104시의 길이와 행 107시의 알맹이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를 통하여 ꡐ뼈대 만들기ꡑ기법을 이용하여 학습 문제에 자연스럽게 접근한다.2) 전개 단계학습 문제에 따른 학습 내용, 방법 및 순서를 알아보고 기본 학습과 발전 학습 선택 학습에 대한 안내를 상세히 한다.,3) 활동 1수집해 온 우리 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의 사진, 그림, 글을 통하여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를 비교하여 우리 문화의 특징을 조사하는 활동을 한다.4) 활동 2ꡐ뿔 달린 아기 토끼ꡑ지문을 읽고, 인물의 말과 행동에 공감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를 아니 짚고 넘어갈 수 없을만큼 디즈니의 음악은 디즈니 영화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디즈니는 대중문화를 정의하고 형성하는 기초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결합시키는 것과 같은 눈부신 창의력을 보여준다. 1930년대에 라는 영화가 출시됐을 때, 고전음악에 대한 엘리트적인 관점을 유지해온 음악비평가들은 그 영화음악이 고급문화에서 악보의 많은 부분을 차용했다고 혹독하게 비난했다. 하지

  • [가족생활교육] 공개 입양한 가족을 위한 관계 증진 교육 프로그램
  • 를 통해 가족 서로 간의 친밀감을 형성한다. 4. 서약서 작성- 프로그램을 주최한 측에서 만든 서약서를 각각 나눠주고 교육 참가자들이 각자 읽고 날짜와 이름을 쓰고 사인까지 하고 난 뒤, 강사가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꼭 지켜달라고 다시 한 번 부탁한다. < 서약서 - 첨부자료2 > 〔전개Ⅰ-45분〕1. 강의- 국내 공개입양 사례를 들려주면서, 교육 참가자들도 ‘할 수 있다’라는 식으로 격려하고, 칭찬한다. “엄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